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같은 경우 한정적인 예산안에 조건에 부합하는 모니터가 몇몇 없었습니다.
경험상 어차피 it 기기야 원하는 조건에 충족될 수록 비용이 증가하기때문에 타협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주사율도 높았으면 좋겠고, 이왕이면 부가기능도 대체적으로 다 갖췄으면 좋겠고, 화면 크기도 컸으면 좋겠고, 가격도 저렴함에 대비 패널도 좋았으면 좋겠다 라고 하면 아마도 금액대는 최소 60만원 이상이 될듯 싶네요.
따라서 30~40만원초반대 모니터를 구매하고자 우선적으로 고려했던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컴퓨터 게임을 전혀 하지 않기 때문에 주사율은 크게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2. 색상과 화질의 짱짱함 (패널의 종류)
3. 화면크기
4. 안정적인 대기업 서비스
결론적으로 리뷰나 의견을 취합해보면 대부분 중소기업 제품들이 많았고, 엘지는 조건에 대비 금액이 예산안보다 10%~20%정도 높았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삼성제품으로 가게 되었고, 많이 갈등했던 모델이 C32J590 과 U28R550 이 두제품입니다.
각자 가성비가 좋은 모니터 의견에 자주 거론되는 모니터입니다. 많이 갈등 되더군요.
패널이냐 화면크기냐 둘중 저는 패널을 선택했습니다. 개인적으로 TV처럼 화사한 화질의 화면이 더 중요하다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가장 장점은 IPS 패널 , DCI-P3 90%, HDR 지원이며, 부가적인 스펙이야 검색하면 상세히 써있으니 적지 않겠습니다.
마침 가격도 안정적인 가격대로 형성되었고, 추석특가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 바로 주문했습니다.
이틀만에 오더군요.
포장은 모니터박스 포장으로 왔습니다. 추석이라 물량이 많아서 배송중 파손을 염려했지만 일단은 박스 상태도 양호해 다행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IPS 라는 문구가 딱 보입니다. 이거때문에 크기를 포기했죠.
개봉해보면 사실 별거 없습니다. 받침대 , 메뉴얼, 전원선, hdmi 연결선, 디스플레이로 구성되었습니다.
조립상태를 보니 배젤리스에 하단에 은색 테두리로 마감한게 매우 미려한 디자인을 갖고 있습니다.
크게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지만 제품 외관에도 신경을 쓴 듯합니다.
구매시 28인치라는게 아쉬웠지만 실제로 책상에 배치해보니 32인치라면 화면과 거리에서 사용하기 불편할 듯 싶네요.
저같은 경우 고사양 컴퓨터를 이용하여 게이밍용으로사용하는것이 아니라, 문서작업용으로 사용거나, 추후에 콘솔에 연결할 목적이라 사실 피시 사용면에서는 크게 신경쓰이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혹시나 해서 사양이 좋지 않는 노트북의 하위 해상도로 연결해보았는데 크게 도트가 도드라지게 보이거나,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연결후 테스트틑 해보니 다행히 불량화소 없는 양질의 상품이 배송된 것 같네요.
역시 ips 패널이라서 시야각은 우수합니다. 상하좌우에서도 동일한 색감과 시야각을 보장합니다.
하지만 고질적인 단점인 빛샘현상이 있기도 하지만, 사용하는데 크게 불편함이 느껴지진 않습니다.
반면 이를 미미한 문제로 생각할 정도로 색감 표현과 화질 면에서 우수함을 보여줍니다.
유튜브는 기존TV시청과 차이 없게 느껴질 정도로 화질이나 선명도도 준수합니다. 사양이 받쳐준다면 4k화질로 시청하셔도 만족하실 것 같습니다.
고화질, 고해상도 uhd 4k 이미지도 화면에 한번 띄워봤습니다.
마지막으로 UHD 해상도를 지원하는 맥 피시 화면도 연결해보았습니다. 상위 상태바가 매우 작게 느껴지네요.
구매전 크기때문에 고민이 많았지만, 막상 사용해보니 가격대비 합리적인 모니터로 적합한 모니터라고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최소 2년이상 쓸 모니터로는 무리가 없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1. 사무용, 콘솔용, 그래픽작업용
2. 짱짱하게 눈부신 화면에 선명한 화질을 중요하게 여긴다.
3. 넓은 시야각과 4k 해상도 지원
위에 세가지를 중요하게 고려하시면서 가성비 모니터에 선택에 고민이 많으신 분과 화질이 중요한데 예산이 한정적인 분들은 이 모니터 선택도 나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