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의약품 수탁생산(CMO) 회사들이 잇달아 공장 증설에 나서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이후 밀려드는 주문을 소화하기 위한 투자다. CMO 분야의 성장성을 보고 선제 투자한 국내 기업들이 ‘수주 증가→추가 설비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사이클을 타고 있다는 분석이다.
29일 바이오업계에 따르면 최근 두 달 동안 공장 증설 계획을 공식화한 바이오회사는 다섯 곳, 투자 금액은 2조원을 뛰어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다섯 곳엔 국내 매출 상위 CMO가 모두 포함됐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제조업과 서비스업종 등에서 ‘투자 절벽’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CMO란 신약 개발사의 주문에 맞게 의약품을 대신 생산해주는 업체를 말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달 1조7400억원을 투입해 1회 배양 기준 25만6000L의 세계 최대 공장을 짓겠다고 발표했다. 바이넥스도 500억원을 투입해 충북 오송공장을 추가로 짓는다. 에스티팜은 코로나19 백신 원료 생산을 위해 307억원 규모의 증설에 나섰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코로나19 백신 CMO 생산을 위해 증설 작업을 하고 있다.
셀트리온도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와 코로나19 치료제 생산을 위한 3공장 건설을 지난달 공식화했다. 3000억원 안팎의 투자금이 들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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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상황속에서도 오히려 덕을 보고 있는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