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와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공동연구
차세대 리튬공기전지 고질적 문제 해결 방법 찾아
전지 내부의 유기물질 고성능 세라믹 소재로 대체

【파이낸셜뉴스 울산=최수상 기자】 한 번 충전으로 서울-부산 왕복거리보다 긴 1000km를 달릴 수 있는 전기차 전지기술이 개발됐다.
UNIST와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공동연구팀은 차세대 전지로 주목받고 있는 리튬공기 전지 내부의 유기물질을 세라믹 소재로 바꿔 그 동안 상용화의 난제로 지적돼 온 전지 수명 저하 문제를 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에너지 재료 분야 저명 학술지인 어드밴스드 에너지 머터리얼즈(Advanced Energy Materials)의 표지 논문으로 선정돼 지난 13일에 출판됐다.
리튬공기전지는 현재 각종 전자 기기와 전기차에 쓰이는 리튬이온전지보다 10배 이상 더 많은 에너지를 저장 할 수 있다.
또 공기 중 산소를 전극재로 쓰기 때문에 금속 소재를 사용하는 리튬이온전지보다 경량화도 훨씬 유리하다. 가볍고 오래 달리는 차세대 경량 전기차 전지로 각광받는 이유다.
다만, 전지 작동과정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 때문에 전지 수명이 떨어지는 고질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었는데, 연구진이 해결 방법을 찾아냈다.
전기차가 아무래도 충전하고 짧은 거리만 주행해서 급한 성격의 사람들은 조금 불편하고
배터리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짧아져서 고민일텐데
이정도면 괜찮은 성능이라 생각하고 점점 좋아질 거 같아 기대가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