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다운로드 URL 문자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사용기

TCL 안드로이드TV 32S6500 : 넷플릭스 볼 TV를 샀는데 열어보니 게임기였다? 다나와 리포터

IP
2020.07.02 22:56:33
조회 수
1129
5
비공감 수
1
댓글 수
10


안드로이드를 삼켰다! 게임 디스플레이로 좋은 갓성비 스마트TV

TCL 안드로이드TV 32S6500 : 넷플릭스 볼 TV를 샀는데 열어보니 게임기였다?


작업실로 사용하고 있는 작은방에 TV가 없다. 그래서 쓸만한 32형 정도의 사이즈의 가성비 좋은 TV를 찾고 있었는데 때마침 눈에 띄는 것이 있어 소개해 보고자 한다. 세계 판매 2위! IHS에서 선정한 세계 3대 제조업체 중 하나인 TCL. 구글과 공식 파트너십을 통해 안드로이드 OS 8.0을 기반으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TV TCL 32S6500 모델이 그 주인공이다. 넷플릭스를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연결 없이 바로 볼 수 있다는 것에 만족하는 정도겠지 싶었다가 TV 기능적인 부분은 물론 다양한 콘텐츠 활용과 외부 디바이스나 주변기기 연결이 용이해 게임이나 영상 등 멀티미디어 활용에도 메리트가 있는 안드로이드TV. TV를 구매했다가 게임기를 덤으로 들고 온 느낌이다.





제품의 주요 특징만 심플하게 소개한 패키지 박스. 생각보다 상당히 슬림하게 구성이 되었다. 제품 모델명과 안전 인증 표시사항 및 사이즈/무게, 제품 바코드가 인쇄된 스티커가 측면에 부착되어 있다.




패키지 박스 안쪽으로 스티로폼으로 TV 본체를 고정해 수납했는데 위/아래로만 커버해서 화면을 보호하는 것이 다소 미비해 보여 아쉬움이 있다.




TCL 32S6500 안드로이드TV 본체와 스탠드 x2(연결볼트), 채널 검색 리모컨(AAA 배터리 x2), 보이스 서치 리모컨(AAA 배터리 x2), AV 케이블, 사용설명서로 구성되어 있다.


기존에 제작된 리모컨을 활용한다는 개념이겠지만 리모컨을 하나로 통일을 하면 구성 비용이 줄 텐데 굳이 이렇게 따로 채널 검색용과 보이스 서치용을 따로 구성하는지...






TV 사용에 앞서 간단하게 스탠드를 제공된 볼트로 좌우에 부착한다.





채널 검색용과 보이스 서치용 두 가지 리모컨을 제공. TV 채널을 돌릴 때는 숫자 키가 있는 채널 검색용이 좋고, 스마트 TV로 활용시에는 음성 검색을 지원하는 보이스 서치용 리모컨이 용이하다. 두 가지 리모컨 모두 건전지를 제공.





필자의 경우 스마트TV로 활용이 더 많기 때문에 보이스 서치용 리모컨을 주로 사용한다. TV 채널을 못 돌리는 것도 아니고... 물론 숫자키가 없어 바로 채널로 넘어가질 못하지만 보이스 검색으로 채널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큰 불편함은 없다.






세계판매 2위! IHS에서 선정한 세계 3대 제조업체 중 하나인 TCL. 구글과 공식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안드로이드 OS를 넣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 TV를 선보였다.





32인치의 작은 사이즈 제품이고, 저가형 모델이지만 베젤이 1cm 정도로 요즘 출시되는 모니터처럼 슬림 하다. 하단 중앙에 깔끔하게 TCL 심볼을 넣어 데코 했다.





본체 두께는 80mm(스탠드 제외) 요즘 출시되는 프리미엄 모델에 비해 좀 두께감이 있지만 보드가 있는 부분의 두께고, 화면 두께만 보면 50mm 정도이다.


후면 중앙에는 100 x 100mm VESA 홀을 제공해 벽걸이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모든 포트를 한쪽 방향으로 깔끔하게 구성. USB2.0 / LAN 포트 / 안테나 포트 / 디지털 음성 광출력(SPDIF) / HDMI 2 / HDMI 1 / AV-in / 헤드폰 순이다.





전원을 처음 넣으면 안드로이드 세팅을 하게 된다.







직접 구글 로그인하는 방법도 있고, 연결되어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해 간편하게 로그인하는 방법도 제공을 하고 있다.




기본이 TV인 만큼 채널을 검색해 세팅. 필자의 집은 아파트라서 아파트 공통으로 등록되어 있는 채널이 100개 정도로 검색하는 데 좀 시간이 걸렸다.





안드로이드 세팅을 마치고 전원을 뽑았다가 넣으면 세팅 구동 시간이 37초 때로 다소 걸리는 편이지만 그 뒤로 전원이 유지된 상태에서는 빠른 전원 켜기 설정으로 5초 때 부팅 속도를 보여준다. (리모컨의 전원 버튼을 누르면서 시간측정. 업체에서는 초기 구동 6.5초 빠른 속도 3초라고 소개를 하는데 아무리 테스트 해도 3초는 안나오던데...)


부팅은 크게 신경을 쓰는 부분은 아니라 그러려니 하지만 방송 채널 이동 시 다소 더딘 느낌이다. 채널 버튼을 누르면 바로 반응을 하는 것이 아니라 누름~깜빡~팟 1초 정도 딜레이가 느껴지는 부분이 있어 아쉽다.


그리고, 솔직히 TV의 기본 기능은 물론 스마트 기능까지 상당히 기능성으로 만족감을 제공하는 제품이지만 딱하나 크게 아쉬움을 주는 부분이 바로 해상도가 아닐까 싶다. HD (1366 x 768)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는데 지원하고 있는 2K HDR10 Decoding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 무색할 정도. 가격 대비 정말 참 다른 것들은 잘도 갖추어 놓았는데 중요한 화질을 왜 덜어냈을까? 스펙 구성 중 가장 아쉬운 선택이 아닐까 싶다.




저가형 제품이지만 화면/사운드 세팅 메뉴는 아주 디테일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구성이 되어 있다. 역동적 / 표준 / 스마트 HDR / 경기장 / 영화 이렇게 5가지로 구성이 되어 있어 보는 방송의 성향에 맞게 세팅해 즐길 수 있다. 사운드 역시 역동적 / 표준 / 영화 / 음악 / 음성 / 게임 / 경기장 / 개인 이렇게 8가지로 구성.




스마트 홈 화면. 앱 / 넷플릭스 / TCL / 유튜브 / 구글 플레이 / TV / 프라임 비디오 순으로 채널 맞춤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화면은 사용자가 원하는 구성으로 세팅을 할 수 있다.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는 콘텐츠를 보다 쉽게 검색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바로 보이스 서치. 리모컨의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앱이나 콘텐츠를 말하면 알아서 찾아준다. 인터넷 검색은 물론 스마트TV의 기능까지 조작이 가능해 편리하다. 물론 TV 채널도 돌릴 수 있다.






거실 TV의 경우 스마트 기능이 전혀 없는 노멀한 스타일의 TV를 사용하고 있는데 복잡한 기능으로 부모님 사용하기 어렵지 않을까 하는 이유였으나 잘못된 선택으로 후회를 했었다.


TV 방송은 솔직히 그렇게 찾아보는 편은 아니고 잘 보는 넷플릭스나 유튜브를 PC나 스마트폰 연결 없이 바로 TV를 통해 즐길 수 있는 점만으로도 TCL 안드로이드TV 32S6500의 값어치는 충분히 했다고 생각을 했다. 그런데 사용을 하면서 구성하고 있는 기능들을 활용하다 보니 제값보다 훨씬 유용한 아이템이었던 것!




외부 디바이스나 주변기기를 연결해 다양한 형태로 활용을 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TCL 안드로이드TV 32S6500.





블루투스와 USB2.0 포트를 지원하고 있어 무선 키보드나 무선 마우스를 연결해 PC처럼 타이핑해 검색을 할 수 있는데 시스템 문제인지 필자가 못 찾는 것인지 한글 입력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 마우스는 정말 직관적으로 활용하기 편하다.


이외에도 조이스틱이나 스피커 등 블루투스 주변기기를 연결해 활용할 수 있었다.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앱 이외에도 원하는 앱을 구글 스토어를 통해 설치가 가능하다. 다만 제공되는 구글 스토어는 TV용으로 TV에서 사용하기 좋은 앱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미디어, 저작 등등 다양한 앱들이 있고 게임도 제공을 하고 있다. 물론 조이스틱을 연결해야 즐길 수 있다.







TV를 샀는데 게임기가 딸려온 느낌이다. 물론 설치가 다소 더딘 느낌이지만 플레이에는 크게 딜레이가 없다. 게임들이 다소 시간이 지난 올드 게임의 느낌이 강하지만 큰 화면으로 즐기기에 전혀 문제없다.






USB2.0 포트 하나를 제공하고 있는데 USB 메모리를 연결하면 TCL 안드로이드TV 32S6500의 저장소로 활용을 할 수 있고, 또한 미디어센터 앱을 열어 USB 메모리에 담긴 콘텐츠를 플레이할 수 있다.






USB2.0이라 미디어의 개수가 많으면 로딩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리기는 하는데 읽은 후에는 딜레이 없이 재생이 가능. DSLR로 촬영한 많은 수의 사진을 백사운드를 재생하면서 슬라이드 쇼를 할 수 있고, 10GB 고용량 동영상 재생도 문제가 없으며 mp3 파일은 물론 무손실 음원 파일인 flac 파일도 재생을 해주어 미디어 활용하기 아주 편하다.




물론 USB 메모리라는 하드웨어 연결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네트워트 상에 구축되어 있는 미디어 서버에 연결해 콘텐츠도 활용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유선 LAN 포트를 지원해 쾌적하게 미디어 서버에 연결이 가능하지만 무선도 지원을 하고 있기에 케이블 없이 연결도 가능하다. 다만 2.4GHz만 지원하고 있는 점은 5GHz가 일상화 된 시점에서 다소 아쉽다.






일반 TV 같았으면 별도의 미라캐스트 동글을 구매해 연결을 했어야 했지만 TCL 안드로이드TV 32S6500는 크롬캐스트를 기본 내장해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을 케이블 연결 없이 TV 화면에 띄울 수 있다.


요즘 개인 미디어 센터나 다름없는 스마트폰 화면을 누구든 쉽게 연결해 큰 화면으로 자신의 콘텐츠를 확인하고 즐길 수 있다.






HDMI 포트를 통해 PC, 노트북을 연결. 모니터처럼 활용이 가능하다지만 HD 해상도라 폰트 가독성은 많이 아쉬운 편으로 확대해서 봐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모니터의 퀄리티까지는 힘들고 그래도 이미지나 동영상 등 미디어를 큰 화면으로 띄워 보는 정도로 사용하기에는 유용하다. 






작업실에서 PS4로 게임을 하려면 모니터에 연결을 했다가 다시 작업을 하려면 빼야 하고 이런 번거로운 일을 반복해야 했다. 그런데 이번에 TCL 안드로이드TV 32S6500를 작업실에 두면서 PS4는 고정 자리를 찾은 것! TCL 안드로이드TV 32S6500에 연결해 해보려고 오랜만에 게임 타이틀을 구매해 게임을 플레이해봤다. 도대체 이게 얼마 만의 게임질인지! 






안드로이드를 삼켰다! 게임 디스플레이로 좋은 갓성비 스마트TV

TCL 안드로이드TV 32S6500 : 넷플릭스 볼 TV를 샀는데 열어보니 게임기였다?


4K를 넘어 이젠 8K도 흔하게 언급되는 시대에 HD 해상도는 가장 큰 약점이 되지 않을까? FHD가 기본이 된지 오래인데 왜 아직도 HD 해상도? 장점이 많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가장 크게 다가오는 약점이다. 시작부터 한방 크게 먹었지만 그 이외에는 역전할 수 있는 장점들의 나열. 공중파는 물론 넷플릭스, 유튜브 등 다양한 스트리밍 콘텐츠까지 PC나 스마트폰 연결 없이 자체적으로 연결 재생이 가능하고, 조이스틱을 연결해 구글스토어를 통해 게임을 설치해 게임 플레이도 가능. 물론 설치나 로딩의 경우 스마트폰에 비해 좀 느리고, TV에서 플레이하기 적합한 게임들만 모아놓아서 제한적인 부분은 있지만 TV 샀다가 게임기도 덤으로 얻은 느낌. HDMI와 오디오 광출력을 지원 노트북, 콘솔 게임기, 주변기기 등을 연결해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멀티 디스플레이라 하겠다. 또한 크롬캐스트를 내장해 가장 많은 개인 콘텐츠의 저장소인 스마트폰을 무선으로 연결해 사진, 동영상 등을 큰 화면에 무선으로 뿌려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도 활용도 만점인 부분이다. 이렇게 멀티 기능들을 지원해 다양한 활용을 꾀하는 사용자의 니즈에 맞추고 20만원 안쪽의 접근 가격으로 가성비도 챙겨 놓은 TCL 스마트TV.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5 1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관련 소비자 사용기 글
1/5
소비자 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여름 콘테스트 AHC 내추럴 퍼펙션 프레쉬 선스틱 사용 후기! (1)
여름 콘테스트 해피홈 리퀴드 타이머형 훈증기 + (리필 45일 x 2개) (1세트) 사용기 (1)
여름 콘테스트 스위스몽크로스 EAC-4000 서큘레이터 (1)
간단 사용기 MSI Z490I Unify 간단사용기
여름 콘테스트 차량 통풍 시트 쿨링시트 (1)
사용기 ARKTEK 지포스 GTX 1660 SUPER D6 6GB 사용후기
여름 콘테스트 캐리어 클라윈드 CSBM-D100SO (1)
여름 콘테스트 해피바스 퍼펙트 선로션 200g (1)
여름 콘테스트 모기와의 전쟁을 위한 대비책. 삼정크린마스터 해충킬러 (4)
간단 사용기 알파스캔 AOC C27G2ZE 간단사용기 (1)
여름 콘테스트 홈트너 나는 제습제 입니다 (3)
여름 콘테스트 어퓨 퓨어 블록 내추럴 데일리 선크림 (3)
사용기 B550에 익스트림 기술이 더해진 ASRock B550 EXTREME4 에즈윈 (1)
여름 콘테스트 모기와의 전쟁 필수품 홈매트 리퀴드 코드형 훈증기 (2)
여름 콘테스트 엘지 휘센 에어컨 FQ17V9DWAN (2)
여름 콘테스트 사무실용 선풍기로 좋은 코멕스 CM-080B (2)
여름 콘테스트 LG 휘센 에어컨 2in1 (2)
여름 콘테스트 신일 벽걸이 선풍기 SIF-16HWKR (3)
사용기 MSI B550M 박격포 wifi 조립해봤어요~ (1)
사용기 200mm팬 2개로 쿨링!! COOLMAX Q2!! (1)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