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코로나19'로 특이점이 온 온라인 쇼핑 트렌드 ② (생활용품, PC, 패션, 자동차)

다나와
2020.04.06. 11:03:59
조회 수
5,858
7
댓글 수
4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학교 개학은 계속 미루어지고 직장에서도 재택근무를 권장하는 등 집에 콕 박혀있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다. 화창한 봄 날씨가 찾아왔음에도 본의 아니게 집에서 꼼짝달싹 못하게 되면서 사람들의 소비 패턴도 변화하고 있는데, 온라인 시장에서는 과연 어떤 변화가 일어났을까? 온라인 소비패턴 기상도를 살펴보자.



3. 생활용품



사회적 거리 두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나들이보다 집안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생활용품 시장은 맑은 날씨를 이어가고 있다. 그중에서도 청소나 소독용품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증가했는데, 세탁/청소용품 카테고리의 구매클릭 그래프를 살펴보면 기온이 따뜻해지면서 천천히 클릭이 높아졌던 작년과 달리 올해는 코로나19가 유행하기 시작한 2019년 2월경 급격하게 구매클릭이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세제/섬유유연제, 해충퇴치/방향/탈취 카테고리 역시 전년에 비해 높은 구매클릭을 보여주었으며 판매량도 42% 가량 늘어났다. 모두들 집에만 있다 보니 자연스럽게 가사와 관련된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며, 해당 카테고리에서는 특히 소독 관련 상품군의 매출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또한 외식이 감소하면서 주방용품 매출도 증가했다.


 


화장지 구매클릭 그래프에서도 천천히 감소하던 클릭수가 2020년 1월을 기점으로 급격하게 늘어났으며, 2월 마지막 주 매출이 급증한 이후 서서히 안정화되고 있다. 이는 기저귀/분유 카테고리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난 현상으로, 확진자가 급증할 때 생필품 대란이 예고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크게 증가했던 것으로 유추된다. 현재는 전년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4. PC/콘솔/보드게임


 


PC/콘솔/보드게임 시장은 전반적으로 잠시 주춤했지만, 온라인 강의 확대 및 재택근무의 여파로 점차 맑게 갠 날씨를 이어가고 있다. 먼저 웹캠, 헤드셋 등 온라인 강의를 들을 때 꼭 필요한 용품들의 구매클릭이 2020년 1~2월 확연하게  증가했고, 집에서도 업무를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 PC나 노트북, 듀얼모니터, 무선랜카드, 혹은 각종 컴퓨터 업그레이드 부품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도 늘었다.


 


한편, 반강제로 ‘집돌이’, ‘집순이’가 된 사람들은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취미활동에 열중하는 듯 하다. 키덜트/프라모델 구매클릭 그래프를 살펴보면 작년 그래프를 밑돌던 클릭수가 점점 증가하면서 2020년 2월에는 전년도 클릭수를 거의 따라잡았으며,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이나 혼자서도 시간을 때울 수 있는 건담, 피규어 상품군에서 이러한 구매클릭 증가가 두드러졌다. 2019년 12월까지 하락세를 보여주던 콘솔게임 역시 2020년 1월을 기점으로 점차 클릭수를 회복하고 있다.



5. 패션/잡화/화장품, 여행/자동차


 


코로나19로 바깥 활동에 제약이 생기면서 패션/잡화/화장품 시장은 무척 흐리다. 화장품 중에서도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의 판매가 감소했는데, 외출량 감소와 함께 마스크 착용이 필수화되면서 마스크에 잘 묻어나는 베이스 메이크업을 기피하는 경향이 생겨난 것으로 추정된다. 반면 집에서도 꼼꼼하게 발라주어야 하는 기초화장품은 구매클릭이 더욱 늘어났다.


 


가방이나 신발 등 시즌이 바뀔 때마다 판매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패션잡화 카테고리 역시 현재는 판매량을 겨우 유지하는 수준이거나 소폭 감소했다. 특히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트렁크 등 여행가방은 구매클릭이 급격하게 떨어졌으며, 국내에서도 봄철 장거리 이동이 감소하면서 타이어, 엔진오일 등 자동차용품 매출이 전반적으로 감소했다.




기획, 편집 / 다나와 홍석표 hongdev@danawa.com

글 / 박다정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기획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스포일러가 너무 심한 RPG' 시리즈는 계속된다 (1) 게임메카
렌즈가 못 버티는데 1억화소가 무슨 소용? → 사실은 반대다 동영상 있음 Hakbong Kwon
[겜ㅊㅊ] 스팀서 99% 긍정적 평가 받은 '압긍' 신작 5선 게임메카
먹던 맛의 대변신, 일본 사가 맛집 5 트래비
[자동차와 法] 고령 운전자·보행자 시대 피해자 보호를 위한 방안 IT동아
휴머노이드, 도대체 어디까지 왔나? (2026년 출시 예정 로봇 4종 실체 분석) 동영상 있음 AI matters
가 볼 만한 일본 사가 전망 명소 4 (2) 트래비
테크를 넘어서 문화 체험 까지 IFA 2026 한국 미디어 간담회 브레인박스
중국서 만든 LG엔솔 배터리 '재앙 수준의 고장률' 다시 불거진 품질 논란 (1) 오토헤럴드
"상상력 맘껏 뽐내길" 와우 제작진이 말하는 하우징의 목표 게임메카
[숨신소] 고양이 더한 언패킹 느낌, 오거나이즈드 인사이드 (1) 게임메카
마이 리틀 퍼피 "무지개 다리 건넌 반려견을 위한 장송곡" 게임메카
서린씨앤아이와 함께하는 어페이서(Apacer) 신제품 런칭 미디어 브리핑 쿨엔조이
'공공재' 된 개인정보…무감각의 시대, 다크웹에선 장사 중 IT동아
갤럭시 S26부터 GTA6 유출까지… 이번 주 IT·게임판 뒤흔든 핵심 루머 총정리 다나와
마이크로닉스, APNX·HAVN 투트랙으로 프리미엄 케이스 전략 강화 (1) 위클리포스트
현대차, WRC 시즌 피날레 우승으로 끝냈다... '누빌ㆍ포모어' 더블 포디엄 (1) 오토헤럴드
'모리조의 열정' 도요타, WRC 드라이버·코드라이버·제조사 트리플 크라운 달성 오토헤럴드
[넥스트 모빌리티] GM, 용도 폐기한 '2행정 엔진'을 느닷없이 꺼내든 이유 오토헤럴드
FSD로 사고나면 테슬라? 운전자? 누구 책임? 동영상 있음 오토기어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