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iel IT REVIEW
세 배 빨라야 할 듯한 레드
게이머의 상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게이머 하면 오버클럭과 검빨 배색, 화려한 LED가 떠오릅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검빨 배색에 RGB LED까지 지원하는 오버클럭램을 소개해 보려고 해요!

오늘의 주인공인 ADATA XPG SPECTRIX D41 크림슨 레드입니다. 코잇에서 정식 유통하는 게이밍메모리이며, XMP 지원으로 기본 클럭을 손쉽게 3200MHz로 오버클럭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죠. 포장 상자에서는 RGB LED가 점등된 제품 디자인을 볼 수 있으며, 뒷면에는 메모리카드를 미리 볼 수 있는 창이 뚫려 있습니다.
자세한 개봉기와 RGB메모리의 LED 효과는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포장을 뜯어보면, 빨간색 방열판 덕분에 왠지 세 배 빨라 보이는(...) 오버클럭램을 만날 수 있는데요, 시금치램으로 통하는 삼성 메모리카드와 비교하면, 검은색 기판에 빨간 알루미늄 방열판, 상단의 LED 바까지 고급스러움이 잔뜩 느껴집니다. 특히, 방열판은 중세 갑옷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이라고 하더군요.
저는 기존에도 RGB메모리를 사용해 왔지만, 기본 클럭이 2400MHz밖에 되지 않고 상단의 LED 바가 중간에 끊겨 있는 등 아쉬움이 있었는데요... 아쉬움을 해결하기 위해, 여유 슬롯이 있지만 기존 메모리카드는 제거하고 SPECTRIC D41로 교체해 봤습니다.
아쉬움이 싹 해결된 시스템의 모습 등장! ADATA XPG SPECTRIX D41 크림슨 레드는 2666MHz의 기본 클럭에 XMP를 지원하는 오버클럭램이며, 쭉 뻗은 LED 바가 전원이 들어왔을 때의 모습을 상상하게 하는 게 아주 마음에 듭니다.
ADATA XPG SPECTRIX D41 크림슨 레드는 기본 클럭 2666MHz, XMP를 이용한 오버클럭 시 최대 3200MHz CL16까지 오버클럭 할 수 있습니다. AIDA64를 이용해 제품 정보를 확인해 보니, XMP 프로파일을 확인할 수 있으며, SK 하이닉스 모듈을 사용한 것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온도 센서는 없네요.
저는 ASUS의 AMD 메인보드를 쓰고 있어서, D.O.C.P. 메뉴를 이용해 XMP 프로파일을 활성화해 주었습니다. 시스템에 따라 XMP 또는 AMP로 표기되어 있기도 하니 참고해 주세요!
손가락 하나만 까딱하면 오버클럭을 해결한다! 3200MHz 오버클럭을 주파수뿐만 아니라, 전압과 램 타이밍까지 알아서 조절해 주는 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역시 XMP 지원 오버클럭램이 스트레스를 덜 받고도 편리하게 성능을 올릴 수 있으니 매력적입니다~

XMP 적용 후, 16GB 3200MHz가 정상적으로 인식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램 타이밍은 16-20-20-38-1T로 설정되어 있네요. 여느 오버클럭메모리와 비슷한 수준으로 조여져 있습니다.
메모리카드 오버클럭에 대한 성능 향상은 벤치마크 결과로 알아볼 수 있는데요... 기본값인 2666Mhz보다 약 20% 빠른 속도와 약 20% 낮은 지연시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게 바로 오버클럭램을 쓰는 이유죠!
ADATA XPG SPECTRIX D41 크림슨 레드는 LED 싱크를 지원합니다. 저는 ASUS AURA Sync를 지원하는 메인보드를 사용하고 있어 해당 기능을 이용해 다양한 LED 효과를 경험할 수 있었는데요... 혹시나 메인보드 제조사의 LED 싱크를 사용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XPG RGB Sync 앱으로도 조명 설정이 가능하니까요.
이렇게 LED 깔맞춤을 하기 위해서는 LED 싱크 지원 메모리가 필수!
지금까지 XMP로 더욱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는 메모리카드! ADATA XPG SPECTRIX D41 크림슨 레드 DDR4 8GB 오버클럭램을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오버클럭을 즐기는 편이 아니라서 클릭 몇 번으로 성능 향상을 할 수 있는 튜닝램을 참 좋아하는데, 디자인부터 성능까지 아주 마음에 드는 녀석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과 동영상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