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RBR20, 일반 공유기와 다른점은?
기가인터넷이 빠르게 보급화되는 상황에 맞물려 공유기 또한 기가급 속도를 뒷받침할 수 있는 가기비트 공유기가 많이 출시되고 있다. 넷기어 오르비 공유기 RBR20은 트라이밴드 무선규격의 AC2200 속도의 제품으로 기가와이파이 사용환경에 최적화된 넷기어 공유기이다.
무선 802.11ac 규격의 AC2200(2.4GHz / 5GHz / 5GHz - 400Mbps / 866Mbps / 866Mbps) 속도를 내는 고성능 공유기이다. 더욱이 5GHz 밴드 하나는 새틀라이트라 추가 연결시 전용백홀로 동작하여 강력한 무선 속도로 네트워크화 할 수 있다.
이렇게 강력한 속도를 낼 수 있는 이유는 쿼드코어 CPU, 258MB 플래시 메모리, 512MB RAM를 탑재하고 4개의 고성능 안테나를 적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공유기의 무선 안테나는 외부로 노출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인데 반해서 넷기어 오르비 공유기는 내부로 넣어 깔끔함은 물론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매력적인 제품이다.
더 넓은 무선범위를 위해 메시 와이파이 기능을 내장하여 넓은 지역을 커버할 수 있다. RBS20 새틀라이트로 무선 속도를 증폭 및 확장할 수 있는 기능을 내재하여 공유기 한대로 커버할 수 있는 음역지역이 많은 가정, 사무실, 매장에서 사용하면 좋은 제품이다.
평수로 따져보면 125m²(약 37평)의 넓은 면적까지 커버할 수 있지만 이 평수를 벗어난다고 해도
걱정이 없는 것이 새틀라이트를 하나 더 추가하면 넓어진 지역만큼 커버리지를 확장할 수 있다.
넷기어 오르비 공유기 RBR20 구성은 오르비 공유기 1개, 220V AC 어댑터, 랜 케이블, 한국어/영어 빠른시작, 빠른참조 가이드로 구성되어 있다.
8m의 랜 케이블과 깔끔한 화이트 색상의 AC 어댑터
깔끔한 화이트 색상의 미려한 디자인은 보면 볼수록 이쁘다. 총 3개의 와이파이 밴드를 지원하는
오르비 RBR20은 단독 사용 시 AC2200 트라이 밴드 무선 연결을 지원하여 한번에 많은 모바일 기기를 수용할 수 있다.
여기까지가 공유기로써의 기능이라면 공유기의 범위를 넘어서는 넓은 공간과 층간을 가진 공간에는 와이파이 증폭기 새틀라이트만 추가하면 기존의 네트워크 환경을 간단하게 확장시킬 수 있는 것이다.
오르비 상단에는 하늘색 계열의 LED가 타원형 형태로 들어가 있다. 전원을 켜면 2분 이상 부팅을 하게 되는데 이때 LED가 일정 간격으로 점멸하다가 부팅이 완료되면 멈추게 된다. 또한 새틀라이트와 연동되면 LED 색상에 따라 동기화 여부, 연결 상태를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고성능 공유기답게 랙없이 동시에 여러대의 기기가 접속해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MU-MIMO 기술을 탑재하고 있다.
한번에 하나의 장치에만 데이터를 전송함으로써 연결되는 기기가 늘어날수록 속도가 떨어지는 기존 공유기와는 다르게 오르비는 MU-MIMO 기술로 여러 대의 모바일 기기에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여 랙 없이 빠른 2배의 속도를 제공하여 쾌적한 인터넷 환경을 누구나 쉽게 조성할 수 있다.
오르비 공유기 하단에는 모델을 인식하는 QR 코드와 함께 모델명, 시리얼 번호, 맥 주소가 기재되어 있다. 또한 양쪽 사이드로는 내부 공기가 외부로 빠르게 빠져나갈 수 있게 촘촘하게 타공되어 있는 모습이다.
후면 하단에는 인터넷 / 이더넷 단자 2개, 전원, 리셋, Sync 버튼이 배치되어 있다.
자세하게 살펴보자면, 이더넷 단자는 1000Mbps 속도를 지원하여 간단하게 기가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Sync 버튼은 새틀라이트와 동기화시킬때 사용하는 버튼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WPS 기능과 완벽하게 동일하다.
유선 방식으로는 1대만 가능하지만 새틀라이트가 추가되면 추가될때마다 2, 4, 6개로 늘어난다.
넷기어 오르비 RBR20의 설정 방법이 다른 공유기에 비해 독특한 면이 있다. 구글 플레이나 앱스토어에 접속하여 오르비 앱을 설치하여 초기 셋팅을 해줘야 하는데 크게 어렵지 않아 누구나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오르비 앱에는 공유기 자체의 상태를 체크하고, 몇가지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앱이다.
QR 코드를 스캔을 시작으로 오르비와 새틀라이트 배치, 전원과 케이블 연결, 새틀라이트 검색 등의 과정을 거쳐서 설치할 수 있다. 오르비 앱의 메인은 새틀라이트와 연동되어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 이더넷 포트로 들어오는 회선의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 핑을 측정할 수 있다.
기가와이파이 환경에 최적화된 공유기 오르비 RBR20에서 측정한 속도를 보자.
866Mbps 5GHz 밴드로 연결하여 측정한 속도는 인터넷 회선을 특성을 타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가 약간 불균형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가장 높게 나오는 것은 오르비가 있는 침실로 다운로드 297Mbps, 업로드 403Mbps까지 나왔다. 핑값도 5.08ms로 상당히 좋은 편이다.
202 / 392Mbps는 거실, 177 / 381Mbps 속도는 베란다에서 측정한 속도로 업로드 속도는 상당히 높게 유지되지만 다운로드 속도는 점진적으로 떨어지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인터넷 회선 특성을 조금 타는 것으로 보인다.
1Gbps의 속도를 지원하는 이더넷 랜포트에 들어오는 속도는 아주 만족스럽다. 다운로드 466.81Mbps, 업로드 480.54Mbps로 기가인터넷 콤팩트 환경에서 현실적으로 나올 수 있는 속도 근사치에 접근하고 있다.
기가와이파 급의 인터넷 속도는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4K 동영상 스트리밍이나 실시간 접속 속도가 중요한 모바일 게임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결속력이 강하고 안정적인 5GHz 속도는 광랜보다 빠른 속도와 우수한 안정성으로 넓은 대역폭이 필요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는 모습이다.
넷기어 오르비 공유기 RBR20은 공유기로써의 기능만 수행하는 단독 제품이므로 새틀라이트가 없어도 사용이 가능하다. 앞에서 소개한 새틀라이트(RBS20)은 더 넓은 공간에 인터넷을 빠방하게 터트리기 위한 증폭의 개념으로서 2층 이상의 복층이나 37평을 넘어서는 공간에서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
총 3개의 와이파이 밴드를 통해 최대 37평, 2.2Gbps의 통합 속도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며, 새틀라이트가 하나씩 추가될때마다 빠른 속도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넓어진다.
기가 와이파이 확장은 물론 무선 속도가 몰라게 빨라지는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오르비 RBR20라면 데드존이 많은 공간에서도 걱정이 없다.
https://smartstore.naver.com/netgearstore/products/3906032588
본 리뷰는 (주)넷기어 스토어와 다나와 체험단 행사를 통해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