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다운로드 URL 문자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사용기

가성비 헤어드라이어 전격 비교 리뷰 (테팔 포켓파워 HV1720 vs ABKO 오엘라 HD01 vs 맥슨전자 MXD-4002) 1편 다나와 리포터

IP
2020.07.15 02:28:42
조회 수
569
1



일상생활에 있어 꼭 필요한 생활가전이 여러 개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헤어드라이어죠. 굉장히 저렴한 제품부터 고가의 제품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춘 가전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5만 원 미만의 금액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가성비 제품 3개를 가지고 여러 테스트 비교를 해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 리뷰로 각 제품 별 특징 및 스펙 정리, 바람세기, 온도 체크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외관 및 구성




제품 패키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ABKO 오엘라 HD01을 제외한 테팔 HV17020, 맥슨전자 MXD-4002는 각각 2만 원과 1만 원의 제품이라서 그런지 상대적으로 박스패키지가 간결합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구성에 뭐가 더 들어가 있진 않은데요. 전체적으로 본체, 사용설명서가 기본으로 제공되고, 테팔과 엡코 제품에는 탈부착이 가능한 노즐이 기본 제공됩니다. 또한 테팔과 맥슨전자 제품에는 벽걸이용 고리가 따로 들어가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굳이 벽에 피스로 박아서 쓰지 않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맥슨전자 제품은 끝부분이 아예 약간 노즐처럼 되어있는 형태라 별도로 제공되진 않네요. 




먼저 다나와 제품 정보 가격비교를 통해 간략하게 스펙을 살펴보면 3개 제품 모두 소비전력은 1200W, 접이식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풍량의 경우, 테팔은 2단, 나머지 제품은 3단 조절이 가능하며 특이하게 ABKO 오엘라 제품은 DC 모터를 사용해 상대적으로 더 강력한 파워를 느낄 수 있어 보입니다. 


또한 스펙에서 보면 테팔과 앱코 오엘라 제품은 음이온을 발생한다고 하는데 체감이 되지 않는 부분이라 크게 눈에 들어오진 않네요. 





제품 하나씩 살펴보면, 먼저 테팔 포켓파워 HV1720은 휴대용 미니 헤어드라이어로 출시된 만큼 손잡이 접이식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블랙과 연한 갈색이 섞인 모습이고, 110-120, 220-240V 이중 전압을 지원해 여행을 가서도 쓸 수 있도록 되어 있죠.





스위치는 정지, 1단, 2단이 존재하고, 별도로 냉풍 기능은 없습니다. 적은 힘으로 스위치를 전환할 수 있어서 사용 편의성은 좋은 편입니다.





후면에는 필터망이 달려있고, 분리해서 청소가 가능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기본기가 탄탄한 느낌이었고, 무엇보다 들었을 때 무게가 가벼웠고, 다만 손잡이가 좀 얇아서 그립감은 떨어지는 느낌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노즐은 꼭 장착해서 쓰는 편인데 테팔 HV1720도 분리형 노즐이 장착되어 있고, 필요에 따라 떼서 뜰 수도 있죠.





무게는 스펙상 250g이지만, 코드까지 합쳐서 측정한 결과 약 330g였고, 3개 제품 중에서는 가장 가벼운 무게를 자랑합니다. 휴대용 제품으로 나왔다는 걸 감안하면 캐리어 안에 넣고 여행을 다니기 적합한 제품이 아닐까 싶네요. 





마지막으로 전선 길이는 대략 180cm 정도로 일상적으로 화장대나 화장실에서 쓰기에는 부족함이 없는 수준입니다. 평균적인 헤어드라이어 케이블 길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어서 맥슨전자 MXD-4002를 살펴보겠습니다. 테팔 제품과 동일하게 접이식 구조로 되어 있고, 조금 더 통이 큰 편입니다. 상대적으로 노즐이 없는 구조라서 바람 집중도는 떨어질 수 있는데 나름 위아래 약간 감싸주는 형태로 되어 있어 어느 정도 보완한 걸로 보입니다.





바람세기는 정지, 냉풍, 약풍, 강풍까지 총 4단계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순차적으로 올려서 쓰는 일반적인 헤어드라이어와 유사한 구조로 되어 있어 불편함 없이 쓸 수 있죠. 





바람 배출구는 특별함 없이 다른 제품과 유사합니다. 노즐이 없는 건 조금 아쉽네요. 





또한 뒤쪽 필터망 분리도 불가능합니다. 내부에서 팬이 돌아서 작동되는 만큼 일정 기간 사용하게 되면 먼지가 낄 수밖에 없는데 개인적으로는 구조상 가장 아쉬웠네요. 손잡이 부분이 테팔보다는 두꺼워서 그립감은 상대적으로 나은 편이었습니다.





스타일링을 위해 출시된 가성비 좋은 모델이라서 그런지 전선 (코드) 길이가 3개 제품 중 가장 길었는데요. 무려 280cm나 되어서 미용실에서 써도 무방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정도면 콘센트가 멀리있어도 쓰는데 지장은 없어보입니다. 





맥슨전자 MXD-4002 헤어드라이어의 무게를 측정해보니 약 450g 정도로 3개 제품 중 중간 정도 무게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정도부터는 사실 여행용으로는 적합하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ABKO에서 출시한 오엘라 HD01 헤어드라이어입니다. 나머지 제품들과 동일하게 접이식 구조를 사용하고 있고, 꽤 디자인이 이쁘게 잘 나왔습니다. 색상도 검정 계열이었던 다른 두 제품과 다르게 화이트, 민트 2가지로 출시되었고, 3만 원 후반대 가격대임에도 단가가 높은 DC 모터를 사용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작동 풍량을 보면, 맥슨 제품과 동일하게 3단 풍량 (강, 약, 냉풍) 조절이 가능하고, 슬라이드 레버 방식으로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원동형 손잡이 형태를 띠고 있어 그립감은 나쁘진 않습니다. 





앞쪽을 살펴보면 앞서 소개해드린 테팔 제품과 동일하게 분리형 노즐을 사용하고 있고 쉽게 탈부착이 가능합니다. 





바람이 나오는 곳을 보면, 한 겹 더 망이 덮여있어 어느 정도 골고루 분산시켜주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뒤쪽 필터망은 분리가 불가능하지만, 안쪽에 철망과 2중구조로 되어 있어 어느 정도 먼지를 적절하게 걸러줄 것 같습니다. 다만 청소가 불가능한 건 좀 아쉽네요.




바람세기 테스트




이어서 바람세기 테스트를 진행해보겠습니다. 풍속계를 이용해 보통 머리를 말릴 때 쓰는 거리 10~15cm정도에서 동일하게 분사했습니다. 



* 모든 측정 테스트는 최대한 같은 조건에서 진행되었지만 오차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은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노즐 유무는 제품에 따라 상이하며, 노즐이 없는 맥슨전자 제품은 단일 측정 결과입니다. 


1. 테팔 포켓파워 HV1720



먼저 테팔입니다. 노즐을 장착한 상태에서 측정했고, 1단에서는 4.9m/s가 측정되었습니다. 





이어서 2단에서는 6.0m/s가 측정되었습니다. 





이어서 노즐을 제거한 상탱에서 측정했습니다. 먼저 1단에서는 9.8m/s가 측정되었습니다. 





이어서 2단은 12.5m/s정도가 측정된걸 볼 수 있습니다. 크기 대비 꽤 풍속이 빠르게 측정되서 놀랐네요. 


2. 맥슨전자 MXD-4002



이어서 맥슨전자 MXD-4002입니다. 먼저 냉풍모드에서는 7.9m/s가 측정되었습니다. 





이어서 약풍에서는 5.1m/s이 측정되었고





강풍에서는 7.6m/s가 측정되어 냉풍과 비슷한 풍량을 지녔음을 알 수 있었네요. 



3. 오엘라 HD01


이어서 앱코 오엘라 HD01입니다. 먼저 노즐을 장착한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냉풍에서는 7.1m/s가 측정되었습니다. 





이어서 약풍에서는 3.7m/s가 측정되었고, 





마지막으로 강풍에서는 6.8m/s가 측정되었습니다.





이어서 노즐을 제거하고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먼저 냉풍에서는 8.1m/s가 측정되었습니다. 





이어서 약풍에서는 5.3m/s이 측정되었고





마지막으로 강풍에서는 냉풍과 비슷한 풍량인 8.3m/s가 측정되었습니다.



표로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노즐有 풍량 테스트

약풍

강풍

냉풍

단위 m/s

테팔

4.9 

6.0 

 

맥슨전자

5.1

7.6

7.9 

 

앱코

 6.8

3.7

7.1 

 

 


 

 

 

 

노즐無 풍량 테스트

약풍

강풍

냉풍

단위 m/s

테팔

 9.8

12.5 

x

 

맥슨전자

X

 

앱코

5.3 

8.1 

8.0 

 





온도테스트




이어서 온도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최대한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각 단수별로 최소 5초 이상 온도가 안정화되었을 때 측정했으며, 제품별로 냉풍, 1단, 2단을 섞어서 측정해서 온도 변화는 최소화했습니다. 앞선 테스트와 같이 환경에 따라 결괏값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은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1. 테팔 포켓파워 HV1720



먼저 테팔 1단입니다. 59.7도정도 측정되었습니다. 





2단은 67.2도가 측정되었습니다. 



2. 맥슨전자 MXD-4002



이어서 맥슨전자입니다. 





먼저 냉풍은 40.7도 정도가 측정되었고, 





약풍은 45.8도가 측정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강풍은 59.7도가 측정되었습니다.



3. 오엘라 HD01



마지막으로 앱코입니다. 먼저 냉풍은 45.6도로 생각보다 높게 측정되었고





약풍에서는 85.8도가 측정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강풍에서는 100도가 넘게 측정이 되었네요. 상대적으로 다른 제품과 다르게 DC 모터를 사용해서 그런지 온도면에서는 확실히 뜨거운 바람이 나온다는 걸 알 수 있었네요.


표로 정리하고 1차 비교 리뷰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온도 테스트

약풍

강풍

냉풍

단위 C

테팔

 59.7

 67.2

 

맥슨전자

 45.8 

 59.7 

40.7 

 

앱코

85.8 

 100.9

45.6 

 



정리해보면, 테팔은 휴대성이 좋고 무게가 가벼운데도 불구하고 풍속이 좋아서 무난하게 쓰기 좋은 느낌이었고, 맥슨전자 제품은 관리 면이나 가격 대비 뭔가 성능이 아쉬웠지만 코드가 길어서 사용 장소에 따라 활용도가 높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앱코는 풍량은 아쉬웠으나 상대적으로 뜨거운 바람을 내보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빠른 건조가 가능합니다. 나머지 2차 리뷰에서 건조 테스트, 소음, 전력량까지 비교한 다음, 총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1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관련 카테고리
1/1
블루알파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소비자 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여름 콘테스트 유한양행 해피홈 리퀴드 훈증기 모기향 사용기 (1)
여름 콘테스트 샤오미 모기퇴치기 WX07ZM 사용기 (1)
여름 콘테스트 페스트 세븐 화랑곡나방(쌀벌레 나방) 퇴치 트랩 사용기 (1)
간단 사용기 삼성모니터 [C27T550] 구매 후기 입니다. (1)
사용기 삼성 갤럭시북 플렉스 알파 NT750QCR-A78A 후기 (1)
사용기 모니터암 생태계 파괴자! 믿을 수 없는 가격과 성능 루나랩 I 유일한 단점은 이것뿐~ (1)
간단 사용기 Razer Blade15 base lite 간단 후기 입니다 (1)
사용기 KD25F 모니터 TN패널 빛샘 이정도면 심한거죠? (1)
사용기 공유기에 쿨러를 달았더니 글쎄! (1)
사용기 라인프렌즈 브라운 휴대용 칫솔 살균기 (2)
간단 사용기 삼성 모니터 c49rg90 간단 사용기 (2)
사용기 다신 다이어트 도시락 알리오올리오볶음밥 & 오믈렛 후기
사용기 다신밥상 닭가슴살볶음밥 & 아라비아따 큐브 후기
사용기 고온어 도시락 빠에야 등심간장볶음 후기
간단 사용기 써브웨이 주문이 두렵지 않다.치킨 마리나라 플렛브레드
사용기 삼성 모니터 C49RG90 실사용 리뷰 (그래픽-1660 SUPER 입니다.)
사용기 [레고 31093] 강변의 하우스보트(Riverside Houseboat) (1) 다나와 리포터
사용기 고양이 털 지옥에 고통받는 이들을 위한 비쎌 반려동물 털 무선 핸디 청소기 (1) 다나와 리포터
사용기 MSI MPG Z490 게이밍 엣지 WIFI 램오버 사용기
사용기 한성 TFG32Q14P 게이밍 모니터 리뷰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