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다운로드 URL 문자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사용기

브라보텍 DEEPCOOL AS500 프리미엄 공랭 CPU쿨러 사용기

IP
2020.10.18. 21:24:01
조회 수
118
2
댓글 수
1


어느새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피부에 닿는 바람이 선선하게 느껴지는 가을이다.

기온이 내려가서 다소 불안감이 적어지긴 했지만 발열이 심한 CPU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항상 일말의 불안감을 안고 (컴퓨터를 사용하며) 일상을 살아간다.

어느 순간부터인가 컴퓨터 부품들의 온도에 유독 신경을 쓰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하고 놀라곤 하는데

낮은 온도=낮은 고장율, 성능향상, PC의 수명 연장 이라는 사실을 알아버렸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지난 번에는 저렴한 가성비 공랭쿨러를 사용하면서 공랭쿨러의 맛을 가볍게 봤으니 이번에는 조금 가격이 나가는 대신 성능과 비주얼 면에서 뛰어난 프리미엄 공랭CPU쿨러를 한 번 사용해보기로 했다.

구입한 제품은 최근 브라보텍에서 출시한 딥쿨러 AS500 이라는 프리미엄공랭CPU쿨러 되시겠다.




얼마전에 우연히 브라보텍 카페를 통해 출시 이벤트 겸 할인행사를 하는 걸 알고 바로 구입하게 됐다.

특가 판매는 몇몇 인터넷 업체를 통해서 69,000원짜리를 59,000원에 한정 수량으로 구입할 수 있었다.(이 글이 올라갈 쯤엔 물량은 다 소진되지 않았을까 싶다)

나는 컴퓨존에서 샀고 공랭쿨러 하나에 59,000원이면 조금 비싼데? 라는 생각을 하긴 했지만

쿨링성능도 그렇고 디자인가 RGB를 리모컨으로 컨트롤할 수 있다는 점이 꽤나 매력적이어서 결제를 하지 않을수가 없더라고.





꽤나 큼지막하고 묵직한 히트싱크와 쿨링팬이 결합된 채로 들어있다.



히트싱크에는 스티커가 붙어있는데 CPU에 장착할 시 반드시 스티커를 떼고 장착해야 한다.

(나는 예전에 안떼고 장착해서 온도가 오히려 올라갔던 진기한 경험을 한 적이 있음ㅋ)



DEEPCOOL AS500 모델은 5개의 고성능 하이테크 히트파이프에 140mm 규격의 신형 쿨링 팬이 장착되어 있어서 쿨링성능이 꽤나 뛰어난 편이라고 한다. (뒤에 테스트함)

TDP는 최대 220W이고, 디자인이 멋지기도 하고 공학적으로 설계되어 있어서 소음도 거의 없는 DEEPCOOL 프리미엄 공랭 CPU 쿨러다. (인텔과 AMD 최신 CPU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호환성도 당연히 뛰어남)






140mm 사이즈의 쿨링팬과 
니켈 도금된 알루미늄 히트 싱크는 5개의 히트파이프로 열전달을 통해 발열을 제어하게 되는데 보고 있으면 고급스러운 디자인이나 깔끔한 마감에서부터 돈 값을 하는 것 같다.




쿨링 팬은 겹레이어 블레이드 설계가 되어 있어서 풍량이 보급형 CPU쿨러들에 비해 훨씬 강한데, 팬 소음은 26dBA 정도로 조용하다는 장점도 있다.





내 CPU(라이젠5 3600)은 가성비는 좋지만 발열이 심하기로 유명한 CPU라서 아무래도 기본쿨러로는 발열을 잡는데 한계가 있고 고사양 게임이라도 돌릴라치면 90도 이상, AIDA64의 스트레스테스트라도 돌리면 100도 이상을 가볍게 찍어줬기 때문에 사제 쿨러가 거의 필수라고 보면 된다. 히트싱크가 크긴 크다. 그리고 그만큼 높은 온도를 잘 낮춰주기도 한다.






구성품들은 인텔과, AMD CPU 모두 호환이 잘되도록 브라켓과 나사류 들이 많이 들어있고






메인보드별로 연결할 수 있는 커넥터와 SATA 전원에 연결할 수 있는 컨트롤러, 그리고 서멀구리스도 동봉되어 있다.





AMD CPU의 경우 설치법은 간단한데,

먼저 CPU 위에 서멀구리스를 재도포해주고 브라켓 위치에 지지대가 되는 나사를 고정해 준 후 브라켓을 설치해준다.






그리고 그 위에 히트싱크를 설치하고 

쿨링팬을 히트싱크에 부착 후 메인보드에 커넥터를 연결해준다.








그리고 파워의 SATA 5V커넥터와 히트싱크 LED 컨트롤러를 연결해준다.






ARGB를 지원하는 메인보드가 있다면 헤더에 연결시 소프트웨어를 통해 윈도우상에서 동기화 및 컨트롤이 가능한 제품인데, 이번에 장착한 메인보드(A320M-DGS)는 헤더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DEEPCOOL 5V ARGB SATA 컨트롤러에 연결해서 RGB LED를 가동시킬 수 있었다.





장착이 완료된 모습.

생각보다 히트싱크가 슬림하게 만들어져 있어서 메인보드나 VGA나 램같은 다른 부품들과 간섭없이 장착할 수 있었다. 이번에 램을 32G로 업그레이드하면서 삼성 시금치램을 쓰고 있는데 기존에 쓰던 방열판이 달린 튜닝 메모리를 장착했더라도 간섭없이 사용이 가능했을 것으로 보인다.


LED컨트롤러는 팬이나 다른 부품에 닿지 않도록 벽쪽에 고정해줬다.




전원을 넣고 구동해 본 모습.

블랙컬러가 시크하면서 적당한 크기의 LED가 과하지 않을 정도의 감성을 전달해주는 게 참 좋다. 앱코의 SUITMASTER 290G 강화유리 케이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유리를 닫아도 간섭이 없는 것으로 보아 다른 대부분의 케이스(미니타워형을 제외한)에 사용하는 데도 전혀 문제가 없어보였다.





영롱한 RGB LED의 빛이여...




DEEPCOOLER AS500는 구동시에도 거의 소음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쿨링팬 전체에 LED가 들어오지 않고 포인트로 바깥 사이드쪽만 빛이 들어오기 때문에 너무 화려하고 밝은 LED를 싫어하는 사람에게 특히 잘 맞을 것 같다.



사용하면서 몇가지 테스트를 해봤다.

테스트 사양

CPU : AMD 라이젠5 3600

그래픽카드 : AMD 라데온 RX580 (사파이어 펄스)

메인보드 : ASUS 애즈락 A320M-DGS

RAM : 삼성 DDR4 PC4-2666Hz (3200으로 오버클럭) 16G * 2개 (32G)

저장장치 :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M.2 NVME SSD 2TB, 웬디 HDD 1TB, 타무즈 SSD 256G

파워서플라이 : 잘만 MegaMax 700w

케이스 : ABKO SUITMASTER 290G

테스트 환경

실내온도 : 25-27도

기본쿨러 사용시에는

최대온도 약 93도, 평균온도 72도 정도로 굉장히 높았지만





AS500을 장착한 후에는 최대온도 61.6도 평균온도 43도 정도로 30도 정도 낮아진 모습을 보여줬고





디비전2 같은 고사양 게임을 플레이했을때도 최대온도 68.5도 정도로 아주 훌륭한 쿨링 성능을 보여줬다. (다른 고사양 게임들도 많지만 내 PC의 경우는 디비전2가 제일 온도가 높게 나오더라고)





그 밖에 공랭 CPU쿨러치고는 꽤나 긴 3년간의 품질 보증을 해준다고도 하고

컨트롤러나 윈도우 소프트웨어 상에서 LED의 밝기나 패턴 같은 것도 디테일하게 조절할 수 있다는 점도 프리미엄 공랭쿨러답다고 할 수 있어서 6만원이나 되는 거금(?)을 주고 샀지만 꽤 만족하면서 쓰고 있다.

이제 앞으로 CPU온도 때문에 스트레스 받거나 할 일은 없을 것 같고

발열이 잡히니까 PC가 드디어 제 성능을 발휘하는 것 같아서 참 기분 좋게 쓰고 있다.

공감/비공감

2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관련 소비자사용기 글
1/5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3/1
간단 사용기 삼성전자 240hz C27RG50 게이밍모니터 사용후기 (1)
사용기 [건강용품 롱텀리뷰] 모사월드 삼나무 좌훈의자 30일 체험 -3주차 (1) 다나와 리포터
간단 사용기 240Hz 삼성 C27RG50 부드러움을 강조한 게이밍모니터!! (1)
사용기 [레고 7950] 기사의 결투(Knight's Showdown) (1) 다나와 리포터
사용기 deepcool AS500 사용 후기 (2)
사용기 [건강용품 롱텀리뷰] 뷰링크 리프팅기로 V라인 도전!! 100일 사용기- 3주 차 (1) 다나와 리포터
사용기 [건강용품 롱텀리뷰] 파오PAO 페이셜 휘트니스 리프팅 얼굴근육운동기 100일 사용기 -3주차- (1) 다나와 리포터
간단 사용기 삼성모니터 27인치 240hz C27RG50 구매기 (1)
간단 사용기 [건강용품 롱텀리뷰] 명화 위에서 좌욕을~ 솔라 히팅시트 온열 좌온기 3주차 후기 다나와 리포터
사무/취미 콘테스트 삼성 C27RG50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홍보
사용기 브라보텍 DEEPCOOL AS500 프리미엄 공랭 CPU쿨러 사용기 (1)
간단 사용기 필립스 436M 4K HDR 400 UHD 간단 사용기
사용기 [작동 방식별 가습기 4종 비교] 듀플렉스 초음파식 / 샤오미 스마트미 2세대 자연기화식 / 에어메이드 복합식 / 한일전기 가열식 (1) 다나와 리포터
사용기 [건강용품 롱텀리뷰] 가정용 건식좌훈.족욕기 '나디 해피바디' 30일 체험 도전 - 3주차 다나와 리포터
간단 사용기 RAZER BLADE 15 Base 9GEN G1660Ti Lite 후기
사용기 컬러풀 iGame GeForce RTX 3080 Adanced 10G (1)
사용기 알파스캔 AOC AG273QG QHD 165Hz IPS 모니터 (1)
사용기 삼성전자 C27RG50 리뷰
사용기 삼성 모니터 s34j550 사용 후기(듀얼 모니터 대체를 넘어선 모니터)
간단 사용기 삼성스페이스 모니터 S32R750Q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