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다운로드 URL 문자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사용기

팬리스 휴대용 선풍기, 호후 제로나인 vs 스미다 S15 사용후기! 다나와 리포터

IP
2020.05.12 21:08:59
조회 수
951
1
댓글 수
2
연결된 글 1
연결된 글 안내
연결된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작성자가 연결한 다른 글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연결된 글의 제목을 클릭해보세요!

안녕하세요, Youth IT 입니다. 요 근래 참 덥죠. 저도 그래서 선풍기 사용후기를 남겨보려고합니다. 이번 사용후기에서 테스트 될 두 모델은! DC모터를 사용한 팬리스 휴대용선풍기입니다.


DC모터는  BLDC보다 소음은 높죠. 그러나 AC보다 확실히 소비전력이 적으며 강풍 상태에서도 그 차이는 확실히 드러난다고합니다. 자, 지금부터 DC모터를 사용한 두 제품을 소개하겠습니다.



짜잔~ 개봉!



은 훼이크다! 음.. 박스부터 봐야겠죠? 전체적으로 박스의 크기가 한눈에봐도 차이가 큽니다. 스미다 S15 팬리스 휴대용선풍기의 박스가 더 크네요. 실제로도 더 크기가 큽니다. 한 1.5배 정도..? 반면 호후 제로나인 팬리스 휴대용선풍기의 크기는 좀 작아요. 그에따라서 패키지도 작습니다. 호후 제로나인 휴대용 선풍기 패키지는 분홍색으로 포인트를 주었군요. 상당히 예쁩니다~






구성품 비교


스미다 S15 (3/5), 호후 제로나인 (3/5)



스미다 S15와 호후 제로나인 두 모델의 구성품은 자체 거치대 기능이 있어 편리하고, 케이블만 제공이 됩니다. 스트랩이 제공되지않는점은 아쉽네요.





외형 디자인 비교


스미다 S15 (3.5/5), 호후 제로나인 (4.7/5)



각 모델의 외형 디자인을 비교해보면 한눈에 슬림하게 보이는건 호후 제로나인 팬리스 휴대용선풍기입니다. 두 모델 모두 팬과 몸체 일체형으로 분리 걱정은 없으며 디자인은 무광 플라스틱이라 세련되고 그립감도 무난한 편 입니다. 거치대가 튼튼한건 호후 제로나인이고 몸체에 비해 거치대가 다소 부실해보이는건 스미다 S15 입니다.





외형 디자인 & 안정성 비교


스미다 S15 (4.5/5), 호후 제로나인 (4.5/5)



전면디자인은 확실히 팬있는 제품보다 깔끔하고 세련됐습니다. 뭔가 더 현대적인 느낌을 주는건 기분탓이겠죠. 그리고 어린이들용으로도 적합합니다. 애들이 휴대용선풍기 신기하다고 팬에 손넣었다가는.. 으...으악....... 그 후는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0-





거치 기능


스미다 S15 (3/5), 호후 제로나인 (5/5)



스미다 S15와 호후 제로나인 휴대용 팬리스 선풍기는 각 거치대가 있습니다. 호후 제로나인은 가볍고 슬림한 몸체 때문인지 거치대 바닥에 미끄럼방지 고무를 부착해뒀고, 스미다 S15는 없습니다 이 스탠드는 각각 분리가 되므로 핸디 / 스탠드형 두 가지로 사용가능합니다. 이런 사소한 마감부분은 호후 제로나인의 승리네요!






충전 편의성


스미다 S15 (3.5/5), 호후 제로나인 (3/5)



두 모델 모두 5핀 마이크로 USB를 탑재했습니다. USB-C타입이 대세가 된 요즘에 약간은 아쉽네요. 충전방식이 5핀이긴한데 어차피 가격이 2만원도 안하는 매우 저렴한 제품이다보니 별로다라고 말하기도 좀 그렇고 말이죠. 거치대에 크래들 충전방식을 적용했어도 매우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스미다 S15, 호후 제로나인의 충전 편의성은 둘다 썩 그렇게 편리한 방법은 아닙니다. 거치대가 제공이 되지만 크래들 충전방식은 아니고.. 호후 제로나인은 떡하니 중간에 충전단자가 있어 무게중심이 약간 애매한 부분도 있어요.



두 모델은 충전 중 모두 빨간 LED가 표시됩니다. 충전이 완료되면 호후 제로나인(좌측)은 초록색 LED로 바뀌며, 스미다 S15 모델은 그냥 종료되버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호후 제로나인의 완전충전 LED 표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립감


스미다 S15 (3.5/5), 호후 제로나인 (4.5/5)




그립감은 두 모델 괜찮은 편인데, 사실 좀 더 좋은거는 호후 제로나인이에요. 제가 남자치고는 손이 좀 작은편이라 그럴 수도 있습니다. 손가락은 긴데 손바닥이 좀 작거든요. 


그래서, 약간 꽉찬 그립감을 제공하는 스미다 S15는 약간 힘을주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주변에 여자분들에게도 잡아보라 시켰더니 확실히 스미다 S15보다 호후 제로나인을 잡기 편하다고 하더라고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각도 조절 불가능


스미다 S15 (2/5), 호후 제로나인 (2/5)



아, 이거는 좀 많이 불편했습니다. 스탠드 형식이고 일체형이다보니 각도조절이 아예 안되었습니다. 팬 있는 선풍기 중 일부 모델은 클립을 줘서 선풍기를 어디에 매달아두거나 할 수 있다던데, 확장성면에서 좋은 점수를 주기는 힘들었습니다.






실제 책상 사용모습 !





제가 실제로 책상에서 사용한 모습은 거의 위 상태로 사용했습니다. 실제 사용해보니까 이런 환경이 가장 바람도 좋고 그렇더라구요. 물론, 개인 환경마다 다르니 어느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소음측정




자, 그 전에 제가 혼자 거주하는 방의 소음입니다. 약 34dB로 굉장히 조용함을 알 수 있습니다. 



키보드를 마구 치면 약 4~50dB 정도의 소음이 발생하는데요. 이는 사람이 50cm 정도의 거리에서 일대일로 말하는 상황보다 약간 작은 정도의 소음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호후 제로나인의 풍속은 총 3단계로 조절가능합니다. 각 단계의 소음은 52dB, 60dB, 64dB로 측정되었습니다.







스미다 S15 휴대용 팬리스 선풍기의 풍속도 3단계로 조절가능합니다. 각 단계의 소음은 54dB, 60dB, 64dB로 호후 제로나인과 거의 다 비슷하게 측정되었습니다. 


스미다 S15와 호후 제로나인 두 모델모두 좌측면에 두고 측정해보았을때의 소음은 크게 차이나진 않았습니다.






풍속 테스트



실제로 대부분 사용하는 30cm 정도의 거리에서는 팬리스 특성상 바람이 팬 있는 모델보다 더 퍼지는 특성이있어서 풍속이 정확히 측정되지않는 문제가있어 풍향계를 바로 붙여 측정했습니다.





호후 제로나인은 풍속 3단계를 제공합니다. 중앙에 led 버튼을 누르면 풍속 조절이 가능합니다. 1단계는 2.7m/s , 2단계 3.2m/s , 3단계 4.3m/s 로 측정되었습니다.





스미다 S15 팬리스 선풍기입니다. 스미다 S15는 확실히 호후 제로나인보다 팬 부분이 큼지막해서 그런지 바람이 고르게 더 잘 나오더군요. 그래서 더 시원한 느낌이었습니다. 1단계는 2.9m/s , 2단계는 3.7m/s , 3단계는 4.3m/s 입니다.


거의 두 모델간 차이가 크게 나지는 않으나, 바람이 더 강하게 2단계때부터 전달되더군요. 바람세기는 스미다 S15가 확실히 앞섰습니다. 신기하네요.


실제로, 체감 상 근소한 차이이긴합니다만 상대적으로 두 모델 모두 원거리보단 근거리에 넓게 퍼지는 형태의 바람을 목적으로 하는 휴대용 선풍기다보니 바람을 몸에 맞았을때 느낌이 어느 한곳에 집중되기보다는 얼굴 전 면적에 퍼지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실제 휴대용 선풍기가 가장많이 거치되는 컴퓨터 책상에서 시험을 해봤습니다. 모니터 양쪽에 두고 시험을 해봤더니, 키보드 바로 앞쪽, 즉 제 머리 바로 앞쪽에서 소음을 테스트 해본결과 약 64dB 정도가 측정되었습니다. 소음은 뭐 이정도면 그냥저냥 소음이 어느정도 있는 공간에서 감당할만한 수준인 것 같습니다.



만약, 3단계가 너무 시끄럽다! 싶으시면 1단계로 하시면 됩니다. 바람 풍속도 어느정도 적당하게 오고, 소음은 현저히 낮아지거든요!


다음은 두 제품의 실제 풍속 테스트 영상입니다. 고정된 위 사진들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수도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스미다 S15 팬리스 핸디선풍기의 풍속은 가장 가까이 갔을때 약 4.0m/s 까지 측정되며, 
실제 책상에 두고 사용하는 거리정도의 느낌 (정면)에서 봤을때도 약 2.0m/s로 측정되었습니다.

테스트상황은 최대 풍속모드 (3단계) 입니다.

실제 이 정도 거리에서 사용하려면 최소 2단계는 틀어주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호후 제로나인 팬리스 핸디 선풍기입니다. 
실제 제가 책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했던 거리에서 작동을 시켜봤습니다.
풍향계를 이용해 측정하였고, 가까이 대고 ~ 멀리배치하고 거리 조절을 하면서 측정했습니다.

호후 제로나인 팬리스 핸디 선풍기는 중간정도 거리에서 약 1.2~4m/s 정도의 풍속, 어느정도 거리가 멀어지면 0.7~0.3정도까지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크기때문인지 확실히 스미다 S15보다는 풍속이 약간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작동시간 테스트


스미다 S15 (4/5), 호후 제로나인 (4/5)




두 제품 각각 2,000mAh의 동일 용량을 지니고있습니다. BLDC 처럼 브러시 리스가 아니다보니 꽤 소음이 있긴했거든요. 3단계로해도 뭐 2시간은 갈라나.. 했는데, 실제로 3시간 이상은 무조건 사용할 수 있겠더라구요 (최대풍속기준) 


아마 2단계 1단계로 낮추면 최소 6시간 ~ 8시간까지도 사용가능할 것 같습니다. :)







주요제원 비교 및 결론





* 배터리 용량  2,000mah


* 완충시간

-스미다 S15 - 2~3시간 / 실 사용시간 약 3시간 30여분

-호후 제로나인 3시간 30~4시간 / 실 사용시간 


* 제품 무게

-스미다 S15 - 160g (스탠드 제외) / 스탠드 포함 210g

-호후 제로나인 128g (본체) / 스탠드 포함 167g






자, 이렇게 각 팬리스 핸디 선풍기인 호후 제로나인, 스미다 S15를 비교해봤습니다. 사실 두 모델은 배터리 용량이 2,000mAh라서 사용시간은 최대풍속 기준 3~4시간 사이로 비슷합니다. 


팬 크기는 비슷하지만 확실히 스미다 S15가 훨씬 시원했습니다. 실제 거의 거치하고 사용하는 크기와 활용도라면 스미다 S15를 사용하는게 나을 것 같고, 바깥으로 들고다니는 용도가 많다면 호후 제로나인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무게가 스탠드 포함 약 50g 정도 차이가 나거든요.


저는 실제 일주일 정도 사용하면서 둘 중 하나를 꼭 선택하라고 한다면 스미다 S15를 선택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전 돌아다니면서 불편하게 핸디선풍기를 들고다니기가 좀 그래서.. 안그래도 손에 들고다니는거 많은데 약간 불편하거든요. 물론 개인의 사용이나 성향에 따라 선풍기 선택은 달라질거라고 생각합니다 :)


확실히 팬리스의 안정성은 팬이 있는 모델보다 아이들에게 안정성이 매우 높다고 생각하구요. 두 제품 모두 서로 편의성과 안정성 면에서는 서로 우위를 가리기 힘들기때문에 각자의 사용용도에 맞게 선택하는게 맞을 듯 합니다. 






최종점수 !




* 스미다 S15 팬리스 핸디선풍기


항목 별점 코멘트
디자인 ★★★★★

 예쁘고 심플한 디자인

가격 ★★★★

 22,040원 (다나와)

풍량 ★★★★★

 3W (최대풍속 4.3m/s)

무게 ★★★

 160g (스탠드 포함 210g)

그립감 ★★★

 약간 꽉차게 느껴짐

사용시간 ★★★★

 약 3~4시간 사이 (최대풍속 기준)

편의성 ★★★

 스탠드 거치력이 아쉬움

재구매의사 ★★★★

 한 곳에 두고 계속 쓰기에 좋음, 바람이 고르고 강함



* 호후 제로나인 팬리스 핸디 선풍기 


항목 별점 코멘트
디자인 ★★★★

 포인트 색감이있는 디자인

가격 ★★★★★

 16,640원 (다나와)

풍량 ★★★★★

 4W (최대풍속 4.3m/s)

무게 ★★★★★

 본체 128g (스탠드 포함 167g)

그립감 ★★★★★

 슬림해서 한손에 탁 들어옴

사용시간 ★★★★

 약 3~4시간 사이 (최대풍속 기준) / 1단계 풍속 기준 약 8~9시간

편의성 ★★

 충전단자 위치 아쉬움, 스탠드 튼튼

재구매의사 ★★

 외부 여행용 및 휴대용으로 좋으나 바람이 약함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1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YouthIT 님의 다른 글 보기
1/4
소비자 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알파스캔 27G2 사용기
사용기 스크류드라이버 비교 [2편] : 실사용 관련 이것저것 비교 확인 (보쉬, 툴엔툴, 아임삭)
간단 사용기 보아르 파인 F2000 원룸형 제습기 구매 후기 2편, 실내 빨래 건조 후기 (1)
간단 사용기 리뷰안 960x 1TB SSD (1)
사용기 모런 매질볼 모기 퇴치기 성능/디자인 다 이쁘넹
간단 사용기 CQ32G1
간단 사용기 알파스캔 모니터 너무좋네요
사용기 시소닉 포커스 골드 GM 850 맥스엘리트 특가로 탑승했습니다.
간단 사용기 상차림이 귀찮아졌을 때. 오뚜기 옛날 육개장
사용기 삼성모니터 U32H850 간단 사용기
간단 사용기 2020 샤오미 Haylou Solar 헬로우 솔라 스마트워치 LS05 글로벌버전 구매해 봤습니다. (1)
간단 사용기 킹스톤 HyperX Pulsefire FPS 간단 포토뷰 (1)
건강 미용 스포츠 콘테스트 과거의 영광을 다시 한 번 - 프로스펙스 에어소닉 (1)
사용기 얇아서 좋은 스카트 하루 한장 더 버블 수세미 후기 (1)
간단 사용기 오디세이 g9 사용기 (1)
간단 사용기 오디세이 g9 사용기 (1)
사용기 구워먹기 좋은 풀무원 얇은피 꽉찬 교자 고기 후기 (2)
간단 사용기 시그마 105미리 접사렌즈 (2)
간단 사용기 오디세이 G9 설치 후 3일 사용기 #삼성오디세이G9 #게이밍모니터 (2)
간단 사용기 소비자 우롱 죄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