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
2019년은 전세계적으로 경제가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지난 2018년 AMD 는 드라마틱한 한 해를 보냈다. $30 를 넘어섰던 주가는 이후에 큰 폭의 하락을 보이며 해를 넘겼다.
Nvidia 의 재고물량 컨퍼런스 콜은 GPU 시장에 충격을 주었으며 이는 AMD 에도 타격을 가했다. 이후에 미중 무역전쟁과 2019년 세계경제 시장의 하락전망은 IT 주, 거기서 반도체 주가를 무차별적으로 갈궜다.
AMD 는 2019년 데스크탑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아직도 개척해야할 시장은 많은데, Datacenter 에 서버시장과 모바일 시장이다. 데스크탑 시장에서 선도와는 달리 아직도 이 분야는 Intel 이 독재체제다.
만은 전문가들은 GPU 사업부분이 AMD 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아직도 그들은 가상화폐 시장의 오버와 AMD GPU 의 성능을 문제 삼고 있다. 데스크탑 CPU 에서 미세화 만큼이나 GPU가 못 따라가고 있으며 고가 GPU 시장을 형성한 Nvidia 의 가격 파괴도 못하는 것으로 이는 AMD 가 2019년를 힘겹게 보낼거라는 신호라는 거다.
거기에 더해 세계경제 하락조짐, 미중무역전쟁등은 2019년이 고난의 시간이 될 수도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는 상태다.
희망도 있다. 미 연준이 미중무역전쟁과 세계경제 하락전망을 접하고 금리인상에 속도를 조절하겠다는 뉴스가 그것이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속도조절이지 금리인상은 예정대로다.
Intel 은 2019년가 행운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경제적 악조건은 그들에게 새로운 CPU, GPU 개발에 호재다. AMD 를 퇴사한 두명의 엔지니어가 인텔에 있는것도 아이러니 하지만 그들이 2020년을 혹은 21년을 목표로 완전히 새로운 CPU와 GPU 를 내놓는다는 것은 확실히 AMD 에게는 위협적일 수밖에 없다.
2019년 1월 9일. 새로운 모바일 프로세서를 발표한 덕분에 11%, 8% 상승해 $20 를 보이고 있는 AMD 의 주식은 이제 $30 를 회복하느냐가 아니라 현상을 유지해나가느냐가 관건이 된 것같다.
한편, Nvidia 는 재고물량 여파를 회복하지 못하고는 모습이다. 거기다 제일 빠른 GPU 라는 2080 시리즈는 독점적 지위를 이용한 고가 가격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감으로 인해서 보다 가격이 싼 기존의 제품을 여전히 찾고 있는 실정이다. 9일 현재 $138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