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정보

오랜만에 AMD 주식 근황.

IP
2019.05.29. 20:20:31
조회 수
1424
10
댓글 수
12

안녕하세요, 오랜만 와보네요. 삶이 바쁘다보니 한 해의 절반이 지나고 곧 여름이 오고 있다는걸 실감하는 시기 입니다.


2019가 시작되고 나서 Intel, Nvidia, AMD 등은 이렇다할 신제품 발표가 없다보니 시장은 일종의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이런 와중에 또람푸가 중국과 한판 할려는 분위기 때문에 미 주식시장인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와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은 여지없이 하락세를 이어갔고 이는 반도체 주식인 이 3명에게는 치명상이였습니다. 


Nvidia 의 경우에 $200 였던 주식이 1분기때에 시장에 재고문제를 언급함에 따라 $120 까지 곤두박질 했었덜 $180를 만회하자마자 또람푸의 중국 한판으로 인해 의도치 않고 $150 도 내줘야 했습니다. 


Intel 은 이렇다할 신제품 발표 없이 소강상태를 보였지만 자꾸자꾸 나오는 CPU 칩의 보안문제가 골치거리였습니다. 거기다 경쟁회상니 AMD 에게 미세공정마져 뒤쳐진 상황에서 14nm 로 신제품을 내놓다는 것이 부담이였습니다. 이미 소비자들은 사골도 더 끓여봤자 국물도 없다는 비아냥을 해대는 시점에서 10nm 공정으로 신제품을 내놓겠다고 말했지만 '마지못해 이제야?' 라는 차가운 반응이 많았습니다. 이런 와중에 또람푸의 중국 한판으로 인한 주가 추락은 Nvidia 와 다를바 없었습니다. 


AMD 역시 또람푸의 영향으로 $28 까지 갔던 주가는 $26에서 횡보를 보였습니다. 오히려 또람푸의 영향을 받았음에도 $2 내외로 주가 방어가 되었다는 것이 신기하게 여겨질 정도였습니다. 거기다 AMD 에게 경쟁회사인 Intel과 Nvidia 의 소강상태는 기회였는데, 신제품 출시 계획을 밝히고 차근차근 시간에 맞게 제품을 출시할 일이 많았기 때문이였죠.


미국의 월가에서는 이런 소강상태에서의 3사의 미래전략 전망에 대해서 말들이 많았습니다. 특히 Intel 에 대해서는 강력하다 못해 Intel 스스로가 무너질지도 모른다는 이야기도 많았습니다. 이미 데스크탑 시장에서 AMD 는 확실하게 Intel 에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판단했고 앞으로 더나가 IDC 센터를 기반으로 하는 서버 시장에서도 EYPIC 칩의 경쟁력 분석을 자주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게이밍 GPU 에 있어서도 한참 뒤져 있는 AMD 였기에 반등 기대심리도 고개를 들고 있었습니다. CPU 칩의 눈부신 경쟁성장을 일구어낸 AMD 가 GPU 에서도 그러지 말란 법은 없을 거라는 리포트가 많았습니다. 물론 지금 당장에야 Nvidia에 적수가 안되겠지만 AMD GPU 도 콘솔 게임기 시장과 머신러닝과 같은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월가에 보고서에는 "쫌만 더!" 를 적으면서 지켜보자는 분위기 였습니다. 


미중 무역전쟁의 불확실성으로 인해서 미 증시, 월가에서는 미 경제의 타격이 우려되는 상황이 많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증시가 좋지 못했습니다. 



<어제 새로운 GPU 공개에 따른 기대감으로 10% 오른 AMD 주가>


어제 있었던 컴퓨덱스에서 AMD 의 새로운 GPU 칩 공개로 인해서 하루에 10% 나 오르는 반응이 나왔습니다. Intel 주가는 별다른 반응이 없었던 것과 비교되는 모습 입니다. 


주요 증시 리포트에도 이에 대한 기대를 들어내는 말들이 많았습니다. 


AMD 의 지금까지 주가 흐름을 보면 소강상태 시기와 또람푸의 중국 한판이라는 악재속에서도 $2~3 내외에서 주가방어가 되는 것이 이제는 미 기관투자자들도 AMD 의 성장 가능성을 눈여겨 보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으로 보이며 2019 한 해는 확실히 AMD 가 잘 나갈 수 있는 해가 될것이 확실해 보이네요.



<2019년 4월 이후의 주가 흐름은 약보합으로 횡보하는 모습을 보였다. 미중 무역전쟁속에서 주가 방어에 성공한 모습이다>


반면 Intel 은 주당 주가수익이 AMD 보다 높지만 미래전망이 그렇게 밝지 않은게 문제로 현재 거론되고 있어서 월가가 언제까지 Intel 을 기달려 줄지는 모르는 상황으로 월가의 시각이 많이 변한 상태 입니다. 거기다 또람푸 말 한마디에 타격을 입을 수 있는 상황으로 주가 방어가 시간이 가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Intel 은 4월 이후에 확연한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다. 경쟁상대인 AMD의 뚜렷한 신제품, 월가의 평가가 없었음에도 하락한 이유는 미중무역전쟁에 영향 때문이였다.>


Nvidia 는 올 한해는 아마도 그냥저냥 별다른 이슈 없다보니 또람푸 말에 휘둘릴 가능성이 많아 보이네요.


<Nvidia 도 또람푸 말에 피해를 입었다(응?) 4월 이후 확연한 주가 하락세다>


나스닥 주식 흐름.


<나스닥도 4월 이후 하락세를 그리고 있다. Intel, Nvidia 주식이 여기에 동기화되 움직인 반면에 AMD 는 횡보하는 모습을 보임으로 주가 방어에 성공했다는 것을 보여줬다>


다운존스 지수


<다운존스 산업평균지수도 4월 이후 하락세다. 미중무역전쟁에 따른 불확실성 영향, IMF 의 세계경제 둔화 가능성 악재로 인한 탓이다>


뻘글 끝~


ps,

적다보니 그게 그 내용 빙글빙글 도는 글이 되었네요..ㅠ 안쓰다 글쓸라니 될리가...





공감/비공감

10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orion204 님의 다른 글 보기
1/7
CPU/RAM 포럼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정보 11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의 라인업, 스펙이 유출된듯. (1)
정보 인텔 코어 i7-11700K 실제 제품 유출? 루머 정리 (3)
Q&A 써멀구리스에 대한 질문. (2)
정보 서린씨앤아이가 독일제 써멀구리스 유통하네요. (4)
정보 앱코 CPU 공랭 쿨러, CL120 (3)
정보 앱코에서 cpu 수냉쿨러가 나왔네요. (5)
정보 RTX3060 + 라이젠 3000시리즈 함께 사면 5800X 준다? (6)
정보 애플 M1 칩 대상 맬웨어 '실버 스패로우' 피해 ... 150개국에서 3만여대 감염 (6)
정보 SK하이닉스, ASML과 4.8조원대 구매 계약 체결 (6)
정보 DRAM 현물가 4달러 넘겨 (14)
정보 AMD R7 5800 Non X 버전 준비중?, DELL OEM PC서 확인 (5)
정보 인텔 11900K CPU-Z 벤치자료 유출, 싱글 코어 5950X 보다 빠르다? (7)
정보 가성비 엔트리 메인스트림 CPU+MB 비교 (3300x,3600 / 10100, 10400) (6)
Q&A 가성비 CPU 메인보드 조합으로 10700f b560어떻게 생각하세요? (11)
정보 인텔, CPU 시장 부동의 1위...공고한 기술력으로 승부 (4)
정보 인텔, i9-10900KS 한정판 출시설 부인 (2)
정보 애플의 차기 자체 실리콘 M1X 관련 루머 (6)
정보 AMD Zen4와 라이젠 6000 시리즈 관련 루머 (20)
정보 2020년 4분기 서버용 프로세서 AMD 점유율 7.1%로 상승 (8)
정보 온라인 게임 대표 5종 Esports를 즐긴다면?, 어떤 CPU로 PC를 맞추는게 좋을까? (6)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