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기는 반복되는 일을 돕기 때문에 일상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물건입니다. 세탁기와 더불어 가사 노동을 돕기 때문에 이제는 생필품이 되었다고 볼 수 있겠는데요. 한편 어떤 분야든 편리함을 위해 발전 중이며, 청소기 역시 꾸준히 진화 중인 상황입니다.
본 글에서 소개드릴 청소기는 원더스리빙의 '다이나킹 R6'라는 모델로 LDS 센서 탑재, 충격 및 낙하 방지 강화로 자동 청소 기능에 무게를 싣고 있는 로봇 청소기입니다.
최대 2,200pa 3단 흡입 BLDC 팬 모터 탑재와 지름 35cm 작은 사이즈로 청소 사각지역 및 집안 구석구석을 청소할 수 있으며, 로봇 청소기 다운 원격 제어와 자동 청소 기능은 편리함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최신 기술이 접목되면서 30만 원 초반 가격대는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평상시 합리적인 가격에 양질의 로봇 청소기를 관망해오셨다면 본문 내용에 집중해보셔도 좋을 거 같다란 말씀을 드리며 원더스 로봇청소기 Dynaking R6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원더스 다이나킹(Dynaking) R6 살펴보기

원더스 다이나킹 R6 패키지는 본체와 충전 키트 외 사이드 브러시 총 4개(여분 2개 포함)를 지원하며, 소모용품인 물 걸레, 헤파필터 및 폼 필터가 제공됩니다.

청소기 사이즈는 지름 350mm 높이 100m 총 무게 3.2Kg으로 침대 밑이나 식탁 아래 등 사람이 진입하기 어려운 장소까지 투입 가능할 정도로 낮은 높이로 제작되었습니다. 사견이나 디자인은 심플하면서 모던함이 느껴지네요.

초창기 로봇 청소기는 센서 성능이 저조하여 주변 사물과 충돌이 심하였고 높은 곳에서 낙하하는 이슈가 빈번히 발생하곤 하였습니다.
한편 원더스 다이나킹 R6는 센서 단독 구성이 아닌 다수의 센서 탑재로 충돌 방지와 낙하에 신경 쓴 흔적이 읽힙니다.
LDS 레이저 센서는 불이 꺼진 심야 시간에서도 장애물을 회피하여 청소할 만큼 양호한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면 충돌 방지 센서 및 충전 복귀 센서뿐 아니라 바닥부에 배치된 낙하 방지 트리플 센서가 탑재되어 있어 현관이나 문턱이 높은 장소에서 추락하는 불상사를 미연에 방지해 줍니다. 스펙상 2cm 높이까지 넘나들 수 있지만 그 이상 높이는 낙하 방지 센서가 작동하는 원리입니다.
충전 독 사이즈는 160*143*80mm로 24W 정격 입/ 출력을 지원하며, 원더스 다이나킹 R6와 충전기는 상호 간에 신호 통신을 하게 됩니다.

충전은 로봇 청소기 스스로 하게 되는 방식으로 배터리가 없을 경우 자동 충전하게 됩니다.

참고로 46평형 아파트 기준 배터리 잔량이 20%가량 남게 되면 자동 충전 기능이 발동하였습니다.
여기서 20% 잔량에서 충전하는 것은 로봇 청소기가 현 위치에서 충전 독(dock)까지 이동할 전력을 남기는 거라 볼 수 있습니다.
먼지통과 물통은 일체형 구조로 사진상 초록색 홈을 아래로 당기게 되면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먼지 통 용량은 350ml이며, 안쪽에는 HEPA 필터, 폼 필터, 프리 필터가 담겨 있습니다.
먼지통 및 필터 모두 물 청소가 가능하기 때문에 깨끗한 유지 관리가 가능합니다.

물 걸레 장착부.

물통은 300ml 용량이며 먼지통과 달리 개폐가 안되다 보니 물 청소에 용이한 구조가 아닌 점 말씀드려봅니다.
청소에 앞서 먼지 통이 가득 찼다면 비우시고, 물 걸레 장착 및 물을 채우신 후, 먼지를 한곳으로 모아주는 사이드 브러시를 좌측과 우측에 장착하게 되면 청소 준비가 끝나게 됩니다.
사용법 관련

작동법은 다이나킹 R6 수동 버튼 조작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어할 수 있습니다
수동 조작으로는 구역 청소, 금지 구역 지정, 스팟 청소, 예약 청소 등 주요 기능 이용에 있어 제약이 뒤따르기 때문에 가급적 수동 제어보다는 어플 사용을 권해드립니다.

스마트폰 기기 추가는 청소기 버튼 2개를 3초간 누르면 등록 가능하며, 어플의 인터페이스는 충전, 청소, 흡입 강도 지정, 청소 모드(구역, 스팟, 전체)를 한 화면 내에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청소 시작이나 끝날 때 혹은 충전할 때 한국어 음성으로 알려주며, 어플 작동법은 심플하고 쉽기 때문에 남녀노소 어렵지 않게 쓸 수 있다고 생각되네요.
매핑 성능

상기 이미지는 제가 사는 46평형 아파트 도면입니다.

다이나킹 R6는 어플을 통해 청소 가능 영역을 매핑하는데 매핑하는 이유는 이동 동선을 탐색하여 청소 효율을 높이기 위함이며, 사용자에게 모니터링 관련 시각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매핑하게 됩니다.
2시간가량 매핑 결과, 실제 도면과 비교 시 사뭇 다르게 완성되었지만 침대나 가구, 그리고 화장실 혹은 문턱이 높은 지역은 매핑되지 않았기 때문에 청소 동선 정확도는 높은 편이었습니다.
청소 모드 관련 (구역 청소/ 스팟 청소/ 전체 청소/ 예약 청소)

청소 모드는 크게 구역 청소, 스팟 청소, 전체 청소로 나뉘게 됩니다.
구역 청소는 특정 장소를 지정하여 청소할 수 있으며, 집중 청소 영역, 청소 금지 구역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스팟 청소는 1평 남짓 공간을 임의 지정하여 청소하는 기능이며, 전체 청소는 말 그대로 매핑된 전 영역을 청소하게 됩니다.
예약 청소(매일, 평일)는 원하시는 시간대 자동 청소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드 활용은 화장실이나 현관 등 문턱이 높은 곳 등 청소하지 않아도 되는 공간을 별도 지정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복도나 리빙룸같이 거주자가 자주 머무르거나 쉽게 지저분해지는 곳을 집중 청소할 수도 있습니다. 청소 모드를 통해 세세한 청소가 가능하고 자동화 관련 편의성이 높은 편입니다.
배터리 성능 및 구동 시간 테스트

배터리는 LG 정품 배터리 3,200mAh 용량이며, 150분 내외 작동 가능한 스펙을 지녔습니다.
작동 시간은 흡입 강도(약하게, 중간, 최대)에 따라 상이한 편입니다.

사용시간 테스트는 흡입 강도 최대 설정 후 82분간 71m² 청소하였으며, 1분당 1%가량 배터리 소모가 발생, 약 100분의 사용시간을 나타내었습니다. 한편 흡입 강도 중간에선 120분, 흡입 강도 최소에선 140분가량 사용 가능하였습니다.
낙하 방지, 문턱 넘기 테스트

다이나킹 R6 낙하 방지 작동 체크를 위해 높이 6cm 현관에서 낙하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상단 이미지를 살펴보시면 로봇 청소기가 6cm 문턱 아래로 추락하지 않는 모습을 관찰하실 수 있습니다.

스펙상 2cm 높이까지 여유롭게 넘나들며, 오버 스펙인 2.7cm 높이에서 테스트해보니 별문제 없이 통과하였습니다.

러그나 카펫은 2cm 높이가 안되기 때문에 쉽게 통과할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테스트 결과 낙하방지 및 문턱 넘기 성능은 양호하였습니다.
청소 성능 테스트

기본적인 청소 성능을 체크하기 위해 입자가 고운 밀가루를 흡입 해본 결과는 매우 깨끗이 청소되었습니다. (물걸레 제거 및 물통 비움)

밀가루보다 입자가 두툼한 쌀을 청소해보았는데 청소 중 사이드 브러시가 알갱이를 밀쳐냈고 주변에 약간의 흔적을 남겼습니다.

이번에는 벽면 가장자리에 밀가루를 뿌리고 흡입해보았습니다.
밀가루는 물에 닿으면 덩이리가 지고 들어붙기 때문에 물걸레 제거 및 물통을 비웠습니다.
청소 중 사이드 브러시로 가루를 가운데로 모아주면서 흡입하였으며, 테스트 결과는 모퉁이에 극히 미세한 흔적을 남겼습니다.
한편 다이나킹 R6는 가장 자리 집중 청소 기능이 없는 모델이다 보니 이 정도는 양호한 수준이라 생각되네요.

물청소 관련 수성 사인펜을 바닥에 칠한 후 테스트해보았습니다.
결과는 약간의 흔적을 남겨 보통 수준의 물청소 성능을 체크해볼 수 있었습니다.
앞서 테스트한 모습이 담긴 1분 56초 분량의 청소 성능 장면입니다.
영상을 통해 살펴보길 원하신다면 참고 바랍니다.

충돌 방지 센서 테스트를 위해 장애물을 설치한 후 로봇 청소기를 가동해보았습니다. (물걸레 제거 및 물통 비움)
결과는 미세한 흔적을 남기는 모습을 보입니다.
청소 성능 소감은 집 먼지나 머리카락 같은 경우 어렵지 않게 처리할 수 있는 수준이었으며, 장애물이 많거나 입자가 큰 경우 상황에 따라 미세한 흔적을 남겨 잔여물 처리가 필요하였습니다.
1분 05초 분량의 관련 영상.

소음은 측정기를 다이나킹R6 위에 거치한 후 측정해보았으며, 흡입력에 따라 최대 72.1dB의 소음을 나타내었습니다.
소음을 느끼는 기준이 사람마다 제각각 다르지만 통상 60dB 대를 '대화소리', 70dB 대는 '차도에 머무는 수준'인 점 참고 바라겠습니다.
결언

지금까지 다이나킹 R6 로봇 청소기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원형 디자인으로 지름 35cm, 높이 10cm 슬림한 외형을 지녔는데요.
먼지 청소와 물 청소가 동시에 가능한 모델로 충돌, 낙하, 자동 충전 기능, 한국어 음성을 지원하고,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어가 용이하여 편의성에 초점을 둔 청소기였습니다.
특히 어플 기능이 막강하기 때문에 수동 제어보다는 스마트폰 제어 방식을 적극 권해드리겠는데요.
청소 구역 지정, 집중 청소, 금지 구역 지정을 간편히 설정할 수 있고, 원하는 시간(매일, 날짜별)대 예약 청소기능을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예약 청소 기능은 회사를 다니는 1인 가구 사용자에게 효과적이지 않나 생각되는데요. 집에 머무는 시간보다 야외 활동이 잦은 분들이라면 사전 예약 청소 기능으로 집에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할 수 있어 유용하게 생각되네요.
청소 성능의 경우 가벼운 밀가루뿐 아니라 쌀 알갱이처럼 입자가 크고 무게가 있는 물질을 잘 흡입하였는데요. 쌀알보다 중량이 낮은 집 먼지나 머리카락 청소는 매우 수월한 편이었습니다.
다만 탄성을 지닌 물질은 사이드 브러시가 밀쳐낼 수 있는데 이 경우 집중 청소 기능으로 수차례 반복 청소로 깔끔히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 물 청소 및 장애물이 있다면 상황에 따라 미세한 흔적을 남겨 보통 수준의 청소 성능을 보였습니다.
사용해보면서 느낀 점은 사용자가 원활한 청소를 위해 어느 정도 도와줘야 했는데요. 이를테면 장애물이나 벽은 능숙하게 피하지만 바닥의 비닐이나 옷가지, 종이 등 작은 물체 회피는 어렵기 때문에 청소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했습니다. 흡입 방해물들은 수동 청소기도 마찬가지이긴 하나 자동화가 강점인 제품이다 보니 미리 신경을 써주는편이 원활한 청소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끝으로 로봇 청소기의 가장 큰 이점을 꼽자면 사람 손이 닿기 어려운 침대 밑, 수납장 밑, 식탁 밑 등을 쉽사리 진입하여 청소할 수 있는 점이라 볼 수 있고, 어플로 실시간 제어 및 자동 청소 기능. 그리고 다이나킹 R6의 먼지 청소와 물 청소가 동시 처리되는 부분은 메리트가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그럼 이와 같은 소감 전해드리며, 원더스 다이나킹(Dynaking) R6 로봇청소기 관련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긴 글 살펴봐주셔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