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 와보네요. 삶이 바쁘다보니 한 해의 절반이 지나고 곧 여름이 오고 있다는걸 실감하는 시기 입니다.
2019가 시작되고 나서 Intel, Nvidia, AMD 등은 이렇다할 신제품 발표가 없다보니 시장은 일종의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이런 와중에 또람푸가 중국과 한판 할려는 분위기 때문에 미 주식시장인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와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은 여지없이 하락세를 이어갔고 이는 반도체 주식인 이 3명에게는 치명상이였습니다.
Nvidia 의 경우에 $200 였던 주식이 1분기때에 시장에 재고문제를 언급함에 따라 $120 까지 곤두박질 했었덜 $180를 만회하자마자 또람푸의 중국 한판으로 인해 의도치 않고 $150 도 내줘야 했습니다.
Intel 은 이렇다할 신제품 발표 없이 소강상태를 보였지만 자꾸자꾸 나오는 CPU 칩의 보안문제가 골치거리였습니다. 거기다 경쟁회상니 AMD 에게 미세공정마져 뒤쳐진 상황에서 14nm 로 신제품을 내놓다는 것이 부담이였습니다. 이미 소비자들은 사골도 더 끓여봤자 국물도 없다는 비아냥을 해대는 시점에서 10nm 공정으로 신제품을 내놓겠다고 말했지만 '마지못해 이제야?' 라는 차가운 반응이 많았습니다. 이런 와중에 또람푸의 중국 한판으로 인한 주가 추락은 Nvidia 와 다를바 없었습니다.
AMD 역시 또람푸의 영향으로 $28 까지 갔던 주가는 $26에서 횡보를 보였습니다. 오히려 또람푸의 영향을 받았음에도 $2 내외로 주가 방어가 되었다는 것이 신기하게 여겨질 정도였습니다. 거기다 AMD 에게 경쟁회사인 Intel과 Nvidia 의 소강상태는 기회였는데, 신제품 출시 계획을 밝히고 차근차근 시간에 맞게 제품을 출시할 일이 많았기 때문이였죠.
미국의 월가에서는 이런 소강상태에서의 3사의 미래전략 전망에 대해서 말들이 많았습니다. 특히 Intel 에 대해서는 강력하다 못해 Intel 스스로가 무너질지도 모른다는 이야기도 많았습니다. 이미 데스크탑 시장에서 AMD 는 확실하게 Intel 에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판단했고 앞으로 더나가 IDC 센터를 기반으로 하는 서버 시장에서도 EYPIC 칩의 경쟁력 분석을 자주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게이밍 GPU 에 있어서도 한참 뒤져 있는 AMD 였기에 반등 기대심리도 고개를 들고 있었습니다. CPU 칩의 눈부신 경쟁성장을 일구어낸 AMD 가 GPU 에서도 그러지 말란 법은 없을 거라는 리포트가 많았습니다. 물론 지금 당장에야 Nvidia에 적수가 안되겠지만 AMD GPU 도 콘솔 게임기 시장과 머신러닝과 같은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월가에 보고서에는 "쫌만 더!" 를 적으면서 지켜보자는 분위기 였습니다.
미중 무역전쟁의 불확실성으로 인해서 미 증시, 월가에서는 미 경제의 타격이 우려되는 상황이 많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증시가 좋지 못했습니다.
<어제 새로운 GPU 공개에 따른 기대감으로 10% 오른 AMD 주가>
어제 있었던 컴퓨덱스에서 AMD 의 새로운 GPU 칩 공개로 인해서 하루에 10% 나 오르는 반응이 나왔습니다. Intel 주가는 별다른 반응이 없었던 것과 비교되는 모습 입니다.
주요 증시 리포트에도 이에 대한 기대를 들어내는 말들이 많았습니다.
AMD 의 지금까지 주가 흐름을 보면 소강상태 시기와 또람푸의 중국 한판이라는 악재속에서도 $2~3 내외에서 주가방어가 되는 것이 이제는 미 기관투자자들도 AMD 의 성장 가능성을 눈여겨 보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으로 보이며 2019 한 해는 확실히 AMD 가 잘 나갈 수 있는 해가 될것이 확실해 보이네요.
<2019년 4월 이후의 주가 흐름은 약보합으로 횡보하는 모습을 보였다. 미중 무역전쟁속에서 주가 방어에 성공한 모습이다>
반면 Intel 은 주당 주가수익이 AMD 보다 높지만 미래전망이 그렇게 밝지 않은게 문제로 현재 거론되고 있어서 월가가 언제까지 Intel 을 기달려 줄지는 모르는 상황으로 월가의 시각이 많이 변한 상태 입니다. 거기다 또람푸 말 한마디에 타격을 입을 수 있는 상황으로 주가 방어가 시간이 가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Intel 은 4월 이후에 확연한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다. 경쟁상대인 AMD의 뚜렷한 신제품, 월가의 평가가 없었음에도 하락한 이유는 미중무역전쟁에 영향 때문이였다.>
Nvidia 는 올 한해는 아마도 그냥저냥 별다른 이슈 없다보니 또람푸 말에 휘둘릴 가능성이 많아 보이네요.
<Nvidia 도 또람푸 말에 피해를 입었다(응?) 4월 이후 확연한 주가 하락세다>
나스닥 주식 흐름.
<나스닥도 4월 이후 하락세를 그리고 있다. Intel, Nvidia 주식이 여기에 동기화되 움직인 반면에 AMD 는 횡보하는 모습을 보임으로 주가 방어에 성공했다는 것을 보여줬다>
다운존스 지수
<다운존스 산업평균지수도 4월 이후 하락세다. 미중무역전쟁에 따른 불확실성 영향, IMF 의 세계경제 둔화 가능성 악재로 인한 탓이다>
뻘글 끝~
ps,
적다보니 그게 그 내용 빙글빙글 도는 글이 되었네요..ㅠ 안쓰다 글쓸라니 될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