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에픽게임즈 팀 스위니 “랜덤박스는 고객 적대적 사업모델”

2020.02.13. 17:43:11
조회 수
3,401
9
댓글 수
3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 지난 2019년 3월, GDC 2019에 참석했던 팀 스위니 대표 (사진: 게임메카 촬영)

에픽게임즈 팀 스위니 대표가 DICE 서밋 개막 기조강연에서 페이 투 윈(Pay to Win), 랜덤박스, 개인 정보 침해 및 자율성 억압 등을 ‘고객 적대적 모델’이라고 지칭하며 게임을 비롯한 IT업계 전반에 일침을 가했다.

에픽게임즈 팀 스위니 대표는 지난 12일,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DICE 서밋에서 기조 강연을 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게임은 담론 형성을 주도하는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며, “그에 대한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책임감’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고, 그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고객에게 적대적인 사업모델(customer adversarial model)’에 대한 언급이었는데, 개인 정보 침해 및 자율성 억압, 랜덤박스, 페이 투 윈을 대표적인 사례로 꼬집었다.

먼저 개인 정보 침해에 대해선 “페이스북과 구글은 각종 무료 서비스 제공의 대가로, 개인 정보를 요구한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모바일 스토어의 폐쇄적인 태도가 자율성을 훼손하고 있다며, “유통사가 자유롭게 제품을 시장에 내놓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그는 ‘포트나이트’ 모바일 버전 출시 당시 일화를 사례로 제시하며, “구글 플레이 출시가 거부당한 적이 있었는데, 낯선 과금 방식이라는 이유 때문이었다”고 했다.

다음으로 랜덤박스와 페이 투 윈 과금 구조에 대해서는 ‘슬롯 머신’이란 단어를 언급하며 강하게 비판했다. 팀 스위니 대표는 “앞으로 더 많은 유통사가 랜덤박스를 지양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용자로부터 신뢰받고 존경 받는 ‘창조자(Creator)’가 되기 위해서는 과금 구조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전했다.

위와 같은 발언은 지난 2019년 한해 동안 에픽게임즈가 보여줬던 행보와 상당 부분 일치한다. 대표적인 예로 2019년 1월 포트나이트 ‘세이브 더 월드’ 모드에서 랜덤 박스가 삭제됐으며, 지난 8월에는 에픽게임즈에게 인수된 사이오닉스가 자사 게임 ‘로켓 리그’에서 랜덤 박스를 없앴다.

팀 스위니 대표는 강연을 마무리하며, 게임의 ‘탈 정치화’를 주장했다. “논쟁적인 주제를 게임에 들일 이유는 없다”라며, “(근대의) 정교분리와 마찬가지로 모든 이들이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출할 수 있도록 중립적인 플랫폼이 돼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Copyright ⓒ 게임메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일반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웹젠, MMORPG '썬 리미티드', '썬 뉴에디션'으로 이름 변경 게임동아
라이온하트, ‘발할라 서바이벌’ 심연 난이도 업데이트 게임동아
‘내맘대로 지구별’, ‘커플 만들기: 크리스마스 파티’ 프로모션 진행 게임동아
넷마블 '킹 오브 파이터 AFK', 크리스마스 스타일 '블루 마리' 추가 게임동아
크래프톤, 스팀에서 ‘배급사 할인’ 시작 게임동아
테슬라 휴머노이드 ‘옵티머스’, 시연 중 수상한 자세와 함께 넘어져… 원격조종 논란 재점화 다나와
[순위분석] 시즌 말이라지만, 디아블로 4 출시 이래 최하위 게임메카
구글, 내년 첫 AI 안경 출시한다 다나와
업데이트 주의보, 버그 쏟아진 엔비디아 그래픽 드라이버 게임메카
자유롭게 시점 전환 가능, 셉투다 3인칭 모드 공식 도입 게임메카
엣지러너 캐릭터 포함, 사이버펑크 TCG 발표 게임메카
[크립토퀵서치] 업비트 해킹 사고 대응, 늑장 신고인가요? IT동아
[12월 10일 AI 뉴스 브리핑] 챗GPT, 2025년 한국에서 가장 많이 성장한 앱 1위 외 AI matters
AI가 코드 짰다고 솔직히 말하면 손해볼까?... 깃허브 1만 4천 건 분석 결과는 '의외' AI matters
연봉 격차가 AI 격차로... 퍼플렉시티-하버드, AI 에이전트 사용 연구 결과 공개 AI matters
미국 10대 10명 중 6명 'AI 챗봇 쓴다'... 유튜브·틱톡 넘어 새 일상으로 AI matters
구글, 2026년 첫 AI 안경 출시… 화면 없는 모델·인-렌즈 디스플레이 탑재 AI matters
오픈AI, 챗GPT 안에서 배우는 AI 인증 과정 출시... "AI 기술자 50% 더 번다" AI matters
구글 코리아, 대학생이 뽑은 제미나이 활용법 12선 공개 AI matters
서울드래곤시티, 연말 맞아 2만5천 원 ‘인 스타일’ 런치 뷔페 선보인다 뉴스탭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