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매목적 및 용도
제가 이 모니터를 구매한 이유는 집에서 일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회사뿐만 아니라 집에서 듀얼모니터로 사용하기 위해, 특히 현재 쓰는 모니터가 가성비 모니터라서 부족한 성능을 채울 수 있는 좀 더 좋은 모니터를 찾던 중에 다나와를 통해 알파스캔에서 진행하는 신제품 특가행사에 대한 기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지금의 모니터와 27인치 / 평면 / IPS / FHD 까지는 동일한 스펙인데, 신제품 중에서 눈에 띄는 스펙이 있었으니 그것이 바로 [ USB-C 단자 ]였습니다. 그리고 HDMI , DP 등의 다양한 단자의 구성 / USB 허브 기능을 위한 업스트림 단자 / 2대의 PC를 하나의 키보드와 마우스로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KVM 스위치 기능 / 스피커 / 피벗, 높낮이 등의 스탠드기능 / 프리싱크 등.. 재택근무 시 이 이상 완벽한 모니터는 없겠다 싶었습니다.
그리고 브랜드가 알파스캔인 걸 확인하고 A/S 걱정없이 바로 구매했습니다.
2. 제품구성 및 조립
2-1. 박스
박스는 사진과 보시는 대로의 재질에, 크기는 일반 27인치 모니터 박스 사이즈보다 약간 살짝 크고, 안에는 폼이 빡빡하게 들었습니다. 박스 안의 구성품으로 [위쪽 스티로폼에는 스탠드 받침대, DP 케이블, HDMI 케이블, 전원 케이블, 제품설명서와 CD]가 들어있고, [아래쪽 스티로폼에는 모니터 패널 + 스탠드 기둥]이 들어있습니다.
▶ 기다리고 기다렸던 [알파스캔 AOC 27P2C USB-C 75 프리싱크 높낮이 무결점]의 박스외관!
2-2. 조립
조립은 아주 간단하고 쉽습니다. 모니터 패널은 바로 꺼내지 마시고, 사진과 같이 패널 뒤쪽부분만 포장재를 올려서 스탠드 기둥을 비스듬히 패널의 조립 윗부분부터 맞춰서 끼웁니다. 잘 끼워졌다면 패널과 스탠드 기둥이 맞춰질 때 기분좋은 딱! 하는 소리가 나면서 고정이 됩니다. 그리고 바로 스탠드 받침대를 스탠드 기둥 하단쪽에 맞춰 끼워서 받침대 아래의 나사를 조여주시면 됩니다.
▶ 이렇게 스탠드 기둥을 패널 뒷부분의 윗부분에 맞춰서 끼워주시면 아래 요철 부분이 자동으로 맞춰지면서 딱! 소리를 내며 조립됩니다. 아주 간단 그 자체!
▶ 스탠드 받침대는 이렇게 끼워서 나사를 돌려주시면 됩니다. 아주 튼튼하게 고정해줍시다!
그리고 조립된 모니터를 그대로 스탠드 기둥과 받침대를 양손으로 잡아 조심히 들어올려서 모니터를 두고 싶은 위치에 놓으시고, 패널에 스크래치 나는 것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 패널 포장비닐은 위치선정 후 맨 마지막에 벗겨주시면 완성입니다.
제가 제일 인상적이었던 게 스탠드 조립부분인데, 조립하기가 너무 쉽고 간편한 것과 반해 튼튼하게 서로 딱 맞춰져 고정된 것이 느껴졌습니다. 스탠드 기둥 부분만 잡고 들어도 패널과 받침대가 흔들림이 전혀 없어 모니터 자체가 견고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2-3. 단자
이렇게 조립된 모니터의 스탠드와 뒷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탠드는 피벗 (90도 회전) / 엘리베이션 (높낮이 조절) / 스위블(좌우각도조절) / 틸트(상하각도조절) 기능이 전부 지원되며, 단자는 HDMI / DP포트 / USB-C 외에 고속충전이 가능한 USB 포트, 일반 USB 포트, USB 업스트림 (PC연결), 이어폰 단자가 있습니다. 단자가 매우 다양한 편으로 기기 활용도가 매우 높은 점이 이 모델의 장점 중에 하나인 것 같습니다.
▶ 단자의 위치는 사진과 같으며, 보시는 대로 단자의 종류가 많아 다양한 기기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모니터 사용기
3-1. 듀얼모니터로 사용 (일반 HDMI/DP 연결)
▶ 왼쪽이 [알파스캔 AOC 27B2 / HDMI연결] , 오른쪽이 [알파스캔 AOC 27P2C / DP연결] 입니다.
현재 소지한 모델(왼쪽)이 [알파스캔 AOC 27B2 보더리스 75 시력보호 무결점]으로 똑같은 27인치 / 평면 / IPS / FHD 의 동일한 스펙의 가성비 모델입니다. 두 모니터 다 별다른 색상 및 밝기를 조절하지 않은 상태이며, 27인치 FHD에 맞는 선명하고 깔끔한 화질을 표현합니다. 무엇보다 둘 다 무결점 제품으로 불량화소 테스트 시 결점이 하나도 없는 완벽한 양품으로 받아서 매우 흡족했습니다.
또한 기존 모니터가 높낮이가 조절이 안 되는 모니터라 듀얼 모니터로 높이를 맞추기 위해 새 모니터에는 필수적으로 있어야 되는 기능이 엘리베이션(높낮이 조절) 기능이었는 데, 이렇게 27인치 모니터 두 대를 일자로 나열하니 화면이 크고 넓어 재택근무 시 집중도 잘 되니 너무 좋았습니다. 피벗기능 역시 세로로 긴 문서 혹은 웹 페이지 보거나 해당하는 작업이 필요할 경우 매우 유용한 기능이며, 사진작업이나 웹툰 감상과 가로직캠 영상시청에도 아주 효율적입니다.
▶ 피벗기능을 이용하여 말로만 듣던 아이돌 가로직캠영상을 보니까 아주 새롭고 짜릿합니다.
3-2. 노트북과 연결 (USB-C 연결)
[알파스캔 AOC 27P2C USB-C 75 프리싱크 높낮이 무결점]는 USB-C 의 호환 및 연결이 특장점으로 제가 가지고 있던 노트북(LG 그램)과도 연결해봤습니다. 디스플레이 설정을 통해 디스플레이 복제/확장을 지정해주면 노트북과 모니터를 듀얼 모니터로 쓰거나 노트북의 화면을 모니터로 크게 확장하여 볼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모니터의 USB-C 케이블 연결 시 단순히 노트북의 화면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노트북 충전도 되니 별도의 노트북 충전기가 필요 없다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 노트북과 모니터를 USB-C 케이블 연결하여 듀얼모니터로 사용하며 노트북 충전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USB-C 연결 시 중요한 설정 중 하나가 모니터 하단의 오른쪽 첫 번째 버튼을 누르면 HDMI / DP / USB-C 를 선택하는 작은 창이 뜨는 데, 이걸 지금 사용할 단자로 (노트북에 모니터를 USB-C로 연결했으면 USB-C로 버튼을 조정해서) 설정해줘야 정상적으로 출력됩니다.
반대로 PC에 DP로 모니터와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PC 사용시에는 해당 버튼을 눌러 DP로 설정해줘야 정상적으로 PC화면이 출력됩니다.
▶ 모니터 하단의 오른쪽 첫 번째 버튼을 눌러 HDMI / DP / USB-C 중에 어떤 단자(에 연결되어있는 기기)를 사용할건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의점!! 일단 저는 기존에 갖고 있던 USB-C 케이블이 있어서 그걸로 사용했습니다. 해당 USB-C 케이블은 일반충전/데이터전송용 케이블이 아닌 썬더볼트3을 지원하는 케이블이어야 하며, 노트북 역시 DP Alt mode가 지원하는 지 확인하셔야 정상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3. 핸드폰과 연결 (USB-C 연결)
USB-C 케이블이 호환되는 모니터니까 핸드폰도 되지 않을까 해서 연결해봤습니다. 핸드폰의 기종은 삼성 갤럭시 A90 5G 모델이고, 결과는 보시는 것과 같습니다. 넷플릭스에서 영상 하나를 틀어봤는데, 아주 성공적으로 영상도 소리도 깔끔하게 잘 출력됩니다. 핸드폰으로 터치해서 사용하며, 작은 영상을 크게 확대해서 출력해주기 때문에 생각지도 못하게 유용하게 쓸 것 같은 기능입니다.
▶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 화면이 작아서 자막보기가 불편할 때 간편하게 USB-C 케이블로 연결하여 더 크고 선명한 화질로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3-4. 기타 (일반 HDMI 연결)
모니터 기능 확인하다가 문득 라이트 게임유저라 가지고 있던 스위치와 플레이스테이션4에도 한번 연결해봤습니다. 마찬가지로 27인치의 넓은 화면과 FHD의 선명하고 생생한 화질로 즐겁게 게임에 몰입하여 플레이 할 수 있었고, 개인적으로는 역시 게임기에는 스피커 있는 모니터가 답이라는 걸 한번 더 깨닫게 되었습니다.
▶ 농촌진흥원의 서버를 마비시킨 본격 벼농사 시뮬레이션도 잘 돌아가구요.
▶ 2019년 고티작이였던 전설의 쿠팡맨도 아주 잘 실행됩니다.
4. 총평
4-1. 장점
+ USB-C 단자가 추가됨으로 재택근무용의 끝판왕
+ 다양한 단자구성으로 기기 활용도를 극대화한 제품
+ 업스트림 기능으로 단자가 부족한 노트북을 사용시 모니터의 USB 단자를 허브처럼 사용가능
+ KMV 스위치를 이용해 하나의 입출력장치만으로 두 기기를 오가며 작업가능
+ 조립이 쉽고 견고한 스탠드와 그 기능들
+ 알파스캔 만의 1. 정품 등록시 A/S 1년 + 1년 2. 타 브랜드보다 엄격한 무결점정책 (휘점 1개, 암점2개 이상 교환) 등 고객중심의 정책
4-2. 단점
- 제품 내 USB-C 케이블 미포함.. ㄸㄹㄹ (하지만 알파스캔에 별도 신청하면 무상 제공됩니다!)
[알파스캔 AOC 27P2C USB-C 75 프리싱크 높낮이 무결점]의 가장 큰 장점은 다른 일반 모니터에는 없는 USB-C 단자의 추가로 기기 활용도가 좋다는 점에서, 재택근무 및 일상 사무용으로써 군더더기가 없는 완벽한 기능들로 이번 구매에 완전 만족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재택근무하기 위한 완벽한 모니터를 원하신다면 이 모델을 강추드립니다. 후회없는 선택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그럼 다들 즐겁고 행복한 구매되시길 바랍니다! :) 이만 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