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터의 매력은 TV보다 더 큰 화면으로 영화같은 분위기를 내면서 시청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집에서 영화보기 좋은 프로젝터, 엡손에서는 2019년 4K PRO-UHD 홈프로젝터 EH-TW7100, EH-TW7000 신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이번 제품들은 거실에서도 선명하고 생생한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는 고해상도의 모델들로 서울 삼성역 부근에 위치한 마리아칼라스 홀에서 신제품 시연회가 있어서 다녀왔습니다.
이 두 모델의 특장점과 실제 타사 프로젝터와 비슷한 조건에서 시연했을때의 화질, 색감, 밝기 차이를 알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었습니다. 그럼 지난 13일 있었던 Epson 신제품 런칭 시연회 현장 을 같이 보실까요.
엡손 신제품 시연회는 대경빌딩 지하 1층에 위치한 마리아칼라스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쾌적한 분위기와 안락한 의자에서 즐길 수 있는 소규모 콘서트장으로 보시면 되는데, 4K 프로젝터를 시연하기 딱 좋은 조건의 공간이었습니다.
마리아칼라스 홀 입구부터 내려가는 곳곳에 4K PRO UHD 해상도의 신제품을 시연한다는 포스터가 보이고 있습니다.
4K PRO UHD 홈프로젝터 EH-TW7100 / EH-TW7000
마리아칼라스 홀로 들어가는 입구에도 4K PRO UHD가 탑재된 엡손 신제품 홈프로젝터를시연한다는 입간판이 세워져 있네요.
마리아칼라스 홀 내부에는 투사 영상의 화질, 색감, 밝기를 비교해 볼 수 있는 영상이 이렇게 셋팅되어 있었습니다. 비교 프로젝터 모두 시네마 모드로 설정된 상태에서 재생한 영상으로 확실히 오른쪽 화면보다 왼쪽 화면의 색감이 풍부하고, 선명하며, 밝기도 더 밝습니다.
정면, 측면에 어떤 방향에서 봐도 두화면의 화질 차이는 명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왼쪽은 엡손 EH-TW7100으로 투사한 화면, 오른쪽은 타사 DLP 4K 프로젝터로 투사한 화면입니다.
화질 차이가 확실하며, 두 화면은 동일한 듯 하지만 동일하지 않은 틀린 부분이 있다고 합니다. 영상속 사진 이미지를 보고 틀린 그림을 찾는 재미도 쏠쏠했어요.
엡손 4K PRO UHD 홈프로젝터 EH-TW7100, EH-TW7000의 특징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 엡손 EH-TW7000 ]
3LCD 프로젝터
4K Enhancement (1,920 x 1,080 x 2)
3,000안시
40,000:1 명암비
5,000시간 램프수명 (Eco mode)
렌즈시프트 / 키스톤보정
최대 500인치 화면크기
HDR10, HLG 지원
4K 화질 자체 변환 기능 (HD -> 4K엡스케일링) -> 패스트 모드, 프레임 보간 기능
고해상도 aptX 블루투스 오디오
iProjection 리모콘 지원
HDMI x 2 (HDCP 2.2)
스마트 기기, 컴퓨터, 게임기, 스트리밍 미디어 플레이어 연결 가능
제품보증연장 프로그램
다나와 최저가 1,367,000원
EH-TW7000 모델보다 상위 기종인 EH-TW7100의 스펙입니다.
[ 엡손 EH-TW7100 ]
3LCD 프로젝터
4K Enhancement (1,920 x 1,080 x 2)
3,000안시
100,000:1 명암비
5,000시간 램프수명 (Eco mode)
렌즈시프트 / 키스톤보정
최대 500인치 화면크기
HDR10, HLG 지원
4K 화질 자체 변환 기능 (HD -> 4K엡스케일링) -> 패스트 모드, 프레임 보간 기능
고해상도 aptX 블루투스 오디오
iProjection 리모콘 지원
10W 스테레오 스피커 내장*
HDMI x 2 (HDCP 2.2)
스마트 기기, 컴퓨터, 게임기, 스트리밍 미디어 플레이어 연결 가능
제품보증연장 프로그램 적용
다나와 최저가 1,950,000원
엡손 EH-TW7100과 EH-TW7000의 차이는 명암비, 10W 스피커 내장 여부입니다.
홈 버튼 제공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홈 버튼을 누르면 메뉴로 바로 접근할 수 있어 몇단계를 거쳐 들어가야 하는 불편함이 없습니다.
단순하고 사용하기 용이한 홈 화면을 통해 외부입력, 컬러 모드나 3D 설정, 절전모드에 빠르게
접근하여 원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엡손에서 출시한 4K PRO UHD EH-TW7100, 7000 홈프로젝터는 홈시네마용 프로젝터로 출시되었습니다. 신제품이다 보니 어떤 신기술들이 적용되었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관계자분의 자세한 설명이 진행되었습니다.
아울러 타 기종과의 비교 시연을 통해서 4K UHD 화질 차이를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신모델들에서 가장 눈여겨 볼 것은 화질 향상 기술이 다양하게 적용되었다는 점입니다. 초고해상도 4K UHD 화질 구현을 위해서 최첨단 픽셀-시프팅 기술과 해상도 향상 프로세싱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단순한 해상도 규격이 아니라 컬러 밝기, 백색 밝기, 콘트라스트, HDR10, 컬러 프로세싱, 그리고 4K 수신/처리/투사 성능과 같이 이미지 퍼포먼스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들을 하나로 아우르는 용어가 바로 4K PRO-UHD입니다.
화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최신 영상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먼저 가장 눈여겨 볼 것은 4K UHD 컨텐츠를 수신하거나 4K가 아닌 컨텐츠를 업스케일하여 FHD 해상도를 두배로 만드는 4K Enhancement 기술을 지원합니다. 8K TV에서 AI(인공지능)으로 이미 구현되어 있는 기술로 드디어 홈프로젝터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밝은 곳은 더 밝게,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표현하는 HDR 기능을 지원하여 영상 화질을 높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넓은 밝기와 콘트라스트 범위를 위한 10비트 컬러 출력을 제공하는 HDR10 하이 다이나믹 레인지 기술을 탑재하였습니다. 색영역에서도 100%에 달하는 3차원 DCI-P3 색 공간과 Rec 709보다 50% 더 넓은 L*a*b* 울트라 와이드 색영역을 지원합니다.
밝은 장면과 어두운 장면에서 풍부한 디테일을 보여주는 높은 명암비의 블랙 콘트라스트, 100,000:1d의 고명암비(TW7100), 3000lm의 고휘도 화면, 기존의 영상에 새로운 프레임을 삽입하여 이미지가 흐려지는 현상을 억제하는 프레임 보간 기술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시연회장에서는 엡손 EH-TW7100과 A, B사의 DLP 4K 프로젝터의 비교 시연이 있어 확실한 화질, 색감 차이를 알 수 있었습니다. 중앙이 엡손 EH-TW7100로 투사한 화면이며 왼쪽은 B사, 오른쪽은 A사 프로젝터로 투사한 화면입니다.
그럼 화질차이가 얼마나 클지 살펴볼까요?
정면에서 본 비교영상입니다.
사진상으로는 화질 차이가 명확하게 보이지 않는데, 중앙의 엡손 EH-TW7100 투사 영상은 좌우 화면보다 밝기, 색감, 화질에서 월등하게 좋습니다. 화질 차이는 사진보다 첨부한 동영상을 보시면 확연하게 아실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컬러 밝기가 백색 밝기와 동일한 수준이므로 모든 모드에서 생생하고 균형 잡힌 색상을 제공하여 이미지를 개선합니다. 5가지의 프레싯 모드를 지원하여 사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최적의 이미지를 간편하게 조정할 수 있다고 하네요.
시야각에 따른 화질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우측면에서 본 모습입니다.
거의 차이가 없는 정면과 동일한 화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엡손 EH-TW7100, EH-TW7000은 화질 외에도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렌즈 조정 및 1.6배율 줌 렌즈를 사용하여 수직 방향으로 60%, 수평방향으로 24%까지 렌즈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으로부터 295cm ~ 478cm 사이의 거리에서 100인치 크기의 화면에 영상을 투사할 수 있는 유연함을 자랑합니다.
측면의 흡입구와 전면에 배기구를 배치하여 측면과 뒷면에 추가적인 공간이 필요치 않은 콤팩트한 설치 공간만 있으면됩니다. 여기에 2A USB Type-A 전원 단자를 제공하여 유연한 설치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HDMI 광케이블, 미디어 스트리밍용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더 편하고 쉬운 케이블을 관리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다양한 기기와의 넓은 확장성은 과히 독보적인데요. 스마트 기기, 컴퓨터, 게임기, 스트리밍 미디오 플레이어, 블루레이 디스크/DVD, 비디오 카메라, 카메라, 튜너/플레이어 등 모든 인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기기(스마트폰, 태블릿)를 리모컨으로 사용할 수 있는 iProjection 앱을 지원합니다. 사용자 환경에 맞춰 선택할 수 있는 영상 품질 프리셋을 비롯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뉴를 간편하게 탐색할 수 있는 터치 컨트롤 기능을 제공합니다.
엡손 4K PRO UHD 홈프로젝터 EH-TW7100, EH-TW7000는 이제 집에서도 포케이(4K) UHD급
홈시네마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첨단 화질 개선 기술과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기능 그리고 기존 제품보다 넓은 공간 확보가 필요치 않는 콤팩트한 설치 공간으로 더 많은 유저들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화질 비교 시연에서 알 수 있듯이, AB사의 프로젝터 보다 화질, 색감, 밝기가 월등하게 뛰어나 과거의 어둡고, 흐리며, 색감이 좋지 못했던 프로젝터를 비교했을때 진일보 한 모습입니다. 1080p Full-HD 화질과 비교해면 이론상 2배이지만, 실제 보는 화질은 그 이상이라도 해도 결코 과언이 아닙니다.
무엇보다 HD 해상도의 콘텐츠를 4K 해상도로 업스케일링할 수 있는 변환 기술이 탑재되어 HD 영상도 4K 고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는게 좋아보이더라구요. 그리고 게임 유저를 위한 신기술인 패스트 모드가 들어가 있는데, 이 기술은 지연 시간을 줄여 빠르게 반응 거의 실시간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어 몰입감을 높여줍니다.
영화, 게임용으로 사용할 4K UHD 해상도의 홈프로젝터가 필요한 분들이라면 2019년 엡손 신제품 EH-TW7100, EH-TW7000을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