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I MPG B550I 게이밍 엣지 WIFI 사용기 입니다.
이번에 구성한 시스템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CPU: AMD 라이젠5-3세대 3600 (마티스) (정품)
- M/B: MSI MPG B550I 게이밍 엣지 WIFI
- RAM: 삼성전자 DDR4 16G PC4-21300 x2
- VGA: 컬러풀 지포스 iGame RTX 2070 SUPER Advanced OC
- SSD: 970 EVO M.2 2280 SSD 500G MZ-V7E500BW
- PSU: 시소닉 FOCUS SFX-L SSR-650SGX Gold Full Modular
- CASE: FormD T1 V1.1 - Black / ADT PCIE 3.0
이전 사용하던 케이스(리안리 O11D)가 어느순간 너~무 크게 느껴져서 중고로 팔고 새로운 시스템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유튜브에서 NZXT H1을 보고 이거다!! 싶어서 알아보다가 SFF(Small Form Factor) 시스템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사용된 FormD T1 케이스는 이러한 SFF 케이스 중 하나입니다. 또한 이러한 SFF 케이스에서는 그 크기로 인해서 ITX 보드만이 사용 가능합니다.
위의 케이스를 구매하고 배송을 기다리면서 B550 ITX 보드를 계속 보고 있었는데 아무리 봐도 다른 브랜드의 ITX 보드는 가격이 안정화 될 생각을 안하는 것 같았고 여러가지 이벤트를 통해서 안그래도 좋은 가격을 가지고 있던 MSI MPG B550I 게이밍 엣지 WIFI 보드가 미친 가성비를 가지고 있다 보니 결국 MSI의 메인보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메인보드 패키지 박스입니다. 이걸 여는 순간이 제일 떨리네요.
박스에 봉인씰이 없어서 어 뭐지? 했는데 박스 열어보니까 위의 사진처럼 주의하라는 종이가 들어있었는데 이거 넣으려고 봉인씰이 없는건가? 싶기도 하네요...
이번 MSI MPG B550I 게이밍 엣지 WIFI에서 가장 눈의 띄는 부분은 M.2 SSD 쪽에 달려있는 저 팬이 아닐까 싶네요. SSD 쿨링에 도움될 것 같기는 한데 저의 경우 그만큼 높이가 높아져서 따로 구매한 무선 전원 스위치를 설치하기 어려워 진건 아쉬웠습니다.
그래도 방열판이 잘 구성되어있는것으로 보여서 전체적으로는 만족스럽습니다.
CPU, RAM, SSD, CPU 쿨러까지 조립한 모습입니다.
다음은 준비한 케이스에 모든 부품들을 조립한 모습입니다. SFF 시스템인 만큼 정말 꽉~ 채워놔야 되서 진짜 힘들어서 죽는줄 알았습니다. 나중에 파워케이블은 자작해서 바꿀 예정입니다.
위, 아래 및 사이드 패널까지 조립한 모습입니다.
마지막으로 바이오스 진입 및 부트 메뉴 선택하는 명령어 입니다. 이 부분이 너무 빨리 지나가서 찍어놨습니다.
아직까지 CPU는 오버클럭을 진행하지는 않았고 메모리만 오버클럭 진행했습니다.
메모리의 경우 3200에 1.3V 16-18-18-18-36으로 현재 문제없이 사용중입니다. 여기서 램 전압을 낮추게 되면 부팅이 안되서 1.3V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바이오스의 경우 오버클럭 진행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기는 했는데 다만 오버클럭 실패했을 때 부팅이 이상하게 잘 안되서 좀 해맸었고 뒤에 찾아보니까 CMOS Clear를 진행해야 하는것으로 보이네요. 그래도 메인보드 IO 패널에 CMOS Clear 버튼이 있으니까 그나마 다행인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바이오스 업데이트 하는 과정 자체는 좀 복잡한 것 같습니다. 윈도우 상에서 바로 진행가능한 것이 아니라 USB에다가 파일 옮긴 뒤 M-Flash로 설치해야 하는건 살짝 귀찮았습니다.
이래저래 아쉬운 점도 많았지만 결국 가성비가 모든걸 용서해주는 메인보드였던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