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다운로드 URL 문자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사용기

간편한 설치, 강력한 냉난방 성능의 위니아딤채 위니아 MPP07CAWH 이동식에어컨 사용기 다나와 리포터

IP
2020.05.10 21:59:50
조회 수
3805
2
댓글 수
4

external_image


더운 여름을 나기 위한 필수 계절가전으로 에이컨은 빼놓을 수 없는데요. 올여름은 지난 여름보다 더 덥다고 하는 얘기들이 슬슬 나오면서 더위에 무척 약한 저같은 사람들에게는 한여름을 나기 위한 작전(?)에 돌입해야 할 최적의 시점이 지금이 아닌가 싶습니다. 


에어컨 하면 거실에 설치되어 있는 스탠드형 에어컨을 연결하게 되는데 이게 또 방까지 들어오려면 선풍기, 에어써쿨레이터 등 다른 보조 냉방 기구를 가동해야 하기 때문에 여간 번거로운 것이 아닙니다. 


무엇보다 방문을 열어두어야 하는 문제가 생겨 프라이버시(?)가 침해 받을 수 있고, 저같은 경우에는 개인적으로 많이 불편해서 개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동식 에어컨이 끌리더라구요.


오늘 소개할 여름 핫한 아이템으로 위니아에서 출시한 MPP07CAWH 이동식에어컨입니다.




1.제품 사양


external_image



위니아딤채 위니아 MPP07CAWH는 이동식 에어컨이지만 냉방, 난방, 제습 기능을 가지고 있어 4계절 내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동식 에어컨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었던 지나친 소음을 평균 52.1dB까지 줄여 과거에 출시된 제품보다는 소음에서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냉난방 성능 모두 2,500W로 19.8㎡(약 6평)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제어 가능한 온도는 최저 16도, 최대 32도로 냉난방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부가 기능으로는 상하자동풍향, 정전보상운동, 만수표시등, 24시간 타이머, 취침 전 슬립모드, 3분 지연 기능 등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성능 테스트를 통해 설명드릴게요.



2.구성품


external_image


이동식 에어컨은 실외기가 없는 대신에 내부에 일체화되어 있어 어느 정도 소음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실외기가 필요없는 위니아 MPP07CAWH 이동식 에어컨은 직접 설치할 수 있을 만큼 쉽습니다. 

우선 설치에 필요한 구성품을 보면 배기덕트, 배수 호스, 아답터 A/B, 창문설치키트/플라스틱 핀,

무선리모컨(배터리 포함), 사용 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구성품은 좌측부터 배수 호수, 배기덕트, 아답터 A/B입니다.




external_image


지금 보시는 것은 창문에 설치할때 필요한 문설치키트/플라스틱 핀입니다. 플라스틱 핀으로 위치를 고정하여 원하는 만큼 길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창문이 어느 정도 커도 충분히 커버할 수 있을만큼 길이를 제공합니다.



external_image


전 기능을 지원하는 무선리모컨, 3V 수은 건전지가 포함되어 있으며 사용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사용 설명서를 한 부 제공합니다. 마지막 페이지에는 제품 보증서가 첨부되어 있어 AS를 받을 때 사용할 수 있으며 주요부품 보증기간은 8년이며, 보증기간은 제품 설치로부터 2년간입니다.



external_image


사용 방법 뒤 페이지에는 설치하는 방법이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습니다. 구입하면 기사분이 설치해 주겠지만 혹시나 자가 설치하는 분들을 위하여 잘된 설치, 잘못된 설치를 예로 들어 설명해 놓아 따라하는 것만으로도 누구나 쉽게 설치가 가능하답니다.



3.디자인


external_image


백색 가전은 역시나 화이트 컬러가 깔끔하고 이쁩니다. 어디에 두어도 잘 어울리는 화이트 컬러의 위니아 MPP07CAWH 이동식 에어컨은 마치 공기청정기처럼 생겼지만 내부에 실외기를 일체화시켜 무게가 상당합니다. 


크기는 475mm x 798mm x 417mm이며, 무게는 31kg으로 어느 정도 부피와 무게가 나가기 때문에 넓은 공간이 필요합니다. 냉방, 난방, 제습 기능을 지원하는 3 in 1 제품으로 특정 계절 한철이 아니라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 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external_image


원뿔형의 느낌이 나는 스탠드형 이동식 에어컨 위니아 MPP07CAWH는 화이트 + 블랙 색상을 적절하게 조합하여 심플함을 강조하였습니다. 31kg의 무게는 혼자 들기에는 약간 부담이 되기 때문에 바닥면의 바퀴로 이동시킬 수 있으며, 문턱과 같이 바퀴로는 넘을 수 없는 곳은 살짝 들어 이동시킬 수 있도록 손잡이가 좌우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external_image


후면부는 다른 곳보다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필터는 총 2곳에 있는데 상부, 하부이며 필터와 동시에 흡입구 역시 상하부 2곳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필터가 있는 곳은 흡입구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냉방 모드로 가동할 때는 실내의 더운 공기를 냉매를 통해 차갑게 해서 공기 토출부를 통해서 배출하는 원리입니다. 난방은 그 반대가 되겠죠.



external_image


필터의 그릴에는 외부의 공기 흡입시 공기중에 포함되어 있는 먼지, 이물질 등을 걸러낼 수 있도록 촘촘한 망화되어 있습니다. 그릴은 분리가 가능하여 먼지를 털어내거나 세척을 쉽게 할 수 있어요.




4.설치


external_image


그럼 설치를 시작해 볼까요?

이동식 에어컨을 실외기를 일체화한 덕분에 실외기 설치를 할 필요가 없어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우선 덥거나 차가운 공기를 외부로 내보내주는 배기덕트와 아답터 A/B를 연결해야 합니다. 아답터 A는 배기덕트와 창문설치키트를 이어 고정시키기 위한 자재이며, 아답터 B는 배기덕트와 

공기배출 연결부를 이어 고정시키기 위한 부속품입니다.


그림처럼 아답터 A와 B를 배기덕트 양쪽에서 잡고 돌려서 고정해 줍니다.




external_image


위에서 결합한 배기덕트의 아답터 A 부분을 공기 배출구를 위에서 아래로 끼워 넣는 형태로 결합합니다. 상단, 좌우 측면부의 홈이 딱 맞게 설계되어 있어서 그냥 위에서 아래로 밀어 넣으면 딱~~ 하는 소리와 함께 결합이 이루어집니다.



external_image


창문설치키트를 이용하여 설치할 창문의 길이와 맞춰 고정합니다. 

파란색의 플라스틱 고정핀을 원하는 길이의 홈에 꽂아주면 안전하게 고정이 됩니다.




external_image


아답터 B 부분은 창문 설치 키트 홈 안쪽으로 넣으면 물리게 결합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상하 2곳씩 모두 4곳에 물리니 한번 설치하면 쉽게 떨어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고정됩니다. 이렇게 고정한 창문설치키트를 창문을 열어 넣은 후, 세로로 세우고 창문을 닫으면 간단하게 설치가 완료됩니다.



external_image


제습 모드 사용 시 내부의 응축수(물)을 외부로 배출할 수 있는 응축수 배출구가 후면 중단, 하단 2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구경이 같기 때문에 중하단 어느 곳에 설치해도 상관이 없으나 6월말에서 7월까지 이어지는 장마철에 제습 모드로 풀 가동한다면 배수 호수는 반드시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중앙의 배수펌프 배출구도 있으니 상황에 따라 가장 적합한 곳을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위니아 MPP07CAWH 이동식 에어컨 하단에는 31kg의 본체를 큰 힘을 들이지 않더라도 쉽게 이동시킬 수 있는 바퀴 4개가 위치해 있습니다. 


설치 전후에도 원하는 곳으로 이동시킬 수 있으며, 특히 설치 후에도 살짝 위치를 바꾸고 싶을 때도 이 바퀴 덕분에 큰 힘을 들이지 않아도 원하는 곳으로 자리바꿈이 가능합니다.




external_image


이동식 에어컨 설치 전에 장소 선택이 중요한데요. 바닥이 평평하고 배기구가 방해받지 않은 넓은 장소에 철시하는 게 좋으며, 특히 벽과의 최소 간격을 약 50cm 정도 유지해야 합니다. 그 사이에 장애물이 없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겠죠.


설치 시 경사는 수평 방향으로 10도 이상 기울어서는 안되며 초과시 별도의 기구물로 보정해야 

하니 될 수 있으면 그냥 평평한 곳에 설치하시는게 속 편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모두 설치하고 난 후에 이동 바퀴를 이용하여 50cm 정도 이격을 유지하였습니다.




5.공기토출구 회전 기능


external_image



냉난방 공기가 나오는 공기토출부는 전원을 켜면 자동으로 열리고, 끄면 자동으로 닫히는 구조

입니다. 배출 각도는 약 45도, 회전 기능을 지원하여 내부 공기를 위, 아래로 고르게 내 보낼 수 

있어 보다 효율적으로 실내 냉난방이 가능합니다.


회전 기능은 리모컨에서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토출구가 열리면 거대한 내부 팬이 동작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냉방 모드를 가동하면 빠르게 회전하여 더운 공기를 배기덕트를 통해 창문으로 내보내고 냉매에 의해 차가워진 공기를 토출구를

통해서 방출하는 구조입니다.



6.디스플레이 조작부


external_image



컬러 디스플레이의 조작부는 언뜻 보기에 복잡해 보이지만 기능만 숙지하면 단순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좌측부터 풍속 Low/Mid/High 조절, 냉방/제습/팬(송풍)/난방 운전모드, 섭씨/화씨를 지원하는 온도 조절부, +/- 온도 조절 버튼, 타이머, 슬립모드, 만수표시등, 전원 On/Off 버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7.무선리모컨


external_image



조작부에서 제어가 가능한 모든 기능은 무선 리모컨으로도 조작할 수 있습니다. 냉방(COOL), 난방(DRY), 송풍(FAN), 난방(HEAT) 운전 모드는 물론 온도조절(+/-), 풍량 속도, 회전 기능, 타이머, 슬림, 전원 On/Off까지 지원하여 멀리 떨어진 공간에서도 제어가 가능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배터리는 3V 수은건전지를 사용하며 특이하게도 나사를 이용하여 덮개는 고정하는 형태입니다.





8.냉방 성능


external_image



냉방(COOL) 모드는 3단계 풍속까지 조절이 가능하며 리모컨의 COOL 버튼을 누르면 내부에 장착된 컴프레서가 작동하면서 냉방 성능이 가속화됩니다. 컴프레서가 작동하니 자연스럽게 소음도 상승하지만 냉방 성능이 1, 2단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올라가기 때문에 30도가 넘는 무더운 여름에는 3단으로 맞춰 놓고 사용하면 금방 시원해집니다.




external_image


제품 설치는 토요일, 테스트는 일요일에 진행하였습니다. 비가 온 후라 기온이 낮은 대신에 습도가 높은 특성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제가 거주하고 있는 서울 금천구는 외부 온도는 11 ~ 19도 사이를 유지하고 있으며, 습도가 80%가 넘지만 밖의 경우에는 바람이 불어서인지 습도가 높다는 느낌은 크지 않았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희망온도 16도, 풍속 3단(High), 냉방 모드로 설정 후 10분 단위로 실내 온도를 체크해 봤습니다. 운전 전에는 24.5도 였던 방의 온도가 10분이 지난후 23.4도로 1.1도가 낮아졌으며 20분 후에는 2.8도가 하락하였습니다.


30분이 지난 후에는 19.5도로 5도가 낮아지는 냉방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위에서 설정한 환경에서 약 1미터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소음을 측정해보면 확실히 컴프레셔가

작동해도 60dB이 넘지 않을 정도로 소음은 많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풍속 1단(Low)에서는 40dB이 넘지 않으며 풍속 3단에서도 50dB을 초과하지 않은 상태로 아주 양호합니다. 소비전력을 보면 컴프레셔 작동 전후의 사용하는 전력이 확연이 차이가 납니다.


사용 전에는 51.3W가 피크였다면 사용 후에는 867.1W로 상당히 높게 측정되어 컴프레셔를 가동하기 위해서는 전력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9.제습 성능


external_image



삼각형 버튼을 두번 누르면 운전모드를 제습 모드(DRY)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습 모드에서는 풍속 조절이 1단(Low)으로만 조절이 되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야 확실한 제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특징을 보여주었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희망온도 16도, 풍속 1단( Low), 제습 모드로 설정한 후에 10분 단위로 실내 습도를 체크한 결과입니다. 운전 전에는 78%였던 실내 습도가 10분 후에는 75%, 20분 후에는 72%, 30분 후에는 68%로 30분 동안 약 10% 정도의 습도가 감소되었습니다. 


사람이 가장 활동하기 좋은 습도가 60~65% 수준이라고 하니 8~90% 정도의 습도가 일상인 여름철에는 약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면 적정 습도를 유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ternal_image


제습 모드에서의 소비전력은 약 42.9W, 소음은 38.3dB로 냉방, 제습, 난방 모드중 소비전력과 소음이 가장 낮았습니다.




10.난방 성능



external_image



이번에는 송풍 모드는 건너뛰고 겨울철에 사용하기 좋은 난방 모드를 테스트해 봤는데요. 테스트 환경은 희망온도 32도, 풍속 3단(High)으로 난방 모드 역시 컴프레셔하여 차가운 공기를 빠르게 더운 공기로 바꿔주는 성능이 탁월합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사용 전의 실내 온도는 25.6도이며 10분이 지나서는 27.2도로 1.6도가 높아졌습니다. 20분이 지나서는 29.5도, 30분 후에는 31.1도로 30분 사이에 5.5도나 상승하였습니다. 


최대 설정할 수 있는 온도가 32도이니 설정한 온도와 가깝게 실내 온도가 올라가 난방 성능은 만족스럽네요. 풍속 3단(High)와 컴프레셔가 작동한다는 가정하에서 온도 상승 수치라 소음은 어느

정도 감안하셔야 합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난방 모드에서 소음은 풍속별로 54.1dB, 55.2dB, 56.0dB로 50dB이 넘지 않은 양호한 소음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소비전력은 모든 풍속에서 컴프레셔가 작동하므로 최대 958.6W 정도가 소비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1.대기전력


external_image


위니아딤채 위니아 MPP07CAWH 이동식 에어컨의 전원을 켜지 않고 전원 플러그만 연결한 상태에서 측정한 대기전력은 1.1W가 나왔습니다.




12.타이머 & 슬립모드


external_image


편리한 부가 기능으로 타이머와 슬립모드를 지원합니다. 타이머는 시계 아이콘 버튼을 누르면 

설정이 가능하며 시간은 +, - 버튼으로 올리고 내리면서 원하는 시간대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 -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온도 설정을 섭씨, 화씨로 변경이 가능하며 타이머 온도는 1~24시간 

사이에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시계 아이콘에 그린 색상의 불이 들어오면 타이머가 설정되어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external_image


초승달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슬립모드로 들어가며 10시간의 운전 후 버튼을 누르기 전의 상태로 회복됩니다. 전력 절약 대기모드를 활용하면 전기 요금을 아끼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13.총평


external_image


실외기가 필요치 않아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이동식 에어컨 위니아딤채 위니아 MPP07CAWH는 냉방, 난방, 송풍, 제습 기능을 지원하여 4계절 내내 사용할 수 있는 전천후 계절가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동식 에어컨의 가장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소음을 크게 줄여 정숙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냉방, 난방, 제습 성능도 좋아서 6평 이하의 공간이라면 제대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의 경우 냉매를 많이 사용하면 오존층 파괴로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시키는 문제가 매년 제기되어 왔습니다. 그래서인지 위니아 MPP07CAWH 이동식 에어컨에는 친환경 R410A 냉매를 사용하여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소화시켜 환경적으로도 부담이 없도록 배려하였습니다.


컴프레셔가 작동해야지만 냉난방 성능을 100% 발휘할 수 있어 소음이 아직도 귀에 거슬리기는 하지만 습도가 높고 더운 여름, 추운 겨울에 특히 유용한 제품이라 활용도는 그 어떤 계절가전 못지 않게 높습니다.


작은 사무실이나 매장, 침실, 원룸과 같이 6평대의 아담한 공간에서 사용할 이동식 에어컨이 필요한 분들이라 위니아 MPP07CAWH 모델을 고려해봐도 좋을 듯 합니다. 참고로 냉방 모드만 지원하는 제품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2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심류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소비자 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여름 콘테스트 뉴테크 은하수 원터치 자동 모기장 (1)
사용기 z490 게이밍 엣지 wifi 조립 및 오버쿨럭
사용기 앱코 suit master wizard 290G 설치 사용기
여름 콘테스트 티에뉴 LED 망치선풍기 (1)
사용기 알파스캔 AOC 2777 IPS 75 프리싱크 시력보호 무결점
여름 콘테스트 에어 서큘레이터 로이체 바람쎈 RC-50 사용기 (3)
여름 콘테스트 헨리코튼 5포켓 가먼트 다잉 치노 팬츠 AHPAM20181GYL (3)
여름 콘테스트 탑텐 슬렉스 MSA2PP1503 (검은색) (3)
사용기 b550m 박격포 구입해서 설치 완료!
여름 콘테스트 시리즈 슬럽 카라 티셔츠 SATAM20501GYL (3)
간단 사용기 MSI B550i 게이밍엣지 + 3700X으로 휴대용 랜더링 머신 빌드하기
사용기 34인치 WQHD 모니터 C34H890WG 구매 후기 입니다!
여름 콘테스트 들꽃잡 꿈결인견이불 S (4)
여름 콘테스트 올젠 ZPA2WC 1901 (셔츠) (3)
간단 사용기 MAG B550M 박격포 + 라이젠 3600 간단사용기
여름 콘테스트 라코스테 TH4274 166 (티셔츠) (3)
사용기 최강의 램 방열판 대결 / 빗자루 VS 상남자 / ARCTIC RC PRO / playsin플레이신
간단 사용기 ARKTEK 지포스 GTX 1660 SUPER D6 6GB 간단 개봉기
사용기 2종의 팬이 분리된 고성능 전기그릴 쿠쿠전자 CG-252, 요리 도우미로 인정!
사용기 ARKTEK 지포스 1660슈퍼 그래픽카드 개봉사용기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