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Ie 4.0의 빠른 속도를 체험해보고 싶어 윈도 OS용으로 구매한 WD Black SN850 NVMe SSD입니다.
WD 제품은 블루와 그린 SATA 제품만 사용해봐서 블랙제품 기대되는 군요. ^^
패키징은 전면에 제품 이미지와 정품 스티커, 7000MB/s의 전송속도가 눈에 띕니다.
후면도 제품 사진과 사양 등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패키징 자체는 블랙이라 고급 스러운거 같습니다. ^^
개봉하면 SN850 본품과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면도 블랙으로 깔맞춤되어 깔끔합니다.
X570 타이치 사용하는지라 보드내에 방열판이 있고, 방열판 덮개를 덮고 나사를 조이는 방식이라 이렇게 꽂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디스크관리에서 931.50GB로 나타납니다.
저장장치가 많아보이는 건 그저 기분탓일 겁니다.
이번에 영입한 SN850에 윈도 깔고 500GB 짜리 하나는 세컨컴으로 옮길 예정입니다.
CrystalDiskInfo부터 작동시켰습니다.
온도가 44℃ 정도로 평상시 온도는 준수한 거 같습니다.
SSD의 꽃 CrystalDiskMark를 돌려보니 읽기속도 7071MB/s, 쓰기속도 5379MB/s로 정말 빠릅니다.
이거 돌려보려고 구매했는데, 돈이 아깝지 않은 거 같습니다. ^^
AS SSD Benchmark 결과입니다.
독특한건 1GB로 테스트 할때보다 16GB일때가 더 빠르게 나왔다는 점입니다.
실제 복사속도입니다. 10테라 넘는 파일로 테스트 해봤는데 최소 2GB/s이상 나오는 거 같습니다.
커뮤니티 벤치마크를 보고 우려했던부분은 온도인데, 저는 방열판이 있는 메인보드를 사용하는지라 크게 걱정할 게 없는 거 같습니다.
48℃면 온도도 생각보단 준수한 거 같습니다.
물론 방열판 없이 사용하시면, 이거보다 온도가 높을 수 있겠지만 방열판 달면 온도로 인한 스로들링은 걱정할 필요 없을 거 같습니다.
아직 PCIe3.0 대역폭대 제품에 비하면 가격이 비싼편이긴 하지만, AMD 500번대 보드와 인텔 11세대에서도 PCIe4.0을 지원하니 해당 보드를 사용하거나 업글을 고려하신다면, 도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인거 같습니다.
이상 WD Black SN850 1TB 사용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