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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경쟁력 최상급! AMD 프리싱크 + 엔비디아 지싱크호환까지 다 되는 MSI 옵틱스 AG32CV! 다나와 리포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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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3.31 22:50:04
조회 수
1166
1

게임 전용, 게임에 최적화된 IT제품들이 시중에 굉장히 많습니다.


근래의 게이밍 제품들은 예전의 LED만 번쩍거리게 해놓고 그럴듯하게 판매하는 게이밍 제품과는 확연히 달라진 게이밍 제품모습을 보여주고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게이밍 모니터들은 헤드폰과 더불어 게이밍 전문 영역에 가깝도록 부족함 없는 스펙을 지닌 제품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다만, '게이밍 모니터' 라고 하면 가격적인 부담부터 생각나시는분들 있으실텐데요. 이번 사용 후기에서 소개할 제품은 '게이밍 모니터'에서 충족할만한 부분은 모두 충족하고 있으면서도 저렴한 가격이 포인트인 제품입니다.





MSI 옵틱스 AG32CV 게이밍모니터는 32인치의 크기에 최대 165Hz까지 지원하는 풀HD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1인치 대 1만원 가격대로 20만원대 가격대까지 진입했죠. 


보통 144Hz이상 1ms MPRT를 가지는 게이밍모니터로서의 표준사양이 20만원대라니, 참 좋은 세상이지요.


MSI 옵틱스 AG32CV 게이밍 모니터는 AMD 프리싱크, 엔비디아 G-SYNC(지싱크)를 지원하여 실시간으로 주사율을 동기화해주며, 사무용 모니터보단 게이밍 모니터에 가까운 컨셉을 지니고있습니다.


해상도는 1920 x 1080 FHD / 화면비 16:9 / 응답속도 1ms MPRT / 165Hz / 프레임리스 디자인 / 커브드 디자인으로 화면에 집중되는 몰입감을 높였습니다.


최대 165Hz 주사율을 지원하여 매우 부드러운 영화 및 영상감상, 스크롤링, 게이밍 성능을 체감할 수 있으며 게이밍 모드를 OSD 조작할 수 있어 티어링(화면찢김) 현상발생 확률을 극단적으로 낮춥니다.




- Unboxing & Design -





MSI 옵틱스 AG32CV 게이밍 모니터의 후면은 MSI 게이밍 시리즈 엠블럼이 상단에 마크되어있고, 하단 좌/우측에는 빨간색 LED가 배치되어있습니다. 


LED 사이에는 각종 포트와 100x100 규격 베사 마운트홀이 있습니다.





포트의 사양은 HDMI 2.0 / 듀얼링크 DVI / DP 1.2 / 전원 어댑터 입니다.









모니터 아래에는 OSD 메뉴 조작 버튼이 있으며 M 버튼은 실행/종료, E 버튼은 실행버튼입니다.






MSI 옵틱스 AG32CV 모니터 구성품은 HDMI, DP케이블, 전원어댑터+케이블, 기둥 및 받침대, 조립용 나사, 설명서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조립방법 -




스탠드 조립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빨간 기둥을 모니터 후면 소켓에 장착한 다음 나사 2개로 조인 후 커버를 씌웁니다.





받침대 역시 같은 방법으로 나사 3개를 마운트해주면 됩니다.





MSI 옵틱스 AG32CV 게이밍모니터는 해당 부분을 통해 작동 시 기판 내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합니다.




MSI 옵틱스 AG32CV 게이밍모니터의 곡률은 1,800R이며 쉽게 말하면 반지름이 1,800mm인 원의 곡면입니다.


커브드 모니터의 곡률은 r값이 작을수록 많이 휘어지는데요, 화면이 집중되는 부분이 달라지기 때문에 몰입감은 물론, 눈의 피로도를 덜 수 있습니다.







MSI 옵틱스 AG32CV 게이밍모니터의 곡률은 위와 같습니다. 화면 자체가 차지하는 두께는 얇은 편으로, 휘어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두께를 따지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책상에 MSI 옵틱스 AG32CV 게이밍 모니터를 둔 채로 정면에서 본 모습입니다. 전체적으로 1,800R의 곡률이 확실히 눈에 띕니다.


MSI 옵틱스 AG32CV 게이밍모니터의 디자인은 제로베젤에 가까운 프레임리스 디자인을 추구했습니다. 플랫형 모니터에서 볼 수 있는 블랙매트릭스와 플라스틱 베젤 사이를 최소화함으로써 듀얼 및 트리플모니터 구성 시 일체감 있는 작업 환경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디자인입니다.






출처 : MSI 옵틱스 AG32CV 게이밍모니터 사양





- 178도 시야각 -





MSI 옵틱스 AG32CV 게이밍 모니터는 상하좌우 178도 표준 시야각을 지녔습니다. 빛반사가 없는 논글레어 VA 패널입니다.








위 사진처럼, 상하좌우 178도 시야각이 휘도(밝기)의 변화, 색감의 변화 등 번짐 없이 잘 표현되고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게이밍모니터 기본에 충실한 OSD 메뉴 지원!










MSI 옵틱스 AG32CV는 게이밍 모니터답게 OSD상에서 게이밍모드, 프로, 이미지, 프리싱크 ON/OFF 기능 등을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선택옵션을 지원합니다.



게이밍모드 모니터 옵션조절, 프로 모드 밝기조절, 이미지 색온도 조절 등을 바꿀 수 있습니다.






게이밍모드의 사용자모드는 사용자의 입맛에 따라 바꿀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RTS 모드를 지원하여 실시간 전략게임인 에이지오브 엠파이어, 워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 1/2 등을 즐기기에 적합한 모드입니다. 응답속도는 보통으로 설정되며, 검은 색상의 감마값이 더 좋아집니다.





레이싱모드는 전체적인 밝기 / RGB의 채도 / 응답속도 가장 빠르게 설정됩니다. 게임 내 이펙트가 매우 화려하고 빠르게 지나가는 레이싱게임 프레임 특징을 갖기 때문에 모니터가 표현할 수 있는 최대의 응답속도를 제공해줍니다. (1ms)







RPG 모드 또한 RTS와 비슷한 수준으로 색감, 밝기, 응답속도 등이 정해집니다. 

사실상 RTS모드 / RPG 모드는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려웠습니다.






FPS 모드는 어두운 색상의 감마값을 개선함으로써 게임의 어두운 영역에 위치한 적을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드입니다. 반응속도 또한 가장 빨라지며, 어두운 영역의 밝기개선과 동시에 RGB 영역의 채도가 약간 높아집니다.






다음으로 프로모드입니다. 프로모드는 총 4가지의 선택지를 제공하며, 사용자 / 리더 / 영화 / 디자이너 모드입니다.




리더(읽기)모드는 전체적으로 색온도를 높게 설정하여 블루라이트를 차단합니다. 이로인해 장시간 텍스트를 읽어야 하거나 웹서핑 시 눈의 피로도를 덜어줍니다.



다음으로 영화 모드입니다. 영화모드는 RGB색감과 색온도를 표준이상으로 맞추며, 어두운 색상 영역의 감마값을 보다 어둡게 조절하여 영화의 분위기에 집중도를 더해줍니다.



디자이너 모드는 RGB 색역, 색온도, 응답속도, 등 모든 값을 표준에 가깝도록 맞춥니다.



다음으로 이미지 항목에서 색온도입니다. 색온도는 차갑게 / 보통 / 따뜻하게 / 사용자 지정 총 4가지로 나뉩니다.



따뜻한 색감으로 변경 시 확실히 색온도가 높아지며, 전체적으로 흰색영역의 빛이 노란빛을 띔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차갑게로 조정 시, 색온도는 전체적으로 낮아지며 RGB값 또한 파란색 영역이 보다 돋보이게 됩니다.



다음으로 야간시력 모드입니다. 야간시력 모드는 보통 , 강하게, 가장 강하게, A.I (자동) 모드가 있는데요.



야간시력 모드는 전반적으로 어두운 영역의 감마값이 조정되며, 보통 ~ 강하게 ~ 가장 강하게 ~ A.I 모드까지 유동적으로 조절되거나 정해진 값으로 고정할 수 있습니다.





- sRGB 110% 색역 지원
커브드모니터..

그래픽 용도로서는? -



MSI 옵틱스 AG32CV 모니터는 게이밍 모니터로서의 기본사양을 지원합니다. 추로, 기능적인 게임모드 + 커브드 모니터를 채택하여 전체적으로 게이밍 모니터 입문자 + 사무용 모니터의 서브기능을 사용하기에도 적합한 제품입니다.

sRGB 110%를 상회하는 RGB 색역은 일반적인 사진, 영상 작업에 충분한 수준이며 전체적으로 sRGB 95%나 100% 수준보다 많은 색역을 지원하기 때문에 준전문가 사진 작업용으로도 어필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사용 중 그래픽 작업 시 불만을 가질만한 부분은 없었으나 평면 모니터를 사용해왔던 사용자라면 1,800R의 곡률이 약간 어색하게 느껴질 소지는 있습니다.

또한, 아래 테스트에서 볼 수 있듯 전체 RGB 색 균일도 등도 게이밍 모니터중에서도 매우 뛰어난 편에 속했습니다. 상세 내용은 아래 테스트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가독성, 색상 & 명암비 (그레이스케일 테스트) -






external_image




MSI 옵틱스 AG32CV 게이밍 모니터의 가독성, 명암비, 색상비 테스트입니다. 전체적으로 RGB 값이 sRGB 95%, 100%대보다 상당히 강하게 표현됩니다. CIE1931 색공간 표준기준 sRGB 110%의 색표현대역을 가집니다.


전문가용 모니터는 대부분 어도비사의 AdobeRGB에 대응하지만, 게이밍 모니터는 사진,영상 애플리케이션 전문가용이라기보단 표준 웹 환경이 sRGB에 맞춰져있는 대부분의 인터넷 환경과 영상 컨텐츠에 유용합니다.


sRGB 값이 110%를 넘어가서 색재현율이 높으면 전문 작업에 분명히 유리한 부분이 있지만, 일반 환경에서는 외려 색왜곡 때문에 만족감이 떨어지거나 과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런면에서 생각해본다면, 대체적으로 27인치 ~ 32인치 FHD 해상도 수준에서 준전문가까지 만족할 수 있는 모니터의 스펙은 100~110% sRGB 수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추가로, 고주사율 (재생빈도)를 가진 제품도 제품의 선택 요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 165Hz 주사율, 게이밍모드 + AMD 프리싱크 / 엔비디아 지싱크 -







MSI 옵틱스 AG32CV 게이밍 모니터는 기본적으로 AMD 프리싱크를 지원합니다. 만약, 그래픽카드가 엔비디아 계열이라면 지싱크도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실제로, FPS 게임을 플레이하다보면 좌우로 화면을 빠르게 움직일때 화면 윗부분과 아랫부분에 표시되는 장면이 서로 다르게 표현되는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티어링현상(화면찢김)이라고는데, 아랫화면부분에 이전에 바라보고있던 장면이 잠시 남게되는거죠.


이를 해결하기위해 보통 게임내에서 수직동기화(V-SYNC)를 지원하는데, 이는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낮춰 모니터와 수준을 맞춰주는 하향평준화라고 보면 됩니다. 


근본적으로 이런 티어링현상을 줄이려면 뫄니터의 성능을 그래픽카드와 맞춰야하는데, 이 간극을 채우는 기술이 AMD 프리싱크, 엔비디아의 지싱크 입니다.



프리싱크는 GPU(그래픽카드) 프로세와 모니터 간 통신 문제를 해결해 티어링(찢김현상) / 스터터(끊김현상)을 없애 부드러운 게임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돕는 기술입니다.


특히, FPS / 레이싱 게임처럼 빠른 화면전환과 에임(조준)이 필요한 게임류는 프리싱크에 따른 화면동화여부가 게임 승패에 영향을 끼치기도하죠.


AMD 프리싱크는 기존 V-SYNC (수직동기화) 개념을 발전시킨 느낌으로 별도의 브이싱크 과정없이 화면갈라짐 현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음으로 RGB 픽셀배열을 보겠습니다. 






MSI 옵틱스 AG32CV 게이밍모니터의 픽셀배열은 기본적으로 RGB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글자가 표현되는 부분은 검게 표시되며, 나머지 흰색을 이루는 배열은 RGB로 구성됩니다.







● 4K 해상도 영상감상 / 주사율 프레임테스트








4K 영상은 유튜브 소스로 테스트하였습니다.



















MSI 옵틱스 AG32CV 게이밍모니터는 1920 x 1080 FHD 최대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영상 소스가 4K 화질이라면 FHD 해상도에서 재생될 때 비트레이트 증가 + 다운샘플링이 되면서 더 선명하게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네이티브 4K 영상 화질보다는 못합니다만 충분히 매우 선명하게 4K 영상 소스를 즐길 수 있는 수준입니다.


유튜브에서 4K 아이돌 영상을 재생했을 때 전체적으로 RGB 색감 또는 밝기가 표준 원본색상에 가깝도록 표현됨을 알 수 있습니다.








주사율 프레임테스트 영상입니다.


165Hz의 차이를 확실히 느끼실 수 있도록 슬로우모션 영상으로 준비했습니다.









- 165Hz 고주사율 게임 소감 ! -







게임테스트는 오버워치에서 진행하였으며 해상도 FHD 165Hz 설정값입니다. 


초당 60장 이미지를 재생하는 60Hz는 빠른 화면전환이 필요한 FPS 게임에서 대체적으로 흐릿한 화면을 보이거나 마우스 스크롤링, 에임 시 잔상이 꽤 자주 느껴집니다.







해당사진은 AMD RX580 그래픽카드와 모니터의 AMD 프리싱크 기능을 활성화한 상태의 오버워치 게임인데요. 그래픽카드 + 모니터와의 싱크가 맞지않아 발생하는 티어링 현상(찢김)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주사율 문제로 빠르게 이동할 시 사진과 같이 움직임의 잔상이 상당히 많이 남거나 흐릿한 화면을 연출합니다.


매번 발생하는 문제는 아니지만 75Hz 이상 고주사율에 비해 상당히 자주 발생하는 문제라 부드럽지 못한 느낌을 받습니다.





다음으로, 165Hz 주사율로 테스트 비슷한 장소에서 실험을 해보았는데요. 이동 시 배경과 캐릭터의 잔상이 거의 최소화되어 잘 보이지않는것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1초에 165개의 장면을 재생하니 전체적으로 잔상이 줄어드는것은 매우 크게 체감됩니다.


특히, 역체감은 매우 심합니다.







165Hz 주사율 설정값입니다. 기본적으로 마우스 스크롤링부터 에임까지 모든것이 부드럽게 느껴집니다.






60Hz 주사율 설정값입니다. 165Hz에 비해 약 2배 이상 적은 주사율이기때문에 마우스 스크롤링부터 조준까지 모든것이 상당히 잔상이 많이 느껴지고 부드럽지 못한 느낌을 받습니다.





- 결론 - 





MSI 옵틱스 AG32CV 게이밍모니터는 FHD 해상도이지만 32인치이면서도 표준 픽셀간격을 준수합니다. 표준 시야각인 178도를 준수하고, 게이밍모니터의 표준사양으로 자리잡은 1ms MPRT도 충족하지요.


1,800R의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평면모니터만 사용했던 사용자에게는 어색할 수 있겠지만, 1,500R 커브드 디스플레이보다 확실히 영상컨텐츠 / 게임 시 몰입감을 주기에도 충분했습니다.



그러나, 패널면에서 반응속도를 위해 IPS 패널이 아닌 VA패널을 사용하여 IPS 패널 특유 색감을 선호하는 분들에게는 호불호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게이밍모니터로서의 기본 품질을 생각한다면 AMD 프리싱크, 엔비디아 지싱크, 1ms MPRT, 1,800R 커브드모니터, 빠른 반응속도를 위한 VA패널 등은 20만원 중반 가격대에서 가성비가 아주좋은 제품이라는 생각입니다.


사실상 165Hz가 VA패널 사용 게이밍모니터에서 한계인 이유는 이 이상의 고주사율로 간다면 광시야각이 지원되지않는 TN패널로 가야하기때문입니다. 현 시점에서 IPS가 아닌 VA패널의 최대 주사율은 165Hz라고 봐도 되겠죠.



개인적으로 커브드 모니터는 27인치 초기때 출시된 제품을 잠시 써봤었는데 이보다 못하거나 비슷한 옵션의 게이밍용 커브드모니터를 40만원 가까이 주고 구매했던걸 생각해보면.. 


기타 유틸리티 옵션이나 게이밍용으로서 기능이 많은 옵틱스 MSI AG32CV의 가성비가 상당하다는 생각입니다.


보통 고주사율을 선택하면 프리싱크나 지싱크를 지원하지않고,


화면크기가 아쉽거나 색역대가 아쉽거나 하는데 대체적으로 게이밍모니터로서의 표준사양들을 20만원 중반대의 가격에서 모두 만나볼 수 있다니 상당히 놀라운 가성비가 아닐 수 없습니다.


대중적으로 선호도가 굉장히 높을거라는 생각이 들며, 게이밍모니터 입문자에게도 좋은 선택이 될것이라는 생각이듭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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