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나 고민되는 거거익선의 진리 75인치
이제 합리적인 가성비로 이야기 해보자
와사비망고 4K 울트라 HD
45평 아파트에 75인치TV
[글/사진 : 선임에디터 펠릭스]
안녕하세요! 펠릭스 입니다, 최근 패널사업체들이 과다 출혈경쟁을 시작하며 결국은 인치수를 키우는 전략으로 저가 + 대형인치양산의 흐름으로 소비자들에게는 좋은가격에 양질의 대기업 패널을 이용할수 있는 기회가 닿기 시작했습니다, 불과 몇년전까지만 해도 75인치 이상은 천만원에 육박하던 시절에서 이제 100만원 미만으로 구입도 가능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저희 부모님댁 TV는 47인치 12년 LG LCD 인데요, 대형인치라는 시대의 부름에 응답하여 티비교체를 단행 하였습니다. 교체를 단행한 티비는 와사비망고 ZEN U750 UHDTV Max HDR 2020년 IPS 패널 입니다, 모델명만 보아도 UHD가 지원되고 HDR로 깊은 색상을 보여주며 LG 대기업의 IPS패널이 들어갔다는 직관적인 느낌이 오죠? 펠릭스는 이 거대한 75인치 티비가 어떻게 배송이 올지 너무나 궁금하더라구요, 설치가 복잡하지는 않을지도 걱정되었는데요, 설치팀에서 카카오톡으로 언제쯤 배송될 예정인지 충분한 안내가 있었구요, 이후 두분의 설치 기사님께서 오셔서 금방 설치하시더라구요 75인치TV 본체를 번쩍 드셔서 다리를 연결하시고 티비가 잘 나오는지 연결해서 확인을 해주시는데 숙달된 손놀림으로 금새 설치해 주시더라구요, TV 구동 테스트까지 해주셨는데요! 친절한 설치 서비스 감사하더라구요!
얇은 디자인에 일단 한번 놀라는데요, 시중의 티비리뷰들을 많이 보면 나오는 구라베젤 이라 패널과 베젤이 너무 넓어 부담스럽다는 용어인데요 이 단어가 쏙 들어갈 정도로 정말 얇은 베젤혁명을 이룩하여 프레임과 패널의 베젤이 13,4mm 에 불과합니다, 정말 얇고 쿨한 느낌이 드는데요, 메탈의 색감이 곳곳에 포인트로 들어가있어 미래형 TV 라는 느낌을 강하게 주고 집안의 인테리어와 잘 어우러 집니다, 예쁘고 깔끔합니다. 끝내주는 디자인, 블랙 하이그로시 베젤과 함께 슬림한 스탠드로 75인치TV 사이즈에도 불구하고 얇고 세련된 분위기를 은은하게 자아내 줍니다, 세련된 디자인과 얇은 두께에도 불구하고 듀얼 스테레오 스피커가 차용되었는데요 10W 짜리 스피커가 L/R 듀얼로 설치되었습니다, 충분히 콘텐츠의 소리를 잘 전달해 주지만 조금 더 볼륨있는 콘텐츠 소비를 원하신다면 별도의 사운드바 혹은 북쉘프 스피커를 설치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소리에 대한 고객니즈를 충분히 반영하여 CEC 시스템이 빌트인 되어있는데 HDMI 1 단자에 사운드바를 연결해 주면 티비전원 ON시 사운드를 함께 재생할 수 있고 전원도 한번에 조작이 가능합니다!
TV 외 풍부한 입력단자를 통해 다양한 기기들을 한번에 연결하고 볼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광출력 단자로 스피커를 연결할 수 있고 HDMI 3포트와 컴포넌트 AV단자 AUX 케이블을 통해 외장스피커를 연결할수 있는 이어폰단자까지 배치되어 있습니다, 펠릭스는 플레이스테이션과 사운드바, 셋탑박스 이렇게 3대를 연결해 두었습니다. 측면은 공시청 TV 단자와 USB 포트 RCV 오디오 입력단자를 보유하고 연결할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스마트TV 기능이 구글의 크롬캐스트나 테더링, 지역방송의 OTT 등으로 많이 대처되고 있음에 크게 스마트 기능은 필요하지 않았지만, 와사비망고 U750 75인치TV 제품에는 영화, 음악, 사진 등을 USB 메모리에 연결하여 재생 할 수 있는 기능을 보유중입니다, 거의 모든 포멧이 재생되나, 특수한 포멧은 일부 지원이 안될수 있습니다!
패널은 LG IPS패널이 차용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대형인치TV는 삼성의 VA패널과 LG의 IPS 패널로 나뉘는데, 펠릭스는 개인적으로 LG의 시야각과 화질에 만족해서 늘 LG 디스플레이 쪽만 사용하고 있는데요 와사비망고 에서도 LG의 정품 A급 IPS 디스플레이 패널을 탑재했다고 하네요, 정말 초현실적인 화질에 입이 쫙 벌어집니다. 밝다는 느낌은 확실히 들었지만 1,000,000:1 동적 명암비를 지니고 있어 400cd/㎡ 의 높은 동적명암비는 블랙과 화이트의 극명한 대비차로 몰입감까지 잡았습니다. 재미있는건 크로마서브샘플링 4:4:4 가 지원되는데요, 과거 PC나 노트북을 티비에 연결하면 글씨가 뭉개지거나 가독성이 낮은경우가 있었는데 와사비망고 75인치TV U750 제품은 색번짐과 문자가독성을 크로마서브샘플링으로 완벽하게 잡아 제2의 모니터로 사용해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해주네요 PC 게임도 충분히 가능할 것 같고 재택근무나 아이들 화상수업 시에도 충분한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아! 그래서 거거익선 이라는 말이 나온거겠죠? 역시 크니깐 좋긴 좋습니다!
와사비망고 U750 제품은 Real 4K UHD 해상도로 풀 HD의 4배 해상도를 자랑하는데요! 기본 해상도는 3840 X 2160 입니다. 최근 공중파에서도 UHD를 기본포멧으로 쏴주어 큰 이질감 없이 모든 채널의 영상을 볼 수 있었어요, 불과 몇년 전 까지만 해도 UHD가 시기상조라는 이야기도 있었는데 기술의 속도가 정말 빠르게 따라잡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대형인치와 함께 HDR 기술을 접목한 플레이스테이션4 게임을 플레이해보았더니 인게임 플레이시에는 게임의 몰입감을 더하고 무비컷을 시청 시에는 압도되는 화면 사이즈와 HDR이 현실의 시공간을 초월하는 느낌을 들게 해주었습니다.
자아 이제 리뷰도 마지막을 달려갑니다, 일단 45평 아파트에 75인치TV 어떤지 한줄소감을 말씀드리자면 거거익선 입니다, 실제 더 크게 설치할 수 있다면 85인치도 설치하고 싶어요.. 하지만 자금의 압박이 85인치는 100만원 넘네요! (쿨럭), 현시점 집안을 영화관 처럼 만들고 싶은 분들께는 100만원 미만으로 75인치 U750 와사비망고 UHD HDR10 제품을 이용하신다면 굳이 프로젝터와 롤스크린을 놓지 않더라도 충분히 영화관 같은 느낌을 주실수 있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