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출시되는 노트북들은 슬림형 제품들이 많다보니 노트북에서 기본 제공하는 포트들이 다양하지가 않고 제한적이죠.
그래서 포트 확장성을 위해 USB 허브나 멀티포트 허브를 이용하시는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저는 갤럭시 북 4 프로 16인치 모델을 사용하면서 포트 확장성을 위해 아트뮤의 MH410(10포트/USB 3.1 Type C) USB-C 멀티포트 허브를 장만해서 사용했었는데 만족스러워서 저희 작은 아이가 사용하는 노트북에 활용할 녀석으로 하나 더 장만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트뮤의 MH410(10포트/USB 3.1 Type C) USB-C 멀티포트 허브의 외형은 이런 형태 입니다.
포트 구성은 양쪽 측면에 이렇게 방향에 따라 USB-A와 C 그리고 마이크로 SD/SD, 오디오, HDMI 포트 등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른 면에는 RJ45 랜 포트가 있어서 유선랜 연결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쪽면에 USB-C 포트가 하나 따로 배치되어 있는데 이 적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USB-C 썬더볼트 포트나 PD 지원하는 포트가 하나 밖에 없는 기기에 메인 케이블의 USB-C로 연결을 하게 되면 기기에 전원 공급이 어려운 관계로 충전기 전원을 이곳에 연결해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게 아주 큰 장점이죠. 이 포트 배치 때문에 C포트가 1개 밖에 없는 기기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니까요.
그리고 다양한 10개의 포트가 제공되기 때문에 필요 용도에 따라 매우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 슬림형 노트북의 활용성을 엄청 배가 시켜 주어 만족도가 괜찮은 제품입니다.
포트 구성 내역 및 지원 속도와 특징은 위 제품 소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장점 >
- 일반적인 5Gbps 데이터 전송속도의 USB-C 멀티포트 허브가 아닌 10Gbps 데이터 전송속도를 제공하는 USB-C 멀티포트 허브라 HDMI 포트 등을 통하 최대 해상도 지원 범위가 4K 60Hz까지 지원된다.
- PD 충전도 최대 100W까지 지원된다
- 마이크로 SD와 SD 카드 슬롯의 전송속도도 SD4.0(UHS-II) 규격을 지원해 더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 아트뮤 MH410 하나로 이더넷, HDMi, microSD/Sd, USB-C와 A 등 다양한 10가지 포트로의 확장성을 제공 받는다.
- 윈동우는 물론이고 맥OS도 지원한다.
- 2년간 무상 보증 서비스를 제공한다.
- 무엇보다 USB-C 포트가 1개 밖에 없는 기기에 MH410을 연결하고 MH410을 통해 USB-C 충전기를 이용해 기기 전원 공급까지 하며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네요.
< 단점 >
- 현재까지 이용하면서 특별한 단점은 개인적으로 느낀바가 없습니다.
< 특징 및 고려사항>
아트뮤 MH410은 이 멀티포트 허브 하나로 USB-A와 C 포트의 확장은 물론이고, HDMI와 RJ45 이더넷 포트와 microSD/SD 카드 포트까지 총 10개의 포트 확장성을 제공한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여기에 USB-C 포트가 1개 밖에 없는 기기에 MH410을 연결하고 MH410을 통해 USB-C 충전기를 이용해 기기 전원 공급까지 하며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무엇보다 큰 활용성을 제공해주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5Gbps 제품들보다 더 큰 데이터 전송 속도를 제공한다는 점도 활용성을 높혀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