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다운로드 URL 문자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사용기

LG 휘센 DQ160PPBC VS 위닉스 뽀송 DN2H160-IWK 제습기 비교 -2부 건조 및 부가기능 다나와 리포터

IP
2020.06.14 14:57:24
조회 수
2873
3
비공감 수
1
댓글 수
5
제습기 큐레이션 글 15
테마글 안내
[제습면적 20~21평형] 위닉스 뽀송 DN2H160-IWK vs LG 휘센 DQ160PPBC_건조 및 부가기능 [2부]
  1. 1
  2. 2
  3. 3
  4. 4
  5. 5
연결된 글 1
연결된 글 안내
연결된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작성자가 연결한 다른 글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연결된 글의 제목을 클릭해보세요!


름철 실내 적정 습도 유지에 도움이 될 제습기 2종 위닉스 뽀송 DN2H160-IWK와 LG 휘센 DQ160PPBC에 대한 리뷰입니다. 이 두 모델은 인지도가 높고,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메이저 브랜드 제습기이기도 한데요. 제습 성능뿐 아니라 의류 건조, 신발 건조 기능 그리고 위닉스 뽀송의 경우 공기 청정 기능까지 탑재되어 있어, 여름철뿐 아니라 일상에서 활용하기 용이한 제품입니다.

위닉스 뽀송 DN2H160-IWK



닉스 뽀송 DN2H160-IWK에 대해 소개드리자면 21평형 제습 면적으로 국내 HD 인증(제습 면적이 타당한지 검증)을 받았으며, 소비 전력 1등급, 으뜸 효율 10% 환급 대상에 속하는 모델로 2020년 3월 23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구매한 제품을 대상으로 실제 구매금의 10%를 돌려받을 수 있어 메리트가 있습니다.


부가 기능은 앞서 말씀드린 '플라즈마이온 공기 청정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제습뿐 아니라 실내 환기에서도 유용하며, 신발 건조 키트를 기본 제공하고 있어 건조 지원도 좋은 편입니다.



LG 휘센 DQ160PPBC



LG 휘센 DQ160PPBC는 2년 만에 LG전자에서 새로 출시된 신제품으로 20평형 제습 면적과 구조적으로 듀얼 인버터를 탑재하여 전작에 비해 제습 시간이 2배가량 빨라졌고, 그와 동시에 소비 전력도 43.5% 절약하게 된 제습기입니다. 위닉스 뽀송과 마찬가지로 HD 인증과 소비전력 1등급, 으뜸 효율 10% 환급 제품이며, 위닉스와는 달리 공기 청정 기능이 없으며, 신발 건조 키트가 별매인 모델입니다.

한편 전자레인지, 청소기, TV 등 LG전자 가전제품 대부분은 스마트폰 제어를 위해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있어 편의성이 좋은 편입니다. LG 휘센 DQ160PPBCD 역시 어플을 통해 원격 제어가 가능하니 이점 참고 바라겠습니다.




습 관련 말씀을 드리자면 LG전자 휘센 DQ160PPBC가 위닉스 뽀송 DN2H160-IWK에 비해 쾌속 제습 성능이 좀 더 좋은데 부가적인 기능 지원과는 별개로 제습기 본질적인 부분에서 LG 휘센이 약간 더 나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 이어지는 내용에서 건조 성능, 부가 기능들에 대해 조금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조 비교 테스트



건조 테스트는 젖은 수건 옆에 두 제품을 한 대씩 배치 후 1시간 동안 일반 모드로 가동하여 얼마만큼 건조되는지에 대해 살펴볼 예정입니다.



테스트 환경은 방문과 창문을 닫아둔 3평 남짓한 작은방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참고로 두 제품은 20~21평형 제습 면적을 지녔기 때문에 공간이 좁은 장소에서 무리 없이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 말씀드려봅니다.



테스트는 물방울이 떨어질 정도로 흥건히 젖은 수건 한 장을 걸어두고 건조 후 어느 수준으로 마르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기세팅은 일반 모드에서 1시간씩 테스트 하였고 그 결과, 위닉스 뽀송은 0.8도 온도 상승, LG 휘센은 0.4도 상승하였습니다.



반면 가동중 위닉스 뽀송은 8% 습도를 낮추었으며, LG 휘센은 12% 습도를 낮춰 제습 성능에선 LG 휘센이 조금 더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수치상 대동소이하여 약간의 성능 차이가 존재하긴 하였으나 두 제품 모두 건조 성능이 출중하였습니다.

건조 결과 약간의 물기를 머금은 상태이긴 하지만 테스트 전 흥건히 젖어 물방울이 뚝뚝 떨어지던 수건이 테스트 후 힘을 줘 짜내도 물기가 나오지 않을 만큼 잘 말랐습니다. 비록 1시간 테스트였지만 2~3시간 가동을 한다면 완벽 건조가 됐을 거라 예상됩니다.


요컨대 건조 결과물은 동급이라 봐도 무방할 수준, 제습 성능 자체는 위닉스에 비해 LG가 조금 앞서는 점 말씀드려봅니다.


구동 중 소음은 두 제품 모두 큰 격차를 나타내지 않았지만 일반 모드에서는 위닉스 뽀송이, 터보 모드에서는 LG 휘센이 조금 더 정숙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통상 사용자와 일정 거리를 두고 사용하는 제품 특성상 크게 거슬리는 수준은 아니지만 고요한 밤에는 신경 쓰일 수 있으니 참고바라겠습니다.



소비 전력은 둘 다 1등급으로 누진세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한 달 내내 쓰더라도 6,000원~7,000원 정도 요금이 나올 수준입니다. 아울러 세세한 전력 비교 결과 LG 휘센이 위닉스 뽀송에 비해 일반 모드 32W, 터보 모드 36W 높게 측정된 점 참고 바랍니다.


부가 기능 지원 관련


 

LG 휘센 DQ160PPBC의 편의 기능으로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원격 제어가 가능한 점이 있습니다. 앱으로 실내 습도를 체크할 수 있고, 희망 습도와 제습 모드(스마트, 쾌속, 저소음, 집중 건조, 의류 건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다가 예약 기능이 있어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지정하여 자동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위닉스 뽀송 DN2H160-IWK는 어플을 지원하지 않지만 LG 휘센의 별매품인 신발 건조 키트를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게다가 LG 휘센에 없는 '플라즈마이온 공기 청정'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제습, 건조뿐 아니라 실내 환기에 유리한 모습을 보입니다. 전용 공기 청정기는 아닌지라 제습이 가동돼야만 공기 청정을 곁들일 수 있지만 여러모로 유용하게 쓰일 기능이라 생각됩니다.

부가 기능을 정리하면 LG 휘센은 어플 지원으로 편리한 유지 관리를 지원하는 반면, 신발 건조 키트는 별도 구매, 위닉스 뽀송은 건조 키트를 기본 제공, 위닉스는 LG 휘센에 없는 공기 청정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있습니다.


전반적인 제습기 본질적인 성능은 LG 휘센이 앞서기에 선택과 집중의 차이라 예상되는 부분이지만 부가 지원 자체는 위닉스 뽀송이 앞서는 점 밀씀드려 봅니다.



유지 및 관리 관련



습기의 유지 관리 핵심은 바로 제습된 물 배출입니다.

세탁기와 에어컨이라면 고정된 위치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물 배출 호수를 설치하면 관리가 용이해지지만, 가정용 제습기 특성상 방에서 방, 거실에서 방으로 이동하여 쓰는 경우가 발생하다 보니 배수 관리가 관건입니다.

물통은 위닉스 6L, LG 휘센 4L라 위닉스 쪽이 용량이 더 크고, 청소 관리 측면에서도 LG 휘센이 구조상 좁고, 위닉스 뽀송은 개방된 형태라 LG에 비해 청소가 수월한 편입니다. 아울러 LG 휘센은 고정용 물 배출 호수를 설치할 수 없고, 위닉스 뽀송은 물 배출 호수를 설치할 수 있어 여러모로 위닉스쪽이 유지 관리가 편리한 편입니다.



그 외 관리 사항으로는 두 제품 모두 뒷면에 배치된 먼지 필터를 주기적으로 청소해 줘야 한다는 점 참고 바라겠습니다.

결론



LG와, 위닉스 공통점은 국내 HD 인증으로 20~21평형 제습 면적 성능을 검증받았으며, 소비전력 1등급 '으뜸 효율 10% 환급 대상'으로 실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받을 수 있어 스펙적 공통분모가 존재합니다. (2020년 3월 23일에서 12월 31일까지 구매한 제품에 한함)

이같은 저전력, 고효율 특징은 업계 1~2위를 다투는 경쟁력이라 볼 수 있겠고, 서로 장점과 단점 그리고 기능 지원이 상이하고, 제습 성능과 부가 지원 및 편의성이 사뭇 달라 유저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지 않나 생각되기도 합니다.

한편 본질적인 제습 성능은 값이 비싼 만큼 듀얼 인버터 구조 LG 휘센이 위닉스에 비해 약간 앞섰고, 어플 제어 가능, 10년 컴플래셔 품질 보증의 메리트가 있습니다. 반면 위닉스 뽀송은 정품 등록 시 3년 품질 보증, 기본 구성으로 신발 건조 키트 지원, 제습 외 플라즈마이온 공기 청정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부가 지원력이 출중한 편입니다. 제습 성능도 LG 휘센 제품에 비해 8만 원이나 저렴한 점을 고려한다면 가격 대비 뛰어나다 할 수 있습니다. 건조 성능은 두 제품 유사한 결과물을 나타내었고 둘 다 준수한 편입니다.

끝으로 선택 관련 도움이 되는 코멘트를 드린다면, 가격 대비 준수한 제습 성능과 부가 지원, 실용성을 추구한다면 위닉스 뽀송, 제습기는 모름지기 제습 성능이 우선이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LG 휘센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그 외 가전제품이다 보니 A/S를 중요시 여기신다면 품질보증이 보다 긴 LG 휘센이 유리한 편이니 참고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와 같은 말씀드리며 업계 1~2위를 다투는 제습기 2종 비교 리뷰를 마무리하겠습니다. 모쪼록 꿉꿉하고 눅눅할 여름철 실내 적정 습도 관리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였길 바라겠습니다.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3 1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BJREVIEW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소비자 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알파스캔 AOC CQ32G2 QHD 144hz 게이밍 무결점 모니터
간단 사용기 2070 Super 가성비 끝판왕!
사용기 MSI MPG B550 게이밍 엣지 WIFI 사용기
사용기 브라보텍 GUARDIAN 800 ARGB 타이탄 글라스 케이스 사용기
간단 사용기 MSI MAG B550M 박격포 메인보드 WIFI 사용기
사용기 MSI B550 게이밍 플러스 보드 사용기 입니다. (1)
사용기 S펜 지원! 삼성전자 갤럭시북 플렉스 알파 (1)
사용기 응답속도 올인 TN패널 게이밍 모니터 2대 비교해봤습니다 / 제이씨현 BattleG BG27FM3 / playsin플레이신 (3)
사용기 z490 게이밍 엣지 wifi 사용기 (1)
사용기 바디셀틱 마사지건의 일반용과 프리미엄용의 차이_1부 스펙 및 외관 테스트 (2)
사용기 V 알고리즘으로 정확도를 높인 레이저 골프거리측정기 보이스캐디 CL2 (1)
사용기 필립스 325m8 사용기 (1)
사용기 사용기 : BRAVOTEC GUARDIAN 800 ARGB 타이탄 글래스 (1)
사용기 Intel Core i7-10700K 국민 오버 사용기 (1)
간단 사용기 Intel Core i7-10700K 국민 오버 사용기 (1)
사용기 스트롱메탈 신발정리대 조립기
사용기 [레고 60264] 해양 탐사 잠수함(Ocean Exploration Submarine)
사용기 MSI MAG B550M 박격포 WIFI 사용기
사용기 4인 가족을 위한 와이드 전기그릴 남양키친플라워 KEP-CK2000
사용기 두 가지 청소가 가능한 아이로봇 Braava 390T (1)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