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정보

"이제 굳이 탈 이유가 없다"…'경제성' 매력 떨어진 전기차

IP
2020.08.07. 15:54:25
조회 수
299
7
댓글 수
11
"이제 전기차 유지비 이득도 없어졌네요. 충전 불편은 그대로인데 요금은 오르니 굳이 살 필요 없어 보입니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그린 뉴딜'을 통해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를 보급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정작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정책 탓에 전기차를 구매할 이유는 사라졌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최근 전기차 동호회에는 전기차를 팔고 내연기관 자동차를 구입하겠다는 글이 부쩍 늘어났다. 전기차 충전요금이 소비자들의 예상보다 크게 오르며 전기차의 경제성이 훼손된 탓이다. 한 이용자는 타고 있던 전기차 처분을 고민하고 있다며 "내연기관이었다면 준대형 승용차를 샀을 가격에 준중형 전기차를 샀다. 충전은 여전히 불편한데 요금은 오르니 굳이 탈 이유가 없어졌다"고 말했다.

다른 이용자들도 "이제 유지비 이득이 없으니 굳이 살 필요가 없다", "요금 할인이 축소될 줄은 알았지만 기본요금까진 물릴 줄 몰랐다. 그렇다고 불평하면 적폐로 몰아가니 안 타는게 마음 편하다"며 전기차의 경제성이 떨어졌다고 지적했다.

EV 트렌드 코리아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68%는 전기차를 고려하는 이유로 경제성을 꼽았다. 사진=EV 트렌드 코리아

EV 트렌드 코리아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68%는 전기차를 고려하는 이유로 경제성을 꼽았다. 사진=EV 트렌드 코리아

소비자가 전기차를 구매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가장 큰 유인은 경제성이다. 친환경자동차 전시회 EV 트렌드 코리아는 지난해 설문조사를 통해 소비자가 전기차 구입을 고려하는 이유가 ‘저렴한 연료비’(49%)와 ‘세금감면 및 국고 보조금 등의 정부 혜택’(19%) 등 경제성에 초점이 맞춰졌다고 밝힌 바 있다. 차량 가격이 일반적인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비싸지만, 장기간 이용하면 가격 차이를 상쇄할 수 있는 경제성을 갖췄기에 구매한다는 의미다.

부담됐던 전기차 가격은 한층 내려

그간 전기차는 동급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가격이 크게 높았다. 가령 현대차(147,500 +2.08%)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코나의 경우 내연기관 모델의 가격은 1914만~2624만원이지만 전기차 가격은 4690만~4890만원으로 큰 차이가 난다. 때문에 정부와 지자체의 보조금을 받더라도 전기차를 구매한 소비자의 경제적 부담이 내연기관 자동차를 구매하는 소비자보다 컸다.



출 처 : https://www.hankyung.com/car/article/202008055333g



전기자동차는 친환경과 저렴한 유지비가 매력적인데

솔직히 차에서 나오는 매연은 없어지지만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의 화력이 높은 지금에서 전기차의 전기를 생산하는 화력발전소의

문제점은 무시할 수 없는 노릇이죠...


참 아직은 어려운 것 같습니다.


 

공감/비공감

7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잔디심는남자 님의 다른 글 보기
1/8
바퀴 포럼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정보 11월 누적 판매 40% 증가한 대형 SUV‥`패밀리카` 지형 바뀌나 (3)
정보 2020년 11월 수입차 판매 7.5%↑… ‘벤츠 E클래스’ 돌풍 (3)
정보 우버, 플라잉택시 사업 매각 추진…현대차·한화시스템 영향은? (3)
정보 현대차 "배터리 독자 생산 필요성 못 느껴…국내 배터리 3사와 협력 지속" (4)
정보 현대차 “18분만에 충전” 전기차 플랫폼 ‘E-GMP’ 공개 (5)
정보 레벨3 자율협력주행 버스 세종시 일반도로 달렸다 (4)
정보 현대차, 전기차 패러다임 바꾼다…5분 충전에 100㎞, 내 차로 다른 차 충전 (4)
정보 “코로나 몰라요” 현대차, 11월 내수 7만35대… 전년비 10.9%↑ (3)
정보 내년에는 자동차를 구입시 개별소비세 혜택이 없어진다는군요. (2)
정보 수출부진에… 月판매 70만대 무너진 국산車 5사 (4)
정보 FCA코리아, ‘2020 윈터 서비스 캠페인’ 진행… 겨울 관련 부품 20% 할인 (2)
정보 와이브레인 “인간 뇌-컴퓨터 연결 기술 개발 착수…현대차와 공동 연구” (2)
정보 현대차 울산공장, 수능 앞둔 직원 자녀들에게 응원 선물 (2)
정보 전동킥보드 13세 못탄다 ... 국회 16세 상향, 연내 처리 (10)
정보 GM, 니콜라 지분 취득 안한다…사기 의혹에 '손절'치나 (10)
정보 기아자동차, `저녁이 있는 삶` 역동적으로 그려내 (6)
정보 기아차 광주공장 4명 확진… 주간조 가동 중단 (8)
정보 미국 스쿨버스의 위엄 (5)
정보 싼 차는 옛말...현대차, 수출 車 평균단가 2만 달러 육박 (5)
정보 올해 자동차 리콜 200만대 넘어…작년보다 56% 증가 (5)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