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테이션 4 pro를 구입하자마자 구매했던 CD 2장중 한개인데요 슈퍼로봇대전 V와 X를 구입했었습니다.
이 작품시리즈의 팬이기에 이걸위해 플레이스테이션4 pro를 구매했었지요.
다만 이 작품은 여러 아쉬운점을 가지고있었습니다.
전작인 슈퍼로봇대전 V를 클리어후 바로 슈퍼로봇대전 X를 플레이했어서 더욱 그런 단점이 부각되었던거같아요 시리즈작품이 꾸준히 한글화되고 전작의 장점을 계승하는건 정말 좋은데요 개발시간이 부족해서인지 게임의 재미의 한 요소인 연출이 재탕되는 작품들이 두드러지게 눈에 띄기 시작합니다. 오히려 변화를 주려고 연출이 좀 변경되거나 짧아진 작품들도있어 아쉬웠죠.
사랑하는 시리즈 물인만큼 클리어를 했지만 아쉬운건 아쉽더라구요. 특히 참전작중에서 한국에서 TV방영하지않는 옛 애니메이션작품이 들어있어 개인적인 몰입도가 좋지않기도했구요.
그래도 이 작품은 좋아하는 로봇물로 클리어가 가능한 육성 RPG이므로 나름 즐겁게 플레이하고 완결을 보기는 했습니다
장점
전작의 슈퍼로봇대전 V의 성공적인 한글화에 이어서 후속작인 슈퍼로봇대전 X도 한글화 바람을 이어가주고있어 이부분이 매리트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단점
연출의 재탕 혹은 변경점으로 오히려 이전작보다 안좋아진 작품들이 있는점이 아쉬웠습니다.
평가
단점들이 부각되어지고 스토리적인 부분도 슈퍼로봇대전V당시보다는 몰입도가 안좋았지만 그래도 이 시리즈 작품을 좋아하는만큼 즐겁게 플레이를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