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에 이어 오늘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틀동안 합치면 약 10% 넘게 상승을 이어가고 있는데, 미 다우존스와 블루칩 기반의 나스닥도 강세를 보이는등 미국 주식시장이 전반적인 강세 흐름도 더해지는 모습 입니다.
구글이 크롬브라우저만 있으면 게임 스트리밍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고 발표를 했고 그 내막을 자세히 살펴본 결과 이를 위한 하드웨어로 AMD 의 라데온 GPU를 선택했다고 알려지면서 AMD의 발목이였던 GPU 에서의 수익 개선 기대로 주가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문제는 구글이 단순하게 AMD 라데온 GPU를 선택했다는 것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AMD 는 Nvidia 와 경쟁관계에 있는데 단순한 경쟁으로 끝나는게 아닌 GPU 소프트웨어 생태계도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AI 분야를 예를들자면 Nvidia 말고는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AI 관련 소프트웨어들과 API 들이 전부 Nvidia 에 최적화 되어 있기 때문이지요.
AMD 는 Vulkan 이라고 하는 별도의 GPU API 를 만들어 대응하고 있지만 별로 신통치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 Vulkan 이 문제가 많다기 보다는 AMD GPU 하드웨어 성능이 경쟁상대보다 좋지 못했다는 것 빼고는 눈여겨 볼만한게 아주 많습니다.
그간 AMD는 Vulkan API 개발을 오픈소스로 진행했습니다. 리눅스로 대표되는 오픈소스 진영은 아주 막강한 소프트웨어 개발 생태계를 가지고 있으며 AMD 는 Vulkan 을 오픈소스로 전환하면서 오픈소스 진영에 막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오픈소스화는 매우 많은 장점을 주는데, 대표적인것이 능력만 된다면 누구나 성능개선 및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라이센스를 준수해야하는 것은 매한가지만 아주 상세한 내부까지 모두 볼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아주 큰 장점을 가지죠. 거기다 뭔가 새롭고 좋은 방법을 거꾸로 AMD에 피드백을 줄수 있으며 이는 결국 전체적으로 Vulkan API 를 업그레이드 해주는 결과를 주게 됩니다.
구글의 라데온 GPU 선택은 단순한 하드웨어 선택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Vulkan API 에까지 엄청나게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네요. 이는 결국 AMD GPU 의 소프트웨어적인 성능 향상을 불러 올 수도 있다는 것을 말 합니다.
구글이라면 소프트웨어 성능 향상은 뭐... 거의 절대적이라고 봐야죠... 외계인 고문하는 회산데...
이런저런 내막을 보면 장기적으로 AMD 에게는 절대적인 기회라 봐야할 것 입니다.
1분기 잘하면 $30 돌파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네요.
ps, 그런데도 월가 증권가는 인텔 만세~ 도대체 이해불가.... CPU 개삽질 한게 벌써 몇번짼데... 내장그래픽 성능이 2배가 될거라는 것에 CPU 시장 인텔이 평정할거라는 말도 안되는 리포트나 써재끼고.. ㅉㅉㅉ 미국 주식시장이 나름 공평하다고 누가 그러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