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합리적인가격으로 나와서 b550박격포 와이파이모델을 위메프에서 특가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꼼꼼한 포장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구성품은 b450과 크게 다르지않습니다. 와이파이 안테나가 추가로 동봉되어있네요.
PC사양
라이젠 3600 + 기쿨
B450 tuf pro -> MSI MAG B550M 박격포 WIFI
1660 Super
500GB SSD
8g x2 ram
시소닉 gold gm modular 750W
기존에 b450m tuf pro 메인보드를 사용하였는데 보드도 구매한지 얼마안됬고 국민오버클럭 방열등 안정성이 뛰어나서 상당이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B550보드의 합리적인 가격과 여러가지 장점을 고려하여 MSI MAG B550M 박격포 WIFI 모델로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교체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 몇가지 설명하자면 젠3의 호환 안정성 , 더 높은 전원부 안정성 , 램오버클럭 안정성 , M.2 메모리의 추가설치 및 방열 마지막으로 Wife 기능 입니다. 현재 메인컴퓨터와 서브컴퓨터 2대를 보유중이라 인터넷 랜선을 꼽으려면 거실에서 따와야 했는데 매우 지저분해 보였습니다. 와이파이로 해결되어 상당히 깔끔해서 만족스럽습니다.
SSD 같은경우는 SATA 방식이라 조만간 M.2방식의 메모리를 구매하여 장착해봐야 방열성능이 어떠한지 온도측정을 상세히 해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겉보기 디자인은 블랙 앤 화이트로 깔끔합니다. 하지만 B450보드에 비해서 상당히 무거운것 같습니다. 또한 b450m tuf 와 다르게 심플한 라이팅 감성이 없어서 살짝 아쉬웠습니다.
USB포트는 4개로 상당히 부족하게 느껴집니다. 이번보드도 역시 USB허브가 필요하겠네요....
조립하면서 가장 기억에남는건 아무래도 백패널입니다. 아래쪽 b450tuf pro 같은 경우엔 일체형이 아니라서 조립할때 조금 거슬렸는데 이번 MSI MAG B550M 박격포 모델은 일체형이라 깔끔하네요.
B550보드를 이용한 완성샷입니다. 모든 제품이 기본구성에 커스텀 수냉도 안하여서 많이 단촐해보이네요ㅠㅠ 보드 조립난이도는 b450 보드와 비교하여 더 쉬웠던것 같습니다. 일단 램을꼽을 수 있는 포트가 양쪽으로 쉬위치가 있어서 대칭맞추기가 쉬웠습니다. 또한 패널이 일체형이라 간단히 꼽으면 됬습니다. 그래픽카드 포트도 기분탓인진 모르겠는데 약간 더 쉽게 들어갔던거 같네요
위에는 랜선속도이며 아래는 와이파이 속도입니다. 와이파이라 그런가 상당히 많이 차이나네요 ㅠㅠ 리그오브레전드 게임만 주로 하는편이라 해봤는데 와이파이 속도로도 끊김없이 깔끔하게 잘됩니다. 개인적으로 아주 만족스럽네요
CPU-Z로본 라이젠 3600 기본PBO 상태입니다. 42배수의 낮은전압으로도 잘 구동되네요 시간되면 램오버로 많이 땡겨봐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게임성능도 비교해봤는데 리그오브레전드만 하는지라 ... b450보드와 별 다를게 없습니다.
추가로 사용해보면서 사용기는 수정해야 할것 같습니다. 당장은 WIFE 지원이 된다는점 , 이번보드도 역시 램오버클럭 발열 등 안정성이 뛰어나다는점, 일체형이라 깔끔하다는것 정도 확인을 했습니다. 단점보단 장점이 많네요~ B450 Tuf pro 모델도 잘나온 모델이라 3600을 쓰는 입장에선 아직 차이점이 확 와닿지 않습니다. 추후에 젠3가 출시되면 교체해봐야겠습니다. 장기간 사용하면서 발생되는 문제 등등 을 확인하여 사용기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