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의 가격 하락을 이끄는 디램리스
낸드 플래시 메모리의 가격이 가파르게 하락함에 따라 SSD의 가격 역시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가 제품보다는 저렴한 중보급형 제품의 가격 하락이 큰 편인데, 그중에서도 디램이 없는 제품의 경우 몇 달 전과 비교했을 때 절반 가까이 하락하여 SSD 시장의 가격 파괴를 이끌고 있습니다. SSD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디램이 없기 때문에 가격 하락의 속도가 상대적으로 큰 편인데, 한편으론 디램이 없는 제품들은 상대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디램이 없는 제품들은 모두 속도가 비슷한지, 아니면 제조사의 기술력에 따라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크게 알려지지 않은 제조사지만 최근 들어 입소문이 조금씩 나고 있는 KLEVV의 한 제품과 과거 한 시대를 풍미한 제조사였던 샌디스크의 제품을 하나씩 선택하여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SSENCORE KLEVV NEO N400 240GB 패키지
작년 7월 국내에 첫선을 보인 ESSENCORE KLEVV NEO N400 SSD는 현재 120~480GB 용량으로 유통되고 있으며, 에센코어의 국내 유통을 책임지는 파인인포메이션을 통해 3년 동안 무상으로 품질을 보증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은 기본적으로 개봉할 수 없도록 봉인되어 있는데, 봉인 스티커의 경우 일정한 간격으로 파여 있어 몰래 떼어낼 경우 훼손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예전에 인텔 SSD에서 이런 방식을 채택한 적이 있는데, 제품에 대한 신뢰를 높여 준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가이드나 나사 등이 포함되지 않은 상당히 단촐한 구성을 이루고 있으며, 보급형 제품의 경우 가격을 최대한 낮춰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요즘 출시되는 대부분의 중저가형 SSD의 경우 이런 구성을 취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뒷면에는 모델명(K240GSSDS3-N40)과 14자리의 시리얼 넘버(S/N) 등 제품의 정보를 나타내는 항목들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금속 재질이기 때문에 발열 해소에도 상당히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ESSENCORE KLEVV NEO N400 240GB 성능
디램이 없는 ESSENCORE KLEVV NEO N400 240GB의 성능을 살펴보기 위한 비교 대상으로 Sandisk SSD PLUS 240GB를 선택했습니다. 용량이 같은 두 제품은 디램이 없다는 공통점에다 비슷한 가격대를 이루고 있어 비교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요건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 설치시간 비교
Microsoft Windows 10 Education x64 20H1 운영체제를 경로 지정 후부터 시작하여 파일 복사가 끝나고 재부팅 후 지역(국가) 설정을 하는 화면이 나오기까지 걸린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USB를 통한 설치라 그런지 두 제품 모두 상당히 설치가 빨리 끝났는데,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ESSENCORE KLEVV NEO N400 240GB는 7분 56초, Sandisk SSD PLUS 240GB는 8분 15초가 걸려 ESSENCORE KLEVV NEO N400 240GB가 19초 빨리 설치를 끝마쳤습니다.
파일 이동시간 및 속도 비교
Micron Crucial MX500 250GB에 있는 9.8GB 용량의 블루레이 동영상 파일(mkv 확장자)을 각각의 SSD로 옮기는데 걸린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테스트 결과 ESSENCORE KLEVV NEO N400 240GB는 1분 35초, Sandisk SSD PLUS 240GB는 2분 15초가 걸려 40초의 매우 큰 차이가 발생했는데, 평균 전송속도로 환산해보니 ESSENCORE KLEVV NEO N400 240GB는 103MB/s로 72MB/s에 그친 Sandisk SSD PLUS 240GB를 상당히 압도하고 있습니다.
게임 설치시간 비교
게임 설치 테스트는 Microsoft Windows 10 Education x64 20H1에 기본 탑재된 가상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iso 확장자의 크라이시스3 게임 파일을 경로 지정 이후부터 시작하여 드라이브에 설치를 완료하기까지 걸린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테스트 결과 ESSENCORE KLEVV NEO N400 240GB는 5분 42초만에 파일 복사를 끝내 6분 25초가 걸린 Sandisk SSD PLUS 240GB보다 43초 빨리 설치를 끝마쳤습니다
디램이 없는 제품간에도 성능 차이는 존재
ESSENCORE KLEVV NEO N400 240GB는 디램은 없지만 상대적으로 우수한 성능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그 경쟁력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디램이 없더라도 제조사의 기술력에 따라 성능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점을 ESSENCORE KLEVV NEO N400 240GB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내년 초반까지 낸드 플래쉬 메모리의 가격 하락이 이어진다고 하니 현재 3만원 초반대의 가격은 앞으로도 좀 더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SSD의 가격이 하락하면서 상대적으로 하락폭이 큰 디램리스 제품에 대해 우려를 표하는 목소리들이 있습니다. 디램이 SSD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지만 디램리스 SSD는 전문적인 용도보다는 가벼운 용도로 사용하는 중보급형 시장을 타겟으로 나온 제품이기에 성능보다는 가격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합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디램리스 SSD는 나름대로 SSD 시장의 저변 확대에 기여할만한 요소가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