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츠는 국내의 음향기기 업체로 주로 스피커 등을 출시하는 회사입니다. 2000년대 초반부터 국내 PC 스피커 시장에서 상당한 입지를 가지고 있는 회사라고 할 수 있는데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와 적은 노이즈로 많이 사람들이 브리츠 제품을 사용해 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게이밍 기어도 종종 출시하고 있는데 오늘은 브리츠의 게이밍 헤드셋 KG30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1. 제품 스펙
제품의 임피던스는 32옴이고 드라이버는 50mm 네오디뮴 드라이버가 사용되었습니다.
단자는 USB가 사용되며 케이블 길이는 2.5m로 아주 긴 편입니다.
제품 무게는 260g정도로 헤드셋치고는 비교적 가벼운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KG30 케이블에는 컨트롤러가 달려있는데 볼륨조절과 LED on/off, 마이크 on/off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소프트웨어를 통한 7.1채널 가상 사운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LED를 별도로 컨트롤 할 수 없지만 LED도 지원합니다.
2. 언박싱
제품 상자 겉면에는 일반적인 게이밍 헤드셋 포장처럼 브리츠 KG30의 특징과 스펙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상자 윗면부분에 정품 스티커겸 봉인 테이프가 위치하고 있는데 해당 테이프를 제거해야 제품 개봉이 가능합니다.
제품 구성품으로는 헤드셋 본체, 탈착형 마이크 및 마이크 솜 그리고 매뉴얼입니다.
게이밍 헤드셋의 경우 마이크가 필수적으로 포함되어 있는데 쓰지 않는 경우를 위해 분리형 마이크를 사용한 점과 마이크 솜이 별도 제공되는 것은 상당히 좋아보입니다.
3. 제품 외관
전체적으로 크게 튀지 않는 무난한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헤드 겉면 부분은 유광으로 처리되어 있어 지문같은 것이 다소 잘 묻는 편 입니다.
브리츠 로고 등은 머리띠 위에 있습니다.
케이블에 컨트롤러가 위치하고 있는데 헤드셋의 LED on/off, 마이크 on/off, 볼륨조절 다이얼이 있습니다.
마이크 on/off의 경우 빨간색 LED가 점등되기 때문에 해당 LED를 통해 on/off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D의 경우 헤드 중앙 M자 부분에 들어오는데 그 쪽에 들어오는 LED를 끄거나 켤 수 있습니다.
단자의 경우 일반적인 USB 단자가 사용되며 케이블도 일반 고무 케이블입니다.
케이블 길이는 2.5m로 아주 긴 편입니다. 때문에 PC위치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제품 특징
(1) 착용감
헤드셋 사용시 음질만큼이나 중요한 부분이 착용감입니다. 최근 대부분의 게이밍 헤드셋들은 착용감에 신경을 쓴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KG30의 경우에도 헤어밴드 쪽 쿠션과 이어패드쪽 구션이 상당히 잘 되어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헤어밴드의 길이조절도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에 맞게 적당히 조절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체적인 착용감은 상당히 괜찮은 편으로 2-3시간 이상 착용하고 있어도 크게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탈부착 마이크
마이크의 경우 헤드셋에 있는 3.5pi 단자를 이용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 연결 시 모양에 맞게 끼운 후 시계방향으로 돌려줘야 설치가 끝납니다. 마이크 장착 시 이 부분은 한 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이크의 경우 별도의 솜도 같이 제공되기 때문에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또한, 마이크의 본연의 기능인 소리 입력도 괜찮게 되기 때문에 친구들이나 다른 사람과 같이 게임을 플레이 할 때 의사소통에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3) LED
KG30은 기본적인 타 게이밍 헤드폰처럼 기본적인 LED를 제공합니다. LED는 컨트롤러를 통해 on/off를 할 수는 있으나 별도의 색상조절은 불가능합니다.
색상의 경우 몇 가지 색상이 순환하면서 바뀌는 기본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색감 자체도 나쁘지 않고 LED도 너무 과하지 않아 나쁘지 않은 비주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 소프트웨어
브리츠 공식 홈페이지에서 KG30의 전용소프트웨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상 7.1채널의 경우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설정을 해주어야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의 기본화면입니다. 좌측에 헤드셋 모양과 마이크 모양이 있는데 해당 부분을 우클릭하면 여러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헤드셋의 경우 기본적인 볼륨 조절을 포함해 7.1채널 가상 사운드를 포함해서 피치를 바꾸는 Xear SingFX, 이퀄라이저, 샘플링 속도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 역시 에코나 샘플링 스피드를 조절가능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실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인터페이스가 좋은 편은 아니지만 있을 필요한 기능들은 다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사용환경에 맞게 잘 설정하면 사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6. 실사용 느낌
전체적으로 나쁘지 않음 음질을 제공해 줍니다. 저음이든 고음이든 찢어지거나 문제가 있는 소리는 들리지 않고 노이즈도 느껴지지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한 느낌의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게임 플레이시 소리때문에 큰 문제가 생길 일은 없어보입니다.
마이크도 깨끗하게 잘 소리가 전달되는 편이기 때문에 마이크로 녹음을 하거나 게임 시 디스코드 등을 통해 대화를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변환경이 시끄러우면 주변 소리들도 같이 들어가는 마이크이기 때문에 시끄러운 환경에서는 주변 소리 때문에 소리가 잘 전달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착용감역시 준수한 편으로 장시간 사용해도 머리나 귀가 아픈 느낌은 없습니다. 때문에 조금 오래 사용해도 불편하지 않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부분은 마이크 탈부착인데 사실 헤드셋을 쓰는 모든 시간동안 마이크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시간동안 마이크를 뺄 수 있다는 것이 아주 좋았습니다.
7. 총평
KG30은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을 가지고 있지만 준수한 착용감과 음질, 마이크 성능을 갖춘 게이밍 헤드셋입니다. 음향기기 회사답게 음질부분에서도 가격대비 상당히 괜찮을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소프트웨어를 통해 사용자에 맞게 적절히 조절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전체적인 착용감이나 비주얼도 무난하게 괜찮습니다.
또, 마이크를 자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의 경우 마이크를 탈부착 할 수 있기 때문에 걸리적거림 없이 헤드셋을 사용할 수 있어 보다 쾌적한 컴퓨팅 환경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게이밍 헤드셋을 구매하려고 하는데 마이크의 탈부착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매력적인 제품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본 리뷰는 업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