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크리에이터 활동으로 영상을 촬영할때 되면 고민 되는 부분중 하나라 녹음입니다.
일반적인 카메라 또는 스마트폰으로 촬영하기에는 때로 거리가 멀게 되면 음이 끊어지거나
중간에 바람소리나 기타 소리로 인해서 제대로 촬영을 하기 어렵기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샷건 마이크와 핀마이크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기존 핀마이크는 목소리는 확실히 녹음 되지만 유선이라 활동의 제약이 있다는게 단점을 가지고 있어서 선뜻 선택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망설이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썬포토의 WM8 Pro K1 보야 무선마이크가 출시해서 사용해보니 핀마이크이지만 무선 제품이라서 간편해서 좋네요.
보야의 고스펙 무선 핀마이크 제품도 있지만 이 제품은 기존 스펙보다는 낮지만 가성비가 좋은 제품입니다. 고성능을 원하신다면 30만 원 정도 되는 상위 모델을 선택하는 편이 좋고, 가성비를 고려하는 분이라면 WM8 Pro K1 보야 무선마이크를 유튜브 무선마이크 제품으로 사용해도 좋을 것입니다.
이 제품은 한국 주파수 환경에 최적화된 KC인증을 취득했고 듀얼 채널 무선 리시버 기능으로
하나의 수신기로 두개의 마이크를 연결 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은 무선마이크 제품입니다.
더구나 기대 이상으로 미니멀한 사이즈와 경량화된 무게로 되어 있어서 휴대성 역시 높은 제품이라서 좋습니다.
수신기와 송신기 구분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송신기는 마이크 모양과 LINE IN 단자가 있으며 안테나도 하나 있습니다. 반대로 수신기는 LINE OUT 단자를 가지고 있으며 안테나 2개를 가지고 있고 A채널 15개와 B채널 15개로 총 30개의 UFH 채널을 지원합니다.
WM8 Pro K1 보야 무선마이크는 충전 방식이 아닌 배터리 사용 방식으로 AA건전지 두개씩 송신기와 수신기 모두에 사용해야 합니다.
건전기 4개를 사용해야 하니 외부 촬영이 길거나 장시간 사용할 경우에는 여분의 배터리를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 중 배터리 부족시에는 빨간 불이 들어오니 교체 시기 확인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WM8 Pro K1 보야 무선마이크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단점이라면 AA건전기 사용이라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부분은 충전용으로 나왔으면 하는 생각이 드네요.
실제 사용해보면 무선 마이크지만 방송용 수준의 마이크 만큼 고퀄리티의 음질을 보여준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더구나 섬세한 소리까지 녹음을 할 수 있어서 ASMR을 고려하는 분들이 사용해도 좋을 것입니다.
DSLR 카메라와 미러리스 카메라 모두 장착해서 직접 촬영해보니 음성 퀄리티가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간단하게 카메라 측면에 있는 마이크 단자에 연결만 하면 되니 간단하죠.
덕분에 영상 제작시 명확하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실내도 좋지만, 야외에서 촬영해보면 주변 소음부터 바람소리 등 기타 잡음을 효과적으로 잡아주니 좋습니다.
WM8 Pro K1 보야 무선마이크는 송신기와 수신기가 최대 100m까지 떨어져 있어도 송수신이 가능하니 먼 거리에서 녹음을 해야 할때도 효과적입니다.
물론 일반적인 촬영을 할때 100m거리까지 떨어지지 않겠지만, 높은 빌딩과 같은 환경에서 촬영할때도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어서 활용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촬영된 영상 샘플을 보시면 어느 정도 주변 소리를 잡고 녹음을 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민_파파 님께서 작성하신 글이 소비자 사용기 게시판으로부터 2019.05.03 03:17:20 에 이동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