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사용기

쿨러마스터 Notepad ErgoStand III/IV, 게이밍노트북 발열 해소에 도움될까? 다나와 리포터

IP
2019.07.05. 21:35:42
조회 수
3482
5
댓글 수
5

게이밍노트북 발열 해소에 도움이 되는 쿨링 패드 2종 사용해봤어요. (with 쿨러마스터)

글/사진 : 띠띠천사



<불금이 별거 있나? 맥주, 게임 끝!>


요즘 데스크톱 대신 성능 좋은 노트북을 구매하는 분이 많다. 비슷한 퍼포먼스를 낸다고 가정했을 때 노트북 가격이 데스크톱보다 훨씬 비싸지만, 어딜 가나 가지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다는 높은 휴대성 때문에 노트북 시장은 매년 성장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최신 3D 게임까지 쾌적하게 돌릴 수 있는 성능에 2kg 수준의 준수한 휴대성을 갖춘 게이밍 노트북과 1kg 언저리의 초경량 울트라북이 대세다. 성능이 좋으면 좋을수록 두꺼워진다는 말은 이제 옛말이다. '가볍고 얇지만, 강력하다.'라는 표현이 잘 어울린다. 하지만, 얻는 게 있으면 잃는 것도 있다. 부품 집적률을 높여 크기와 무게 측면에서 큰 발전을 이뤘지만, 아직 발열을 효과적으로 컨트롤하지 못한다.


<노트북 발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겨울에는 좋지만...>


그렇다. 고사양 노트북과 울트라북은 발열이 심하다. 물론, 문서 작업, 인터넷 서핑, 음악 감상 등 고사양을 요구하지 않는 작업을 할 때는 쾌적함 그 자체다. 하지만, 배틀그라운드 같은 최신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FHD 수준의 고화질 동영상 편집 및 인코딩, 오토캐드 드로잉 등 사양을 타는 동작을 할 때는 손끝에 키보드 너머로 전해지는 발열이 쉽게 느껴진다. 발열은 제품 성능과 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물론, 부정적인 방향으로. 아쉽게도 현재 시장에 출시된 대부분 노트북은 이 발열을 효과적으로 해소하지 못한다. 500만 원이 넘는 모델도 마찬가지다. 그럼 방법이 없을까? 저렴한 가격에 발열을 낮출 수 있는 주변기기가 있다. 바로, 쿨링 패드다. 오늘은 여러분께 쿨러마스터 제품을 소개하고자 한다.



쿨러마스터는 대만 브랜드다. 브랜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시스템이 동작하면서 발생하는 열을 해소해주는 쿨러를 메인으로 만드는 회사다. 쿨러뿐만 아니라 케이스, 파워, 키보드, 마우스 등 다양한 주변기기를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다. 필자는 이들이 만든 다양한 쿨링 패드 중에서 오랜 시간 동안 인기를 얻고 있는 'Notepal ErgoStand III'(다나와 최저가 40,470원, 이하 스탠드3)와 세련된 디자인과 감상이 더해진 'Notepal Ergostand IV'(다나와 최저가 37,000원, 이하 스탠드4) 2가지를 사용해봤다. 이제 몇 가지 특장점을 살펴보자.


 

먼저, 거치 가능한 사이즈부터 확인해보자. 스탠드3 거치면은 385 x 280 x 46.7mm이고 스탠드4는 370 x 265 x 40mm다. 스펙상 둘 다 최대 1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노트북을 올려놓고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허용 무게는 안내하고 있지 않다. 그래도 17인치까지 거치가 가능한걸 보면 4kg 정도까지는 무난하게 올려놓고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테스트 삼아 필자가 다른 채널에서 리뷰하고 있는 약 3.3kg의 17인치 게이밍 노트북을 거치해봤다.

 

<스탠드4 받침대가 조금 더 안정적이다.>


3kg가 넘는 무거운 노트북을 올려놓아도 미끄러지지 않는 모습을 확인했다. 두 모델 모두 미끄럼방지에 신경을 많이 썼다. 스탠드 각도가 높아지더라도 무게 때문에 노트북이 아래로 흘러내리는 것을 방지하는 미끄럼 방지 접이식 받침대가 하단에 적용했다. 



바닥 면 곳곳에도 미끄럼 방지 러버 패드를 부착해 카페, 도서관 열람실, 강의실 등 다양한 장소에서 미끄러짐 없이 안심하고 노트북을 거치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Notepal ErgoStand III>


<Notepal Ergostand IV>


두 제품 모두 열을 쉽게 낮출 수 있는 메탈 그릴을 사용해 고급스럽지만, 개인적으로 뛰어난 일체감을 자랑하는 스탠드4의 디자인이 훨씬 좋다고 생각한다. 깔끔한 마감이 돋보이며 거의 모든 하우징에 강화 플라스틱을 사용해 가벼운 무게임에도 강한 내구성을 갖추고 있다.

 


스탠드의 역할도 충실하다. 높이 조절이 가능하다. 스탠드3는 총 6단계, 스탠드4는 4단계 높이 조절 기능을 제공한다. 세분화된 높이 조절로 사용자가 원하는 높이에 맞춰 더 효율적인 작업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연결 케이블을 숨길 수 있는 홀을 제공해 겉에서 봤을 때 상당히 깔끔함>


필자가 생각하기에 쿨러마스터 쿨링 패드가 시장에서 인기 있는 이유는 높은 편의성과 높은 호환성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노트북 종류에 상관없이 패키지에 동봉된 USB 케이블을 사용해 노트북과 쿨링 패드를 연결하면 별다른 설정 없이 곧장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타사 저가형 모델과는 다르게 팬 속도를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전원 On/Off 상태를 LED 인디케이터를 사용해 직관적으로 알 수 있고 스탠드3 같은 경우에는 하우징 측면에 케이블 정리 홈을 추가하는 등 편의성에 신경을 썼다.



두 모델 모두 USB HUB(2.0)로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장치를 연결해 활용할 수 있다. 요즘 출시되는 노트북들이 예전과 달리 USB 포트 개수에 인색하기 때문에 이런 확장성이 반갑기 그지없다. 쿨링 패드 하나만 가방에 넣어 다니면 어디서나 동시에 스탠드, USB 허브로 활용할 수 있어 편하다.

 


Notepal Ergostand IV 모델은 탄탄한 기본기에 감성까지 더했다. 하단에 은은하게 점등되는 파란색 LED를 더했다. 그런데 솔직히 잘 보이지 않을뿐더러 색상 변경도 안 되며 on/off를 선택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전반적으로 완성도가 상당히 높은 제품이나 이 부분만큼은 정말 아쉽다. 


 


'그럼 쿨링 패드를 사용하면 발열을 얼마나 줄일 수 있을까?' 아마 필자와 여러분 모두가 진짜 궁금한 내용일 것이다. 쿨링 성능을 결정 짓는 팬 크기와 스피드는 다음과 같다.


팬 크기

팬 스피드

Notepal ErgoStand III

230 x 230 x 16mm

500~800 +- 120 RPM

Notepal Ergostand IV

140 x 140 x 25mm

700~1400 +- 200 RPM


스탠드3에 탑재된 팬 직경이 더 크지만, 최대 스피드는 스탠드4가 더 빠르다. 후술하겠지만, 두 제품의 실제 쿨링 성능은 비슷비슷하다. 간단하게 3D 게임 중 CPU/그래픽 카드 평균 온도 변화와 키보드 W/A/S/D 키캡 부근의 온도를 측정해봤다.


[평균 온도, 쿨러 스피드 최대, 단위 : ℃]


 



IDLE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CPU



GPU



CPU



GPU



CPU



GPU



쿨러 X



44



43



79



79



85



81



Notepal 

ErgoStand III



42



40



75



77



83



79



Notepal 

Ergostand IV



42



39



74



76



82


79



쿨러마스터 쿨링 패드가 노트북 발열 해소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확인했다. 드라마티컬한 온도 변화는 없었지만, 내부 발열 약 4도, 체감 발열 약 3도 정도로 유의미한 온도 변화가 있었다. 물론, 이 결과는 100% 맹신할 수는 없다. 노트북 스펙 그리고 노트북에 탑재된 쿨링 시스템(쿨러 위치, 크기, 스피드 등)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 정도만 하길 바란다.


서두에 언급했듯이 발열은 노트북 수명에 영향을 준다. '에이~ 3~4도 정도 차이인데 굳이 쿨링 패드를 사용해야 할까? 라고 생각하는 분이 없길 바란다. 특히, 게이밍 노트북으로 하루 4시간 이상 장시간 게임을 하는 분이라면 쿨링 패드를 반드시 사용하길 바란다. 게임뿐만 아니라 데스크톱 대신 노트북으로 업무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높은 호환성과 높이 조절 기능을 제공하는 쿨러마스터 쿨링 패드는 좋은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5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띠띠천사 님의 다른 글 보기
1/4
관련 소비자사용기 글
1/5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간단 사용기 rtx 3070 이쁘고 짱짱합니다.
사용기 #삼성오디세이 g9# 사용후기입니다
사용기 삼성 4K UHD 모니터 U32J590 사용기
간단 사용기 삼성전자 U32J590 32인치 UHD 4K 초고해상도 모니터 사용기입니다~~
간단 사용기 삼성 모니터_C27T550 27인치 모니터 간단 사용기 (1)
사용기 msi b460m 박격포 wifi 사용기
간단 사용기 4K모니터 삼성 32인치 UHD U32J590 간단 구매후기._ 가성비 최고의 모니터
사용기 삼성 32인치 UHD 4K U32J590 모니터 구매후기.
사용기 본격]동영상 有] 컴퓨터케이스 꾸미기! 후기 다크플래쉬 DARK FLASH DLX21 MESH WHITE (2)
간단 사용기 시소닉 Focus Gold GX-850 Full Modular (1)
사용기 갤럭시 보이 RTX3080 + 5900X 사용기
사용기 **삼성전자 C32JG54제품 구입후기*** (2)
간단 사용기 Great Wall E750 FROZEN사용기 (2)
사용기 PALIT RTX3070 GAMING PRO OC & Silver stone ice gem 360 사용기 (2)
사용기 MSI B550M 박격포 사용기 (2)
사용기 삼성 오디세이 G7 32인치 모니터 리뷰 (C32G75T) (1)
사용기 [건강용품 롱텀리뷰] 현대메디칼 디스크팡으로 목통증을 줄여보자!! 100일 사용기- 2주 차 (2)
사용기 레노버 슬림3 15IIL 5D 가성비이상을 원하는 당신의 선택! (2)
사용기 삼성모니터 G5 C32G54T 사용 후기입니다 (2)
간단 사용기 Colorful iGame GeForce RTX 3070 ULTRA OC White D6 8GB 사용기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