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새 컴퓨터를 조립하기로 마음먹고 일단 모니터부터 구매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일단 구매 조건순위는
-
코딩 작업에 눈이 편안 할 것
-
고-중 사양 게임이 용의 할 것
사실 처음엔 금액대도 20 ~ 30만원 정도 고려 했는데..
항상그렇지만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더라구요.
일단 기존에 10년동안 쓴 모니터가 IPS 패널이라
다른 패널은 제쳐두기로 하고 (사실 인터넷에 패널마다 이런저런 문제를 볼때마다 선뜻 고르기 어렵기도 했습니다)
IPS 패널, 27인치(32인치 부터는 약간 부담스럽더라구요), QHD해상도(UHD 부터는 가격이 확..올라서...), 게임을 위해 144 주사율, 평면....을 검색필터로 다나와를 뒤지기 시작했습니다.
LG -> DELL -> BENQ -> 알파스캔
결국 최종적으로 273QXP 로 정했고 가장 큰 이유는 역시 할인이었죠.
근데 가격도 가격이지만 10년만에 사는 모니터라 혹시나 결함이 있을까 걱정을 했는데 다행이 양품이 왔네요.
일단 박스크기가 생각보다 커서 놀랬습니다만 무게는 얼마 안되더라구요. (기존에 사용하던 모니터가 크로스오버 27Q LED인데 너무 무거웠음..)
오자마자 스탠드 연결해서 불량화소 체크부터 했는데 다!행!이!도! 못찾았습니다!
사실....어딘가 있을수도 있는데 노안이 와서 더이상 못보겠더라구요...
바로 기존에 쓰던 모니터암(NB-F100A)에 연결했습니다. 베사홀 사이즈는 75 * 75 이고 움푹 들어가 있지만 다행이도 연장볼트를 제공해 줍니다.
무게도 생각보다 가벼웠습니다.(27Q LED 너란놈은 도대체.....)
osd 버튼은 모니터 하단에 조이스틱 형태로 제공됩니다.
IPS 패널 특성상 빛샘은 피할수 없는것 같더라구요. 물론 실제로 이정도는 아닙니다.
알파스캔 전용 소프트웨어인 G-Menu 를 제공합니다
OSD 에서 설정하는 것이 불편한 분들은 G-Menu 를 통해 모니터 설정을 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일단 기존 사용하던 그래픽카드가 Radeon RX580 임에도 눈이 호강하는 느낌이랄까 새것이라 그런가 쨍하고 좋더라구요.
사람들이 말하는 단점이
구린 디자인 - 전혀 동의 할 수 없습니다. 일단 하단 AGON 빨간마크도 전 마음에 들더라구요.
구린 OSD - 이건 어느정도 인정하는데 어차피 자주 쓸일은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빛샘 - 이건 IPS 종특이라 어느정도 감안 하셔야 할듯
제가 생각하는 이 모니터의 최대 단점은...
전원선 길이...(요즘 모니터 암 쓰는 분들이 꽤나 많은데...)
너무 짧습니다... 책상이 좀 길어서 모니터를 좀 가까이 당겨서 써서 그럴수도 있지만 기존 모니터 전원선에 비해 너무 짧아요.....
그래서 좀더 긴걸로 사야하나 고민중입니다...(아무거나 모양 맞는걸로 사면되는지 모르겠습니다.)
70만원대(물론 할인해서 50만원대로 구매했지만) 모니터인데... 전원선은 좀 더 길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DP 선도 생각보다 짧더라구요.... 이것도 2M 짜리로 새로 사야하나 고민중입니다...
현재 전원선은 '전원 크로버 케이블' 로 검색해서 적당한 길이를 구매하시면 될것 같구요.
(저는 3m 로 구매..)
dp 케이블도 3m 로 하나 구매해둔 상태입니다. (미배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