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음악믹싱편집(큐베이스) 및 영상편집(프리미어프로) 용으로 노트북을 알아보고 있는 유저입니다.
제가 밴드에서 활동하고 있는데 드럼 및 레코딩, 믹싱을 맡고 있는 상황인데
유튜브에 공연 영상 및 뮤직비디오도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공연 와중에도 DAW의 가상악기를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사용해야하고
바깥에 나가서도 음악믹싱편집 및 영상편집을 할 경우가 많아질 것 같습니다.
그래서 무게는 왠만하면 2kg 을 넘지 않는 제품으로 생각했었구요.
일단 기본적으로 집에 데스크탑 컴퓨터가 있는데 사양이
===================
CPU : 라이젠7 1700 (1세대)
RAM : 16GB
VGA : GTX1080TI
SSD : 256GB
HDD : 500GB + 2TB
===================
인데요. 데스크탑 보다는 느리지 않을 정도의 성능을 원했는데요.
그래픽카드는 3년 전 당시 고사양 온라인게임을 하려고 맞춰놓은거라
음악편집, 영상편집 하는데는 RTX2060 정도만 있어도 괜찮다고 들어서 감안했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을 감안하여 다나와에서 이리저리 검색해가며
괜찮겠다 싶은 노트북을 추리고 추린 끝에 제목에 나와있는 노트북 2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두 제품의 스펙을 간단히 비교해보자면
1. 한성컴퓨터 TFG256XG 아방가르드
========================
화면 : 15.6인치 FHD (1920*1080)
무게 : 1.7kg
가격 : 170만원
========================
CPU : 인텔 10세대 i7-10875H
RAM : 16GB
VGA : RTX2060
SSD : NVme 512GB
========================
https://www.monsterlabs.co.kr/src/category/read.html?pn=54431
장점 : 저렴한 가격 / 화면크기 / 썬더볼트 / 좀 더 나은 그래픽성능 (MAX-Q가 아님)
단점 : SSD 용량 반토막 / USB-PD 미지원 / 짧은 배터리타임 / 윈도우 미포함 / 한성컴퓨터 (뽑기운이 존재하고 A/S가 좋지못하다고 들어서..)
2. ASUS ROG ZEPHYRUS G GA401IV-HA120T
========================
화면 : 14인치 QHD (2560*1440)
무게 : 1.7kg
가격 : 220만원
========================
CPU : AMD 라이젠9-3세대 르누아르 4900HS
RAM : 16GB
VGA : RTX2060 (MAX-Q)
SSD : NVme 1TB
========================
http://prod.danawa.com/info/?pcode=11448501&cate=112758
장점 : 더 나은 CPU성능 / USB-PD 지원 / 해상도(QHD) / 윈도우 포함
단점 : 썬더볼트 미지원 / 좀 더 비싼 가격 / 화면크기 / 숫자키패드 및 부속키(PageUp/Down) 부재 / 그래픽카드가 MAX-Q
★ 무게 ★
두 제품 모두 1.7kg 이므로 비교할 필요 없음
★ 화면 ★
사실 노트북을 들고 다닐 건 아니고, 백팩에 거의 항상 넣고 다닐 생각이라서
백팩에 넣어지기만 한다면 화면 크기는 클 수록 좋다고는 생각하거든요.
단, 화면 내에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한 번에 볼 수 있는 양은 아무래도 QHD가 더 많아지니..
그리고 ASUS 제품 같은 경우에는 팬톤? 인증이라는 걸 받아서 색채가 더 좋다고 들었습니다.
★ CPU ★
사실 게임할거면 인텔, 작업할거면 AMD 라는 얘기를 들어서
3년전에 데스크탑 컴퓨터 구입할 때도 처음으로 AMD 제품인 라이젠 7 1700을 선택했었는데
노트북에서도 마찬가지인지 모르겠네요.
일단 리뷰를 보니 한성제품에 탑재된 인텔 CPU 보다, ASUS에 탑재된 AMD CPU가 점수가 더 높다고 알고 있습니다. 일단 둘 다 8코어 16쓰레드 라고는 들었습니다.
★ 그래픽카드 ★
한성은 일반 RTX2060에 논옵티머스라서 어댑터에 연결하던지, 배터리를 이용한다던지 상관없이 강제로 RTX2060을 사용할 수 있다고 들었는데
ASUS 제품은 MAX-Q 버전이라 기본적인 성능이 한성 제품에 비해 떨어지는데, USB-PD 기능을 이용해서 충전 중에 노트북을 사용하면 RTX2060이 아닌 AMD 내장 그래픽을 사용한다고 하더라구요.
★ RAM ★
한성 제품은 2933MHz 이고, ASUS 제품은 3200Mhz 로 알고 있는데요.
단, ASUS 제품은 최대 24GB 까지만 인식이 가능해서 16 + 16 이렇게는 못 꽂고, 8 + 16 이렇게 꽂아야 한다고 하네요.
★ SSD ★
둘 다 NVme 계열인데, ASUS 제품의 용량이 2배 더 많으므로 ASUS가 당연히 더 괜찮네요.
★ 배터리 사용시간 ★
한성제품은 기본적으로 어댑터를 연결하지 않았을 때 사용시간이 낮다고 들었는데
USB-PD 도 지원하지 않아서 어댑터를 들고 다녀야 할 가능성이 높은 반면
ASUS 제품은 어댑터를 연결하지 않았을 때 사용시간이 한성보다 긴 편이고
USB-PD 를 지원해서 보통 스마트폰 충전하려고 들고다니는 보조배터리를 USB-PD 지원하는 보조배터리로 갖고 다니면 노트북도 충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네요. (단, USB-PD 충전 중에는 위에서 말했듯이 그래픽카드를 내장그래픽카드만 사용 가능하다는게 좀 걸리네요.)
★ 썬더볼트 ★
원래 음악편집 프로그램 같은 경우에는 노트북 자체 스토리지 (SSD, HDD 포함) 에 저장하면 안 되고, 썬더볼트를 이용해서 외장 SSD에 저장하는게 맞는 방법이라 들어서 썬더볼트를 필수라고 생각했었는데, 요새는 오케스트라 같이 대편성, 많은 트랙을 사용하는 음악편집이 아니라면 특별히 문제될게 없다는 얘기를 들어서 필수까지는 아니고 반필수로 우선순위가 내려가긴 했는데.. 그래도 썬더볼트가 언제 어떻게 쓰일지 모르니 일단 있는게 좋다고 봐야겠죠..? 잘은 모르지만 AMD는 썬더볼트 지원이 안 된다고 해서 ASUS 제품에는 썬더볼트 지원이 안 되는 것 같고, 한성은 지원하니 이 부분은 한성 제품이 무조건 좋은 것 같네요.
노트북에 잘 알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신중하게 구매하려는 편이라
나름 이것저것 알아봤는데요.. 여러분들이라면 둘 중 어떤 것을 선택하시겠어요?
아니면 제가 언급한 위 2종의 노트북 외에 더 추천해주실만한 노트북이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