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사용기

유선드릴 무선드릴의 차이점! 보쉬 GSB 제품군으로 확인해보았어요. 다나와 리포터

IP
2020.06.10. 22:07:21
조회 수
1566
5
댓글 수
7
연결된 글 1
연결된 글 안내
연결된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작성자가 연결한 다른 글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연결된 글의 제목을 클릭해보세요!


DIY를 하는 유저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DIY 를 통한 재미 뿐만 아니라, 제품이든 인테리어든 무엇을 고치려고 한다면 사람을 불러야 하기 때문에 간단한 문제는 스스로 손쉽게 해결하고자 하는 유저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재미도 재미이지만, 코로나19의 여파로 집에서 상주하는 시간이 더 많아지게 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어 무엇에 더 집중할 수 있는 환경과 소일거리를 찾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최근 부쩍 더 관심이 많아진 분야인 공구에 대해서 소개해 보겠습니다.


오늘 소개할 브랜드는 보쉬 입니다. 워낙 유명한 브랜드이고 특정 지역에서만 인기있는 것이 아닌 보편적으로 기억할만한 브랜드의 제품이 되겠습니다. 사실 공구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기와 장비에서도 그 능력을 발휘하고 있는 기업이죠.



보통의 가정집에서 사용 할 용도라면 단순하게 회전하는 전동 드라이버 만으로도 충분하겠지만, 많은 수의 피스라든지 비트 등 전문 작업이 필요하다면 오늘 소개하는 해머드릴 아니면 임팩드라이버를 주로 사용합니다. 임팩드라이버의 경우 육각 타입의 비트를 사용하는 만큼 오늘 소개할 보쉬 해머드릴에 사용하는 키레스척과 비교한다면 비트를 조일 필요가 없이 빠르게 다한 종류의 비트를  교체할 수 있어 편리하며 임팩드라이버이라든지 복서알 사용에 특화된 제품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비트 교체 시간을 제외하고는 범용적으로 해머드릴의 활용성이 더 많을듯 합니다.


해머드릴은 근본적으로 본다면 천공을 하는 기계 입니다. 물론 피스라든지 직결 피스 제품군에 대해서 사용해도 되겠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무선(휴대용) 제품군에 국한된 이야기 입니다. 


같은 해머드릴 제품이라 하더라도 유선과 무선 제품은 분명한 사용처가 있는 제품군 입니다. 

 유선 제품이 기본적으로 힘이 더 쎄며 배터리를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배터리 가격이 빠져 더 저렴 합니다.  저야 현장에서 항상 사용하는 제품들이지만 이 제품군에 대한 궁금증이 있을것 같아서 2편의 글을 통해 차이점과 사용성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비교할 제품은 

충전식 무선 제품 보쉬 GSB 18V-21 (3.0Ah, 배터리 2개)이고, 

전기식 유선 제품 보쉬 750W GSB 16 RE 제품입니다.



보쉬 GSB 18V-21 (3.0Ah, 배터리 2개): http://prod.danawa.com/info/?pcode=6167677#bookmark_product_information

보쉬 750W GSB 16 RE: http://prod.danawa.com/info/?pcode=2839413#bookmark_product_information


사양표에서도 확인이 되겠지만, 타격수와 회전수를 보더라도 힘이 더 쎈 제품은 역시 유선제품입니다. 타격이 없다고 가정 한다면 회전이 빠른 제품군이 천공하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배터리를 장착한 제품군이 힘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유선에서 나오는 제한없는 성능은 큰 장점이 되겠습니다.




현재 다나와 기준으로 배터리를 사용하는 무선 해머드릴 (보쉬 GSB 18V-21)제품은 20만원대, 유선 해머드릴 (보쉬 750W GSB 16 RE)제품은 8만원대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배터리 가격이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그 차이점은 분명히 있습니다. 단순하게 휴대성만을 고려해서가 아니라, 볼트라든지 피스 천공 작업까지 같이 해야 한다면 배터리를 사용하는 해머드릴이 더 좋습니다.



<패키지 비교> 


유선 해머드릴 (보쉬 750W GSB 16 RE)패키지와 무선 해머드릴 (보쉬 GSB 18V-21) 제품은 개봉과 동시에 차이점을 보이게 됩니다. ^^ 무선 제품군이 보관 케이스의 크기부터에서부터 차이가 나는군요.





유선 해머드릴 (보쉬 750W GSB 16 RE) 제품의 경우 구입시에 나무/벽돌/콘크리트/각종 십자비트등 앙카 및 볼트 등의 100PCS 악세사리가 포함된 파우치를 기본 제공합니다.


제공되는 타공 비트는 총 3종류로 제품은 최대 13mm 비트까지 사용이 가능하지만, 13mm 비트는 제공하지 않고 가장 사용 빈도수가 높은 8mm 제품까지 제공합니다. 




또한, 핸드그립과 깊이 조절 악세사리를 제공 합니다. 참고로 제 경우에는 현장 여건상 깊이 조절 악세사리 사용하는 것보다는 드릴 비트에 페인트 마카나 전기테이프를 감아서 타공 깊이를 조정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무선 해머드릴 (보쉬 GSB 18V-21) 제품의 경우 같이 제공되는 악세사리 파우치는 없으며 

보쉬 GSB 18V-21 본체 1개, 18V 1.5Ah 배터리 1개, 충전기 1개가 구성품입니다. 


배터리는 3.0Ah 용량의 제품이고 배터리 잔량 표시로 확인이 가능 합니다.



확실히 작기는 하네요 가볍기도 합니다.



2가지 타입의 보쉬 배터리 충전이 가능한 GAX 18v-30 충전기가 함께 제공 됩니다. 신기한것은 USB 포트를 통해서 모바일 기기도 충전이 가능하다는 점이 되겠네요.



<외관/사용성 비교> 



요즘 출시되는 대부분의 휴대용 드라이버들은 배터리의 크기와 무게가 상당히 줄어들어서 무게중심이 많이 개선 되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타 브랜드 임팩드라이버의 배터리가 오늘 소개할 보쉬 해머드릴 제품군의 크기가 2배이상이 됩니다만 배터리 용량은 동일합니다. 무게도 차이가 나지요. 그런 점에서 무선 해머드릴 (보쉬 GSB 18V-21) 제품은 무게중심이 하단으로 내려가는것을 막아 장시간 사용시에 오는 손의 피로감도 줄여줍니다.




무선 해머드릴 (보쉬 GSB 18V-21) 제품의 전압은 18V 입니다. 배터리 용량이 3.0Ah으로 아쉬운 면은 있지만, 무게와 크기를 우선 생각한다면 괜찮은 제품입니다. 배터리의 경우 사용해보고 큰 용량이 필요하다면 6.0Ah  등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이건 사용자의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부분인데, 보쉬 해머드릴 GSB 18V-21의 경우 LED 플래시가 제품 하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LED 플래시가 상단 척에 위치해 있는 제품과 비교했을 때 장/단점이 있습니다.  


LED 플래시가 상단에 설치되어 있는 제품의 경우 타격 지점을 직접적으로 비치게 되지만, 제품 하단부에 위치해 있는 경우에는 전반적인 환경을 밝히는데 장점이 있습니다. 




무선 해머드릴 (보쉬 GSB 18V-21)의 회전력은 1~20단계로 조절 가능하며 3가지 모드의 회전력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드라이버모드 / 천공 모드/ 그리고 타격감을 함께 주는 해머 모드 3가지 타입으로 조정이 가능 합니다. 




최대 13mm까지 지원하는 키레스척입니다. 대부분의 해머드릴이 13mm 비트만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회전방향 선택은 대부분의 드릴이 그러하든지 스위치 바로 옆에 위치해 있습니다.





다음은 유선 해머드릴 (보쉬 750W GSB 16 RE) 제품입니다. 보쉬 유선 해머드릴은 생각보다 작습니다. 제가 워낙 구형 유선 드릴들을 많이 사용해서 그런지 작고 가볍습니다.



무선 해머드릴과 유선 해머드릴은 척 종류가 다릅니다. 

빠른 회전력을 가진 제품일수록 비트를 꽈악 잡기 위해서 척핸들을 사용하는 키척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선 해머드릴인 GSB 18V-21 경우에는 해머드릴 자체 회전력을 비트를 감아서 고정하지만, 회전력이 더 빠른 유선 해머드릴인 GSB 16 RE 제품의 경우에는 해머드릴 자체 회전력으로 비트를 고정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보통의 유선 해머드릴이 키척을 사용하는 경우, 척핸들로 비트를 조여주어야 헛돌지 않습니다. 




속도 조절은 동작 버튼에 함께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타공하기 위한 재질의 유무에 따라서 속도 조절이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가장 빠르게 조정하고 나서 동작 버튼의 누르는 힘을 조정하면서 회전력을 맞추어 가면 됩니다. 





자 여기서 GSB 16 RE 유선드릴의 가장 불편했던 점 바로 그립입니다. 그립이 고정된 상태에서 위치를 바꾸기 위해서는 핸드그립 자체를 완전히 풀어서 회전한 후에 다시 결착 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한 내용은 성능편에서 영상으로 한번더 다루어 보겠습니다. 




유선 해머드릴은 동작 하는 방식도 다를 지만 천공을 하기 위한것이 주 목적인 만큼 볼트 조임같은 기능은 없습니다. 말 그대로 "착"하고 멈추는 기능이 없습니다. 타격을 주는 모드와 일반적인 회전 모드만이 존재 합니다.


실제 홀쏘를 이용해서 철제를 타공할시에 타격모드를 이용해서 천공 한다면 홀소의 이빨이 작살나는 현상이 발생 합니다. 그래서 임팩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천공할시에 홀쏘의 이빨이 많이 부러지죠. 제가 많이 날려 먹어 봤습니다. 




회전력에서 차이가나는 점이 보이죠.




간단하게 보쉬에서 판매하고 있는 유/무선해머드릴 2종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 보았습니다.

다음편에서 이 두 제품의 사용처와 실제 성능에서 어느정도 차이가 보이는지도 영상과 사진을 통해서 직접 소개해 보겠습니다.


제가 나무를 주로 다루는 것이 아닌 철제를 이용한 작업을 더 많이 하는 곳이라서 2T 이상의 철제 타공을 할 수 있는지를 우선 테스트 해보려고 합니다. 미리 말하지만 역시 유선은 유선입니다.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5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토토로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PALIT 지포스 RTX3070 GAMINGPRO OC + SilverStone PF360-ARGB 사용기 (1)
간단 사용기 필립스 438P1 4K UHD 사용기 (1)
간단 사용기 Palit 3080 gaming pro OC (1)
사용기 삼성 오디세이 G5모니터 사용 후기 (2)
사용기 GALAX 3080 SG 파운더스에디션 대신 사용하기 (1)
사용기 [사용기] 화이트 갬성의 데탑과 갤럭시 3080ex (2)
사용기 마이크로닉스 CASLON M 600W 80PLUS 230V EU 사용기 (3)
간단 사용기 린백 LB51G 게이밍의자 후기 (4)
사용기 [건강용품 롱텀리뷰] 100일 어버이날선물 무중력 목견인기 일자목-3주차 (2)
사용기 시포골 750 후기 (3)
간단 사용기 MSI b550m 박격포 조립, 사용 후기 (3)
간단 사용기 [건강용품 롱텀리뷰] 올 뉴 케어풋 각탕기(습식 족욕기) 30일 체험 - 1주차 체크리스트 (2)
간단 사용기 RTX3070에 추천하는 마이크로닉스 CASLON M 700W 사용후기 (3)
간단 사용기 마이크로닉스 CASLON M 600W (3)
사용기 [건강용품 롱텀리뷰] 틀어진 허리를 위한 3분! 척추 스트레칭바 100일 체험 - 2주차 (2)
사용기 인텔 코어 i3-0110U 노트북 LG전자 2020 울트라PC 15UD50N-GX30K 리뷰 (4)
간단 사용기 삼성전자 27인치 게이밍 모니터 C27RG50 240Hz (3)
사용기 라이젠5600X + ASUS TUF B550M 사용기 (3)
사용기 10세대 인텔 i5 프로세서로 업무까지 완벽한 LG 울트라PC 13UD50N-GX50K (4)
사용기 삼성 오디세이 G9 C49G95T 간단 사용기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