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부터 중국 정부가 자국 전기차 산업을 위해 자국산 배터리와 부품을 사용한 전기차에만 지급해오던 보조금 지급 제도가 올해부터 종료됩니다.
이에 따라 이제 보조금 지원 없이 전기차 사업을 전개해야하는 중국의 전기차 업계의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지켜봐야할 거 같습니다.
이렇게되면 보조금 지원이 없는만큼 그동안 지원 받는 보조금으로 인해 전기차 판매가를 낮출 수 있는 효과가 있었지만 그것이 없어지는 상태에서 과연 이전만큼의 판매가 이루어질 수 있을지하는 문제가 당장 거론될 것 입니다.
또한 그로인해 수요가 묶인다면 그 많은 중국내 전기차 업체들이 이제 해외에서의 매출을 끌어내지 못한다면 국내 시장만으로는 살아남기 힘들어질 수 있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또한 전기차 업체들이 기존과 같이 국내 업체들이 배터리와 부품들만 채택할 이유도 없어지는거게죠. 물론 그렇다해도 정부 눈치를 볼 수 밖에 없고, 또 그 사이 중국 업체들이 갖추어 놓은 공급망 사슬을 무시할 수 없겠지만 어째거나 보조금 지원 종료로 인한 여러가지 가능성들이 열려 있는 상태가 된거죠.
이에 따라 중국 전기차 업계에서 여러 변화가 있을 수 있을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살아 남을 수 있는 업체와 그렇지 못한 기업들이 갈릴 것이고 그로 인한 영향들이 생기겠죠.
이것이 우리 관련 기업들에게 득이될지 어떨지는 두고봐야겠지만 이럴 때 벌어지는 상황을 예의 주시하면서 잘 대응해 나갔으면 합니다. 어째거나 국내에서 힘들어 진다면 해외 진출을 타진하는 업체들이 늘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으니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