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인 환경 규제의 여파로 항공 산업에 있어서도 기존의 화석 연료 기반의 항공유 대신 탄소 배출량를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다고 알려진 친환경 지속 가능 항공유(SAF) 도입을 독력하는 국제적 추세 때문에 이에 대응하기 위해 항공업계와 정유업계가 고심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은 IRA법 발효에 따라 올해부터 SAF 사용에 세제 혜택과 함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고, EU는 2025년부터 기존 항공유에 SAF를 최소 2% 이상 혼합하도록 의무화하는 등의 움직임이 있다보니, 정유업계는 이에 대한 개발과 생산시설 확충 등 투자에 나서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업계는 SAF가 일반 항공윱다 가격이 5배 정도 비싼데다 현재는 초기 단계로 공급도 원할치 못하다보니 고민이 깊어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하네요.
SAF 도입을 확산하다보면 그 만큼 높아진 비용을 해겨하기위해 항공 요금을 인상해야 하기 때문인거죠.
앞으로 항공유에 대해서도 친환경적 고민을 분명 해봐야겠지만 당장은 고민일 수 밖에 없는 사안이긴 하네요. 이에 대한 현명한 대처가 있었으면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