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성분 측정기라고 하면 관심있는 분들이 아니라면 의외로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체성분 측정기가 아니라, 인바디 측정기라고 하면 아마 고개를 끄덕이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보통 보건소나 헬스장, 또는 지자체 민원실 등에서 종종 찾아볼 수 있는 이 제품은
본인의 몸 상태를 객관적으로 표현해주다보니 운동을 하시면서,
혹은 괜히 궁금해서라도 아마 대부분 한번쯤은 측정을 해보셨을 겁니다.
그런데 사실 인바디라는 이름은
브랜드 네임이라는 것을 알고계신가요?
인바디는 글로벌1위의 체성분 분석기 전문 제조업체의 브랜드 네임입니다.
워낙 체성분 분석 분야의 전문 브랜드이다보니 인바디라는 브랜드가
거의 체성분 측정기를 표현하는 대명사인 마냥 자리를 잡아버린 것이죠.
그런 인바디에서 체중계를 하나 내놓아서 리뷰를 해보려고합니다.
바로 인바디의 기술력이 들어간 체성분 분석 기능을 담은 스마트 체중계인데요.
바로 스마트 다이얼 H20B 체중계입니다.
저가의 저렴한 체중계가 아니라, 수준 높은 정확도와 재현도를 보장하는 체성분 측정 기능을 담았고,
의료기기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보니 포장에도 굉장히 신경을 쓴 것이 보입니다.
외부에는 밀봉 스티커가, 내부에는 공기 포장으로 외부로부터의 제품 손상을 막아주고 있었습니다.
인바디 스마트 체중계의 구성품은 생각보다 단출합니다.
스마트 체중계 본체, 사용자 메뉴얼, 간이 설명서, 전용 AA배터리 4개로 되어있습니다.
체성분을 측정해주는 스마트 체중계이지만 사용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헬스장이나 보건소 등에서 볼 수 있는 기기들처럼 복잡하게 여러 버튼을 누를 필요없이 다이얼을 통해 신장만 입력해주면 되죠.
(체성분 측정 없이 몸무게만 재기 위함이라면 그냥 체중계 위에 올라서면 됩니다.)
체중 오차 범위는 체중 100kg 이하에서 플러스 마이너스 100g이며,
체성분 정확도는 약 3.3%의 오차범위를 갖는다고 합니다.
제품 하단에는 신호음이 발생하는 스피커와
4면에 부착되어있는 미끄럼 방지 패드, 그리고 건전지 투입구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미끄럼 방지패드는 체중계 특성상 수평을 잘 맞추는게 중요한데요.
패드 자체가 유동적으로 움직이기때문에 어지간한 상황에서는 안정적으로 설치가 가능해보였습니다.
제품에는 AA배터리 4개가 들어갑니다.
이상하게 체중계 만큼은 무선 제품을 사용할 때에 한번 방전되면 충전하기가 상당히 귀찮았었는데요.
블루투스 이어폰이나 스마트폰처럼 날마다 사용하는 제품이 아니라서 그런 것 같긴 합니다.
그래서그런지 체중계 만큼은 건전지를 투입하는 방식이
저는 더 익숙하기도 하고 편하기도해서 크게 불편함을 느끼진 못했습니다.
체성분 측정이 가능하다고 나와있는 대부분의 체중계들은
우리가 보건소나 헬스장에서 보던 체지방 측정기랑은 다르게 손잡이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체전용 손잡이가 없는 체성분 측정기는 하체의 체성분을 토대로 측정이 진행되기때문에
정확하게 측정이 된다라고 확신할 수가 없다는 문제점이 있는데요.
인바디 스마트 체중계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상체와 하체의 체성분을
부위별로 직접적으로 측정하기때문에 보다더 정확한 측정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체성분 측정을 위해서는 전원 버튼을 눌러 체중계의 전원을 켜고,
다이얼을 돌려 자신의 키를 직접적으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키는 0.5cm단위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키 입력이 끝났으면 체중계 위에 보이는 발전극(은색 발판)을 발로 밟아주고,
손전극이 달려있는 손잡이 부분을 손가락으로 잘 감싸쥐면 본격적으로 약 10초간의 체지방 측정이 시작됩니다.
이때 자세는 너무 팔과 다리가 붙지는 않으면서도, 겨드랑이와 몸이 닿지 않아야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다른 체지방 측정기로 측정할 때와 동일합니다.
또한 손잡이 부분을 들어내면 안에 No pacemaker 라는 경고문구가 각인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인공심장박동기(pacemaker)를 사용하는 분들의 경우,
인바디 검사시에 흐르는 미세 전류에 의해 기기 오류 등이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10초 내외의 굉장히 빠른 측정이 완료되면 띠리리리- 라는 소리와 함께 결과지가 led 전광판에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신장, 체중, 체지방률, 근육량, 내장지방 순으로 표시가 되는데요.
약 100초간 측정결과과 led 전광판에 표시되며 더 오래 보고 싶다면
100초 이내에 다이얼을 돌려주시면 다시 100초간 결과가 이어집니다.
결과 내용은 전용 인바디 앱을 통해 기록을 남길 수 있으며
현재 본인의 몸 상태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 결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주기적인 측정을 통해 변화그래프를 확인 가능하기때문에
체중관리나 건강관리 등을 하고 계시는 분들은 보다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시장에 출시된 체성분 측정이 가능한 체중계 중에서 상하체를 모두 포함하여 측정이 가능한 제품은
인바디 다이얼 H20B 스마트 체중계가 유일합니다.
그만큼 기술이 좋고, 정확도가 뛰어나기때문에 제대로 건강관리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유용한 아이템이 될 것 같은데요.
가격적인 부분에서는 조금 부담이 될 수 있겠지만,
헬스장이나 보건소 등에서 사용하는 제품들에 비하면 아주 저렴한 편이기도하고요.
하나쯤 있으면 가족 모두가 공유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인지라 그냥 가정용으로 쓰기에도 좋고,
홈트하면서 사용하기에도 좋은 스마트 체중계, 인바디 다이얼 H20B였습니다.
구매링크 : https://smartstore.naver.com/myinbody/products/2099309868
객관적인 인바디 체중계를 통해 참담한 현실을 직접 목격하게되어 운동 욕구가 되살아나는 계기가 되었네요. 다나와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실사용 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