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사용기

온수매트 비교, 'BLDC모터 vs 일반모터' 차이점을 알아보다 #1 디자인 및 기능비교 다나와 리포터

IP
2020.11.23. 01:37:28
조회 수
690
3
댓글 수
7
연결된 글 1
연결된 글 안내
연결된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작성자가 연결한 다른 글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연결된 글의 제목을 클릭해보세요!


온수보일터 BLDC모터와 일반모터의 매력을 알아보다


온수매트 비교기






2020년 대세는 온수매트



단풍으로 가득했던 가을은 온데간데없고 시베리아 추위가 느껴지는 겨울이 찾아왔습니다. 갑작스레 계절이 변화된 만큼 월동준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주 방문하는 커뮤니티에 가면 월동준비 아이템으로 온수매트 소식이 많습니다.


일반 전기매트와 다르게 전자파가 없고 따스하면서도 포근함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작년에 이어 올해도 변함없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전과 다르게 다양한 브랜드, 다양한 제품이 선보이면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오늘 시간엔 온수매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온수보일러에서 BLDC모터 vs 일반모터 탑재에 따른 차이를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어떠한 점에서 차이가 있는지, 어떤 부분이 더 매력적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터 성능 비교를 위해 선택한 제품은 가성비 온수매트로 사랑받는 스팀보이 쿠션 온수매트 ST20와 우드파크 더 블랑 온수매트입니다. 두 제품 모두 2020년 출시된 제품이며 사이즈는 2인용인 퀸사이즈입니다.


쿠션 타입이라서 침대 및 바닥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안전기능 및 장치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온수순환 방식은 모터순환방식이며 차이점이라고 하면 BLDC모터를 사용하냐, 일반모터를 사용하냐 차이입니다. 






#1 구성품 비교


▲ 우드파크 더 블랑 온수매트




▲ 스팀보이 쿠션 온수매트 ST20


가격 및 실용적인 부분에서 매력적인 요소가 가득한 제품답게 심플하면서도 사용에 있어 꼭 필요한 구성품을 제공합니다. 


우드파크 온수매트의 경우 온수매트 본체와 온수보일러, 사용자 설명서도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팀보이 온수매트의 경우 온수매트 본체, 온수보일러, 사용자설명서 외 온수매트 커버, 물빼기 키트, 클린필터이 함께 제공됩니다.


구성품에선 스팀보이 제품이 보다 다양하게 제공됩니다. 물 빼기 키트와 클린필터 등이 포함되어 있어 관리 및 사용면에 있어 실용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2 온수매트 비교


▲ 우드파크 더 블랑 온수매트



▲ 스팀보이 쿠션 온수매트 ST20


구성품 비교에 있어 온수매트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디자인 및 마감상태, 접었을 때 보관 상태를 살펴보면 두 제품이 가진 특징이 명확하게 드러납니다. 


우드파크 온수매트의 경우 예전에 인기 있던 전기매트 스타일이며 클래식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컬러 및 패턴이 최근 트렌드랑 매칭되지 않아서 침대 위에 사용하는 데 있어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마감 부분에선 깔끔한 라운딩 처리, 박음질이 돋보입니다.


스팀보이 온수매트의 경우 최근 트렌드와 잘 어울리는 컬러와 패턴을 갖고 있습니다. 어디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갖춘 만큼 사용하는 데 있어 보다 편합니다. 


▲ 우드파크 더 블랑 온수매트 사이즈 측정


▲ 스팀보이 쿠션 온수매트 ST20 사이즈측정


온수매트 외관 비교에 이어 실측 사이즈와 두께에 대해 확인합니다. 두 제품 모두 2인용으로 사용 가능한 더블 및 퀸사이즈입니다. 우드파크 온수매트의 경우 더블사이즈, 스팀보이 온수매트의 경우 퀸사이즈라고 상품 설명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우드파크 제품의 실측을 확인 시 가로 194cm, 세로 144cm, 두께 3cm이며 스팀보이 제품의 경우 가로 196cm, 세로 148cm, 두께 2cm입니다. 실측 시 약간의 오차가 있긴 하지만 스팀보이 제품이 가로가 좀 더 넓습니다.


쿠션 타입이라서 침대, 바닥에서 사용하기 괜찮은 겸용 제품이긴 하지만 두께감 때문에 바닥에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 우드파크 더 블랑 온수매트 연결선 길이측정


▲ 스팀보이 쿠션 온수매트 ST20 연결선길이 측정


온수보일러와 연결 시 꼭 필요한 연결선에 대한 길이를 확인합니다. 두 제품 모두 기본적으로 긴 연결선 길이를 갖고 있습니다. 바닥뿐만 아니라 침대에 설치하는 만큼 실 사용 시 보다 여유 있는 활용을 위한 부분입니다.


우드파크 온수매트의 경우 100cm, 스팀보이 온수매트의 경우 145cm입니다. 매트 사이즈 및 연결선 길이 확인 시 스팀보이 쿠션 온수매트 ST20가 사이즈 면에서 보다 여유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3 온수보일러 비교



겨울철 필수 템인 온수매트에서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온수보일러. 온수보일러에서 제공되는 기능에 따라, 성능에 따라 온수매트 활용이 180도 달라집니다. 


우드파크 더 블랑 온수매트와 스팀보이 쿠션 온수매트 ST20은 기본적으로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입니다. 실 사용에 있어 꼭 필요한 기능과 안전장치를 갖추고 있으며 차이점이라고 하면 온수 순환 시 사용되는 모터 차이입니다. 온수모터 외 외관, 제어부, 무게 등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 살펴보겠습니다.


▲ 우드파크 더 블랑 온수매트 온수보일러


우드파크 온수매트의 경우 기본에 충실한 온수보일러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심플하면서도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무난한 사격형 디자인입니다.


무게는 1.1 kg 정도이며 크기는 아이패드 프로 11인치와 비교 시 조금 작은 편입니다. 나름 슬림 하면서도 크기가 크지 않아서 바닥 및 침대에 배치해서 사용 시 불편하지 않습니다.



제품 뒷면에 온수매트와 연결되는 연결부가 있습니다. 빨간색이 출수, 파란색이 입수이며 컬러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제품 연결 시 해당 컬러에 맞게 호스를 연결 후 고정 스크류를 돌려서 고정시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호스가 빠지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온수보일러 하단에 안전장치인 수평감지 센서가 있습니다. 전기매트와 다르게 물을 가지고 온수 순환을 하는 만큼 실사용에 있어 안전함을 더합니다. 평평하지 않거나 기울여지면 자동으로 동작이 멈춥니다. 


▲ 스팀보이 쿠션 온수매트 ST20 온수보일러


스팀보이 온수매트의 온수보일러는 기존에 보던 보일러 형태와 다르게 독특한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항아리 형태로 되어 있으며 상단에 물 투입구, 제어부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무게는 1.7kg이며 아이패드 프로 11인치와 비교 시 비슷한 사이즈입니다. 외관 디자인이 독특하게 생긴 만큼 출시된 온수매트 제품과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온수보일러 뒷면에 출수, 입수 연결부가 있습니다. 연결선 연결 시 우드파크처럼 호스가 구분되어 있지 않고 일체형 타입으로 다이렉트로 연결됩니다. 버튼만 누르면 자연스레 탈착이 되어 탈부착이 편리합니다.



제품 하단에 수평감지 센서가 탑재되어 있어 평평하지 않는 곳에 설치되거나 기울어지면 자동으로 전원 차단 및 동작이 멈춥니다. 기본적인 안전장치와 기능면에서 온수보일러가 가져야 할 부분을 갖춘 만큼 실사용에 있어 불편함은 없습니다.





#4 온수보일러 제어부 비교


▲ 우드파크 더 블랑 온수매트 온수보일러 제어부


온수매트에서 온수보일러가 가장 중요한 포지션을 한 만큼 해당 제품에 어떠한 기능이 있는지, 제어부 사용이 편리한지 구입 전에 꼭 확인해야 합니다. 우드파크 더 블랑 온수매트의 경우 심플한 디자인, 가성비 제품답게 실사용에 있어 꼭 필요한 부분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제품 상단에 제어부가 있으며 온도조절, 동작제어, 예약 기능 활성화, 물 수위 측정, 상태 표시 등이 있습니다. 제어 방식은 버튼 방식이며 내가 원하는 버튼에서 하나씩 눌러 변경하면 됩니다. 




내가 원하는 온도로 조절이 가능하며 온도조절 방식은 1도씩 조절됩니다. 해당 온도로 지정하면 순환/가열이 연속 반복되면서 매트 전체적으로 따스한 온수가 순환됩니다.



물 투입구는 상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커버를 오픈하면 물을 바로 투입할 수 있습니다. 깔때기 스타일로 되어 있으며 투입구가 넓어서 물 투입 시 물이 주변에 튀어도 깔끔하게 정리됩니다. 주둥이가 있는 계량컵 외 일반 물컵을 사용해도 문제없습니다.


온수 순환방식은 모터순환방식이며 일반모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열 후 순환 시 어느 정도 소음이 있는 만큼 소음에 민감한 분들이라면 해당 사항을 꼭 체크하고 구매 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스팀보이 쿠션 온수매트 ST20 온수보일러 제어부


스팀보이 온수보일러도 상단에 물 투입구와 제어부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제어부는 버튼식이 아닌 터치식이며 동작제어, 타이머, 온도조절 버튼과 상태를 표시하는 LED가 있습니다. 



물 온도는 내가 원하는 대로 조절되며 조절 단위는 1도씩 조절됩니다. 실사용에 필요한 기능과 버튼을 제공하고 있는 만큼 실사용에 있어 불편한 점은 없습니다.



메인 온수보일러 외 좌우 분리 사용이 가능한 좌우 분리 난방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해당 제어부는 온수매트에 장착되어 있으며 좌측 사용/우측 사용/전체 사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사용하는 스타일에 맞춰 온수 사용 환경을 조절하면 됩니다. 특정 파트만 온수매트 활용이 가능하여 2인 사용 시 스마트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제품 상단에 있는 투입구 마개를 오픈하면 물 투입이 가능합니다. 투입구가 넓지 않기 때문에 일반 물컵보다는 주둥이가 있는 계량컵을 사용하여 물을 넣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해당 모델은 BLDC모터를 사용하고 있는 온수 순환 시 소음이 크지 않아서 자는 동안 사용할 때 일반모터를 사용하는 제품보다 소음에선 보다 편합니다.



물 투입 전 온수매트 물 투입구 부분에 클린필터를 먼저 설치해야 합니다. 자가 여과 시스템으로 클린필터를 사용하며 슬롯형태로 장착되기 때문에 사용 및 설치가 어렵지 않습니다. 


스팀보이 온수매트의 경우 실 사용에 있어 보다 스마트한 요소가 많기 때문에 사용 시 편리함이 돋보입니다. 







기본에 충실한 온수매트



두 제품 모두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답게 기본에 충실한 온수매트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기본적인 기능면에서도는 동일한 모습을 보여주며 온수매트 및 온수보일러 디자인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우드파크 더 블랑 온수매트는 예전에 보던 전기매트의 감성과 클래식함을 갖추고 있습니다. 스팀보이 쿠션 온수매트 ST20은 최근 트렌드에 어울리는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쿠션타입이라 침대, 바닥에 사용하기 편해서 어디든 배치하기 좋습니다. 단, 두께감이 있어 침대보다는 바닥에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물 투입 관련해선 우드파크 제품이 넓은 투입구 형태를 가지고 있어 물 보충이 편리합니다. 


스팀보이 온수매트가 좌우난방 분리가 가능하여 효율적인 난방활용 및 2인 사용 시 돋보입니다. 오늘 시간엔 제품에 대한 외관 디자인, 기능에 대해서 살펴봤다면 이후 이어지는 리뷰에선 성능 및 관리 면에서 비교하겠습니다.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3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꿈꾸는여행자 님의 다른 글 보기
1/8
관련 소비자사용기 글
1/5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샤오미 디어마 분무형 물걸레 청소기 후기
건강템 설날템 콘테스트 목이 약한 분들에게 추천하는 베타딘 인후스프레이 후기 (3)
건강템 설날템 콘테스트 코로나 시대 필수품 에프에이 알콜스왑 구매 사용 후기 (3)
건강템 설날템 콘테스트 네오 밴드플러스 80매 대용량 2가지 후기 (3)
사용기 SSD외장하드 WD Black P50 Game Drive 500GB 리뷰 (2)
간단 사용기 ASUS TUF Gaming 지포스 RTX 3070 08G OC D6 8GB (3)
사용기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3070 EX BLACK OC D6 8GB 처음 써보는 제품사용기 (2)
사용기 닥터아토 손소독티슈 후기 (2)
사용기 세고텝 Segotep Frozen Tower T5(Silver) CPU 쿨러 사용후기 (2)
건강템 설날템 콘테스트 뉴트리코어 맥스 크릴 오일 후기입니다. (3)
건강템 설날템 콘테스트 우리집 건강템 정관장 홍삼정로얄 홍삼농축액 리뷰입니다. (3)
사용기 이제는 32인치도 QHD에서 144Hz를 즐길 수 있는 시대! 게임이 점점 즐거원진다! (2)
간단 사용기 [MN만능] 리뷰 4편 : 마이크로니스 MANIC ZERO 개봉기 (2)
사용기 차량용 고속무선충전기 2종 비교 (주파집 CWC01 vs 감성공장 HD-HG-A02) (2)
사용기 [건강용품 롱텀리뷰] 틀어진 허리, 골반을 위한 스트레칭 운동기구 모아미 힙 밸런스 100일 체험 - 12주차 총평 (2) 다나와 리포터
사용기 필승! 이제는 RTX 3060Ti 다!! KO 에디션으로 만나는 그래픽카드, ASUS KO 지포스 RTX3060Ti GAMING OC D6 8GB 사용기 (2) 다나와 리포터
사용기 AOC Q27G2S 사용후기 (2)
간단 사용기 삼성UHD모니터 U32H850 (2)
건강템 설날템 콘테스트 단백질로 든든하게 대상 웰라이프 뉴케어 액티브 골든밸런스 (5)
간단 사용기 [MN만능] 리뷰 3편 : SHIFT RED DRONE FLEX PACK 개봉기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