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다운로드 URL 문자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사용기

FUJIFILM X-PRO2 카메라 소개

IP
2020.02.21 20:47:35
조회 수
570
13
댓글 수
18


필자는 후지필름 미러리스는 6년째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전에는 여타 사진사들과 비슷한 필름 카메라 혹은 캐논이나 니콘의 FF 바디를 사용하였습니다.
지금도 업무상 촬영은 캐논 카메라를 주로 사용을 하는 편이긴 하지만 일상 사진의 90%는 후지필름 미러리스를 사용합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무게와 부피에 대한 간소화와 간편함 때문입니다.
일이 아닌 일상의 기록은 몸이 가벼워서 여기저기 돌아다녀도 나를 지치지 않게 하는 카메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명하고 우수한 퀄리티의 사진. 오직 이 두 가지만 생각하여 사용 중인 카메라는 바로 후지필름 미러리스 제품들입니다. 




후지필름은 X-PRO1 출시 때부터 X-E1, X-E2, X-T1, X-PRO2, X-T2 거쳐간 카메라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현재도 사용 중인 위 X-PRO2 모델은 저의  일상의 친구가 되어주고 있습니다.

1세대 센서 X-PRO1, X-E1, X-A1 등, 2세대 센서 X-T1, X-T10, X-E2등 그리고 3세대 센서인 X-PRO2는 1세대, 2세대의 1600만 화소에서 탈피하여 2400만 화소를 탑재하였습니다. 이 부분이 기변하게 된 큰 원동력이었습니다. X-PRO1과 외형만 같고 화소가 늘지 않았다면 아마도 X-PRO1을 끝까지 고수했을지 모릅니다.

19세기 사진가들은 큰 규격의 필름으로 작업을 많이 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가장 큰 인화지에 최상의 화질을 얻기 위함입니다.
21세기인 지금의 사진가 역시 마찬가지의 이유로 화소가 큰 카메라로 작업을 합니다. 이는 큰 인화지에 최상의 화질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이유로 필자는 화소의 가치를 중요시 여기는 편입니다.






위 사진은 조작부를 직시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3인치의 큰 액정, 뷰파인더, 노출 고정, 초점 고정, 초점 이동 다이얼, 드라이브 모드 변경, 메뉴, 사진 뷰 등을 사용자 편의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배치된 버튼들이 눈에 띕니다.

이 카메라 오래전 RF 디자인을 그대로 계승하여 과거의 향수를 느낄 수 있으며 뷰파인더 형식이 전자식 뷰파인더와 광학식 뷰파인더 두 가지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카메라입니다. 광학식 뷰파인더는 약간의 시차가 존재하지만 꾸준한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그 시차를 줄여 현재는 사용상 불편이 크지 않습니다.

한편 오래전 필름 촬영을 많이 하셨다면 아무래도 광학식 뷰파인더의 촬영을 많이 하시게 될 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즉각적인 노출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전자식 뷰파인더의 활용은 미러리스 카메라만의 장점이기도 하여 범용성은 전자식 뷰파인더가 더 좋은 편에 속합니다. 광학식 뷰파인더의 단점이라면 아무래도 렌즈 구경이 클수록 렌즈 후드부가 뷰파인더 시야에 포착이 되어 구도를 잡을 시 조금 거슬릴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용하게되는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과거 클래식 카메라에 대한 추억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상단에는 제품 로고와 플래시를 사용할 수 있는 핫슈 단자, 그리고 노출을 조정할 수 있는 다이얼, ISO 조정 다이얼, 노출 보정, 셔터 버튼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다이얼에 적응이 된다면 생각보다 빠른 조작이 가능하고 익숙해진다면 편리하다고 느껴실 거라 예상됩니다.


풀프레임 대비 1.5배 크롭 센서인 23.6mm*15.6mm (APS-C) X-Trans CMOS III 센서는 소니에서 생산된 센서입니다. 소니 센서를 후지가 1.5배 크롭 포맷에 맞춰 가공을 하였고 , 후지의 이미지 처리 프로세싱 기술을 담았습니다. 
이는 필름 시뮬레이션이라고 하여 70~90년대 후지필름이 생산한 필름의 색감을 재현해내는 프로세싱을 말합니다.



제품의 하단부는 삼각대를 마운트 할 수 있는 너트부, 배터리를 장착할 수 있는 커버로 구성.



제품의 배터리는 6년 전 출시된 X-PRO1과 동일한 NP-W126 모델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리튬이온배터리의 용량은 1260mAh이며, 정지 화상 배터리 수명은 약 250/350장을 촬영(EVF / OVF모드), 동영상 배터리 수명은 약 110분 촬영이 가능한 스펙입니다.



후지필름 제품은 수려한 디자인을 지녔지만 제품 도장이 잘 벗겨지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케이스를 사용하거나, 위 사진과 같은 핸드그립을 장착하여 카메라를 보호하기도 합니다.

물론 핸드그립을 사용하게 되면 부족했던 그립감이 상승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제품 보호과 그립감 상승의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정품 핸드그립의 별매 가격은 상당히 20만원 가량하고 가격이 다소 센 편입니다.


필름 시뮬레이션

프로비아 / PROVIA
후지필름의 기본 색감이라고 볼 수 있는 프로비아는 약간의 채도 상승과 색농도의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어떤 사진에서든 무난한 묘사력을 지녔지요. 필자는 이 모드로 촬영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아스티아 / ASITIA
이 모드는 프로비아에서 약간의 채도의 상승된 필름 시뮬레이션입니다.
인물의 피부 톤이 약간 붉어지기도 합니다. 따스한 웜톤을 상상한다면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벨비아 / VELVIA
벨비아 필름 시뮬레이션은 풍경을 위한 모드입니다.
뉴트럴한 색감이 아닌 강한 대비와 색농도를 지녔습니다. 대비가 강하기 때문에 인물사진보다는 풍경이 더 적합한 모드입니다.


프로네거티브 하이 / PRO. HI
이 모드는 뉴트럴한 색감을 표현해냅니다. 
대비와 쉐도우톤이 약합니다.
그늘이 지기 쉬운 실내에서 사용하면 근사한 묘사력을 나타낼 것입니다.


프로네거티브 스텐다드 / PRO. STD
프로네거티브 하이 모드에 비해 좀 더 뉴트럴해지고 투명해지는 색감의 표현합니다.
대비와 채도가 더 낮아졌기 때문에 저채도의 색감을 원하신다면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클래식 크롬 / Classic Chrome
레트로한 색감을 표현하는 모드입니다. 채도와 색농도 그리고 쉐도우 톤이 프로네거티브 하이와 유사한 수준입니다.
필자는 프로비아, 클래식크롬 색감, 그리고 벨비아 이 세 가지 모드를 주로 사용을 합니다.
복고풍의 색감을 잘 표현해는데 인기가 많은 필름 모드라고 생각합니다.


모노크롬 / Monochrome
후지필름의 흑백 모드입니다. RED, YELLOW, GREEN 필터가 존재하는데 상황에 맞는 필터를 적용해 흑백 이미지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아크로스 / Acros
X-PRO2가 출시되면서 추가된 흑백 필름 시뮬레이션입니다.
이 모드는 일반 모노크롬에 비해 부드러운 입자감으로 매끄러운 느낌을 주는 흑백사진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주로 인물 관련 흑백에서 사용하시면 좋은 퀄리티의 흑백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후지필름은 새로운 세대의 제품이나 신제품이 출시될 때 과거 필름의 색상을 재현해내는 필름 시뮬레이션을 추가하여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사진하면 역시 색감이 좋아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후지는 다양한 색감모드를 제공하는데 사용자 입맛에 맞게 골라서 찍는 재미가 있습니다.


70~90년대 한시대를 풍미했던 필름 제조업체였던 후지필름 과거 노하우가 담긴 색감을 현대식 최신 카메라를 통해 재현해내는 마케팅은 참 좋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에 후지를 사용한 사람들에게는 그 시대를 떠올릴 수 있으며, 후지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다양한 이미지 처리 방식의 선택의 다양성을 제공하는 좋은 마케팅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도 꾸준히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다양한 기능의 추가나 수정 작업을 하는 후지필름은 여타 브랜드들이 새제품 출시때에만 신경쓰는 부분을 지속적으로 지원해주는 부분은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생기기도 합니다.



후지필름 X-PRO2의 장점은 클래식한 디자인의 과거 감성을 느낄 수 있으며, 후지필름의 이쁜 색감의 필름 모드를 적용하여 특별한 사진을 얻어낼 수 있는 이점이 큽니다.


단점으론 수동식 조작이 많다보니 최신식 디지털 카메라에 길들어져 있다면 적응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일 수 있으며, 제품 도장이 약하고, 가격대가 플프레임 대비 비싸게 책정된 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같은 이야기 정리드리며, X-PRO2의 샘플 이미지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샘플은 모두 카메라 자체 세팅값으로만 촬영된 보정이 안된 이미지들로 오로지 리사이징만 된 이미지입니다. 촬영 렌즈는 XF23mm F1.4, XF35mm F2.0, XF16-55이며 상황에 따라 ND필터가 사용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색감을 보여주는지 가름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SAMPLE IMAGE


























본 리뷰는 업체에서 제품을 제공받고 쓰인 사용기가 아니며
필자 본인의 호기심이나 실사용을 위한 구매로 작성됐습니다.


공감/비공감

13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BJREVIEW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소비자 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삼성모니터 U32H850 간단 사용기
간단 사용기 2020 샤오미 Haylou Solar 헬로우 솔라 스마트워치 LS05 글로벌버전 구매해 봤습니다.
간단 사용기 킹스톤 HyperX Pulsefire FPS 간단 포토뷰
건강 미용 스포츠 콘테스트 과거의 영광을 다시 한 번 - 프로스펙스 에어소닉
사용기 얇아서 좋은 스카트 하루 한장 더 버블 수세미 후기 (1)
간단 사용기 오디세이 g9 사용기 (1)
간단 사용기 오디세이 g9 사용기 (1)
사용기 구워먹기 좋은 풀무원 얇은피 꽉찬 교자 고기 후기 (1)
간단 사용기 시그마 105미리 접사렌즈 (2)
간단 사용기 오디세이 G9 설치 후 3일 사용기 #삼성오디세이G9 #게이밍모니터 (1)
간단 사용기 소비자 우롱 죄 (1)
사용기 [레고 76105] 헐크버스터 울트론 에디션 아이언맨 MK43
사용기 게이밍 마우스 시승기(하이퍼X)
간단 사용기 삼성 Odyssey G9 모니터
사용기 TCL 안드로이드TV 32S6500 : 넷플릭스 볼 TV를 샀는데 열어보니 게임기였다? (3)
간단 사용기 HP 노트북
사용기 전골이나 만둣국용으로 좋은 풀무원 육즙 듬뿍 만두 후기 (1)
사용기 블루투스 스피커까지 되는 다기능 휴대용 선풍기 추천! MORUN NATUR BRIS 5in1 (1) 다나와 리포터
간단 사용기 정전에도 끄떡없다 컴퓨터용 보조배터리 ABB코리아 가정용 UPS 리뷰 l ABB UPS PowerValue 11 T 1kVA B 1,000VA (1)
간단 사용기 삼성 오디세이 G9 후기입니다.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