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사용기

온수매트 비교, 'BLDC모터 vs 일반모터' 차이점을 알아보다 #2 성능 및 관리비교 다나와 리포터

IP
2020.11.23. 07:28:10
조회 수
1419
4
댓글 수
7
연결된 글 1
연결된 글 안내
연결된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작성자가 연결한 다른 글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연결된 글의 제목을 클릭해보세요!


온수보일터 BLDC모터와 일반모터의 매력을 알아보다


온수매트 비교기





#1 온수매트 구동테스트



계절가전으로 손색없는 손색없는 온수매트. 전기장판과 다르게 전자파차단, 편안한 사용이 가능하여 최근 들어 인기가 보통이 아닙니다. 대세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하여 올해의 경우 이전보다 더 다양하고 새로운 제품을 선보입니다.


오늘 시간엔 지난 리뷰에 이은 온수보일러 BLCD모터 vs 일반모터 차이점을 알아보기 위해 성능 및 관리 테스트 내용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어떠한 점에서 차이가 있는지, 성능 면에서도 스팀보이 제품이 뛰어나는지? 우드파크 제품이 뛰어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우드파크 더 블랑 온수매트 가열테스트


온수매트는 일반 전기매트와 다르게 열선이 아닌 온수가 순환시키며 가열하는 방식입니다. 지정된 온도로 올라가는데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며 각 제품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가열 시간을 확인하기 위해 편안한 수면 온도인 37도를 설정한 후 10분 단위로 적외선 온도계를 사용하여 온도를 측정하였습니다. 최소 10분, 최대 30분으로 구분하였으며 제품마다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우드파크 더 블랑 온수매트에 물을 투입한 다음 희망온도 37도로 설정 후 동작을 시켰습니다. 온도 설정과 동시에 가열 및 순환동작이 진행되며 조금씩 달라지는 모습이 확인됩니다. 처음에는 가열, 순환이 동시에 진행되다가 일정 시간이 되니 순환만 구동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우드파크 더 블랑 온수매트 가열테스트 10분


▲ 우드파크 더 블랑 온수매트 가열테스트 20분


▲ 우드파크 더 블랑 온수매트 가열테스트 30분


10분 단위로 3번 적외선 온도계로 온도 측정 시 온도 변화가 보이지 않음을 확인했습니다. 온수매트 자체가 온수가 순환하면서 천천히 온도가 오르다 보니 전기매트처럼 온도 변화가 바로 생기지 않습니다.


제품에 대해 기본적인 내용은 알고 있었지만 생각보다 온도가 오르지 않습니다. 희망온도까지 올라가려면 꽤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30분 동안 측정 시 27~28도 사이로 온도 변화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 스팀보이 쿠션 온수매트 ST20 가열테스트


우드파크 온수매트와 동일한 방법으로 스팀보이 제품도 가열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10분 단위로 온도 측정을 하였으며 최소 10분, 최대 30분 온도 변화를 확인했습니다.


BLDC모터순환식 제품인 만큼 온도 설정과 함께 가열 및 순환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열선만 가열하면 전기매트와 다른 온수매트만의 고유 기능이며 어느 정도 예열시간은 필수입니다.


▲ 스팀보이 쿠션 온수매트 ST20 가열테스트 10분


▲ 스팀보이 쿠션 온수매트 ST20 가열테스트 20분


▲ 스팀보이 쿠션 온수매트 ST20 가열테스트 30분


30분 동안 10분 단위로 온도변화를 확인했습니다. 스팀보이 쿠션 온수매트의 경우 앞선 우드파크 제품과 다르게 적외선 온도계로 측정 시 온도 변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표면 온도가 오르며 측정 마지막 단계인 30분에선 31.9도까지 상승하였습니다. 수면 온도라고 할 수 있는 37도까지 1시간 이내로 예열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만큼 예열 속도, 가열 성능에서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2 온수매트 전력사용량 비교



온수매트는 온수보일러에서 물을 데우고 순환하는 방식인 만큼 어느 정도의 전력을 필요로 합니다. 탑재된 순환모터가 어떤 방식에 따라 전력량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드파크 더 블랑 온수매트는 일반적인 제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반순환모터를 사용했습니다. 반면, 스팀보이 쿠션 온수매트 ST20의 경우 효율성이 뛰어난 BLDC 순환모터를 사용했습니다.


BLDC 모터의 경우 일반 모터와 다르게 Brushe가 없어 마찰에 의한 에너지손실이 적으며 마모 등 수명 문제가 없어 차세대 모터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효율성 및 활용성이 뛰어나 다양한 제품이 설치되고 있습니다. 단, 일반모터에 비해 가격대가 있어 고급형 또는 고가형 제품에 주로 사용됩니다. 


▲ 우드파크 더 블랑 온수매트 대기상태 전력측정


▲ 우드파크 더 블랑 온수매트 가열/순환상태 전력측정


▲ 스팀보이 쿠션 온수매트 ST20 대기상태 전력측정


▲ 스팀보이 쿠션 온수매트 ST20 가열/순환상태 전력측정


가정용 전력측정기를 사용하여 제품별 대기상태/가열상태에 따른 전력을 측정하였습니다. 대기 상태의 경우 비슷한 수치로 측정되지만 가열상태의 경우 소비되는 전력차이가 있습니다.


우드파크 온수매트의 경우 333.6W, 스팀보이 온수매트의 경우 245.8W로 측정되었습니다. BLDC모터를 사용하고 있는 스팀보이 제품이 낮은 전력소모를 보여줍니다. BLDC모터 자체가 고성능 저전력이라서 가열 및 순환 시 성능 차이가 납니다.





측정된 소비전력을 바탕으로 한달 사용 기준 사용되는 전력 사용량과 전기세에 대해 확인해 봅니다. 한달 8시간 사용, 온수온도 37도 기준으로 하였으며 전기요금은 월간 전시 사용량 200kWh 이하사용, 2019년 누진구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우드파크 더 블랑 온수매트


- 제품 소비전력 : 333.6W

- 하루 사용시간 : 8시간

- 월간 전력 사용량 : 80.064kWh

- 월 전기요금 : 7,469원


스팀보이 쿠션 온수매트 ST20


- 제품 소비전력 : 245.8W

- 하루 사용시간 : 8시간

- 월간 전력 사용량 : 58.992kWh

- 월 전기요금 : 5,503원







#3 온수매트 소음테스트


▲ 우드파크 더 블랑 온수매트 소음측정 테스트


전기매트와 다르게 온수매트의 경우 온수 순환, 가열을 담당하는 온수보일러가 있습니다. 물을 데우고 순환시키는 만큼 모터 동작에 따른 소음은 필수적으로 발생합니다. 모터 타입이 어떤 타입이냐에 따라 소음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각 제품별로 동작 시 소음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소음측정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온수보일러와 20cm 떨어진 곳을 기준으로 온수보일러 가동 시 소음 상태를 확인했습니다.



일반 순환모터를 사용하고 있는 우드파크 더 블랑 온수매트의 경우 순환/가열 시 최대 42.4dB이 측정됩니다. 소음 측정 범위는 조용한 도서관 수준이지만 실제로 들었을 때 소음 정도는 생각보다 큽니다.


모터가 돌아가면서 물이 순환되는 소리가 명확하게 들리며 소리에 대해 예민하는 분들이라면 약간 거슬릴 수 있는 정도의 생활 소음입니다. 주간의 경우 주변 소음이 많아서 사용하는데 큰 지장이 없지만 주변이 조용한 밤 시간엔 불편한 사항으로 지적받을 수 있습니다.


▲ 스팀보이 쿠션 온수매트 ST20 소음측정 테스트


앞선 방법과 동일하게 온수보일러와 20cm 떨어진 지점에서 소음측정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온수매트 특성상 순환/가열 시 소음이 발생하는 만큼 그 범위가 어디까지 인지 확인합니다.



해당모델은 BLDC 순환모터를 사용하고 있어 일반 순환모터 대비 낮은 소음이 확인됩니다. 소음 측정 앱으로 측정 시 36.7dB입니다. 6dB 정도 낮으며 소음 범위는 속삭이는 소리 정도입니다.


발생하는 소음이 적으며 실제로 들리는 소음도 크지 않기 때문에 주간뿐만 아니라 야간 시간에 사용해도 불편한 점이 없습니다. 고급형 또는 인기 모델에 적용되는 모터인만큼 에너지 효율뿐만 아니라 소음 면에서도 우수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4 온수매트 보관/관리


▲ 우드파크 더 블랑 온수매트 물빼기


온수매트는 일반 전기매트와 다르게 온수를 순환시켜 매트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 및 온도조절을 하는 제품입니다. 사용할 때는 물을 일정하게 공급하면 되지만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매트 내부에 있는 물을 전부 제거해야 합니다.


우드파크 더 블랑 온수매트의 경우 별도의 물 빼기 키트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물 제거 시 물을 담을 수 있는 스테인리스 볼을 준비하여 하나하나 물을 빼야 합니다.



온수매트의 경우 물 빼기 키트가 없는 관계로 매트를 높은 곳에 설치, 연결선은 아래로 설치하여 높낮이로 물이 빠질 수 있게 합니다. 물 빠지는 시간이 어느 정도 필요하며 잔수까지 완벽하게 제거하려면 에어펌프 또는 에어브로워를 사용하여 내부 물을 제거합니다.



온수보일러에 있는 물은 연결선 연결 부위를 스테인리스 볼 방향으로 내려서 강제로 내부 물을 뺍니다. 자동으로 물 빼는 기능이 없는 관계로 모든 작업은 수동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특히 물 연결 호스가 제거되면 내부에 있던 물이 일정량 나오는 만큼 물 빼기 할 때는 주변이 젖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스팀보이 쿠션 온수매트 ST20 물빼기


스팀보이 제품의 경우 온수매트 물 빼기를 위한 별도 키트를 제공합니다. 에어브로워와 연결선과 연결할 수 있는 가이드가 있습니다.


한쪽 방향으로 바람을 불어넣고 한쪽 방향으로 물이 빠져나오는 만큼 보다 효율적으로 물을 뺄 수 있습니다.





연결선 키트가 있어 빠져간 물은 안정적으로 스테인리스 볼로 떨어집니다. 에어브로워를 강하게 밀면 밀수록 물이 빨리 나오며 내부 잔수까지 완벽하게 제거되는만큼 효율적입니다. 물빼기 기능이 자동이 아니지만 수동으로 했을 때 관련 키트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만큼 매트 내부 물 빼는 데 있어 어렵지 않습니다.



단, 온수보일러 내부에 있는 물을 제거할 때는 불편한 사항이 있습니다. 우드파크 온수매트의 경우 연결선 연결단자를 활용하여 물을 제거했다면 스팀보이 온수매트는 물 투입구를 통해 물을 빼야 합니다. 온수보일러를 비스듬하게 하거나 뒤집어서 내부에 있는 물을 제거해야 하기때문에 불편합니다.



매트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내부 물을 다 빼낸 다음 접어서 보관합니다. 두 제품 모두 전용 가방을 제공하지 않으며 쿠션 타입이라 접는 방향과 크기가 제한적입니다. 부피가 큰 만큼 이불을 보관하는 별도 서랍장, 보관함이 필요합니다.


▲ 우드파크 더 블랑 온수매트 보관크기



▲ 스팀보이 쿠션 온수매트 ST20 보관 크기


일반 매트, 이불 수준으로 접히는 만큼 방향에 따라 잘 접는 게 중요합니다. 전체적인 부피를 봤을 때 두 제품 모두 비슷하며 스팀보이 제품이 좀 더 슬림 합니다. 우드파크 제품이 생각한 것보다 두께감이 있어 보관 시 공간을 보다 많이 차지합니다.


▲ 우드파크 더 블랑 온수매트 생활방수


▲ 스팀보이 쿠션 온수매트 ST20 생활방수


두 제품 모두 실생활에서 보다 편한 사용을 위해 생활방수를 지원합니다. 매트 위에 액체를 쏟았을 때 흡수되지 않도록 방수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매트 위에 물을 뿌렸을 때 물이 스며들지 않고 몽글몽글하게 맺힌 모습이 눈에 띕니다.


물기를 빠르게 제거할 수 있으며 오염에 강한 만큼 침대, 바닥에 사용할 때 큰 불편함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매력만점 온수매트



BLDC 순환모터를 사용하는 스팀보이 제품, 일반 순환모터를 사용하는 우드파크 제품을 비교하였습니다. 기본적인 성능, 기능에서는 두 제품 모두 가성비 제품인 만큼 큰 차이점을 보이지 않습니다.


사용 시 필요한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사용하는 데 있어 불편하지 않습니다. 단, 순환모터 타입에 따라 예열시간, 소음, 소비전력에 있어 차이가 있습니다.


BLDC모터를 사용한 제품일 경우 온수보일러 동작 시 발생하는 소음이 적으며 소비전력이 일반모터에 비해 낮습니다. 예열속도가 빠른 만큼 짧은 시간 내에 원하는 온도로 매트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반모터 제품은 BLDC모터에 비해 소음이 크며 예열시간이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성능 면에서는 아쉽지만 가격 면에서는 합리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두 제품의 특징이 명확하게 드러난 만큼 제품 구입 전 기본 성능 비교는 물론 순환모터가 어떤 방식인지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저렴한 가격에 초점을 맞춘다면 우드파크 더블랑 온수매트를 추천하며, 다방면으로 소음 걱정 없이 사용한다면 스팀보이 쿠션 온수매트 ST20를 추천합니다.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4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꿈꾸는여행자 님의 다른 글 보기
1/8
관련 소비자사용기 글
1/5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건강템 설날템 콘테스트 종근당건강 락토핏 장을위한 생유산균19 사용기 (1)
건강템 설날템 콘테스트 라울루 프레쉬 자몽 치약&안티프라그 가글 후기 (2)
사용기 가성비 좋은 포터블 GaN 충전기, 베이스어스 BS-E915 VS 클레버 타키온 G12C 비교 리뷰 (1)
사용기 휴대용 캡형 닥터스 손소독티슈 후기 (1)
사용기 [사용후기]32인치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FHD 144Hz C32JG50F (1)
사용기 [사용후기]32인치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FHD 144Hz C32JG50F (1)
사용기 ASUS 게이밍노트북 ROG G712LU-H7021 (i7 + 1660ti) (2)
사용기 DarkFlash Twister 짭수: 다플 제품은 이제 안살거같애요 (3)
사용기 고출력 멀티충전기 전격 비교 아임커머스 UM2 140W 4포트 vs 버바팀 156W 4포트 (4)
간단 사용기 [건강용품 롱텀리뷰] 폭스밸리 프리미엄 자세 교정밴드로 척추에 부담없이 바른자세로! 100일 사용기 - 8주차 (4)
간단 사용기 [건강용품 롱텀리뷰] 현대메디칼 디스크팡으로 목통증을 줄여보자!! 100일 사용기- 7주차 (5)
사용기 [혈압계 2종] 오므론 팔뚝형 혈압계 HEM-7121과 오므론 손목형 혈압계 HEM-6181 (5)
사용기 HP ProBook 635 Aero G7-2Z8Z3PA 수령기 입니다. (4)
사용기 Segotep Frozen Tower T5(White) 사용기 (5)
건강템 설날템 콘테스트 오토첵 귀 적외선 체온계 TS42 (16)
사용기 USB PD 충전기 비교 분석 아트뮤 "NEOQUICK-PQ210" VS 삼성전자 "EP-TA845" (4)
사용기 송원식품 우리차 허니 생강차 후기 (3)
간단 사용기 [CPU쿨러 교체사용기] Segotep Frozen Tower T5 (White) (7)
간단 사용기 사용 후기 LG전자 34WL85C (5)
사용기 삼성 갤럭시 핏2 (11)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