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리시한 당신을 위한 노트북
ASUS VivoBook S15 S533FA
코로나의 재확산 조짐으로 이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 상황에서 재택근무를 지속적으로 이어가는 직장인들이나, 방학 이후 다시 또 온라인 수업을 진행할 수도 있는 학생 등, 사무 용도나 인강용으로 사용할만한 성능이 괜찮은, 그러면서도 가격대가 저렴한 노트북을 찾아보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스타일리시한 개성을 잘 표현할 수 있는 "ASUS VivoBook S15 S533FA" 노트북에 대한 리뷰를 준비했습니다. 새롭게 출시된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노트북입니다.
그렇다면, "ASUS VivoBook S15 S533FA" 노트북의 제원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ASUS VivoBook S15 S533FA" 노트북은 최신 인텔 프로세서인 10세대 인텔® 코어™ i5-10210U 프로세서가 탑재된 제품으로 2020년 4월에 출시된 신상 노트북입니다. 메모리는 8GB DDR4 2666MHz SDRAM 온보드 메모리가 탑재되었고, 저장 장치는 NVMe SSD 512GB가 적용되어 빠르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Intel UHD Graphics 내장 그래픽을 사용합니다.
250nit의 화면 밝기에 178도의 시야각, 15.6인치의 큰 화면을 통해서 사무용도로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고, 이런 큰 화면을 채택했음에도 얇은 베젤의 NanoEdge 디스플레이를 적용해서 사용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며 노트북이 차지하는 공간을 줄여주고, 15.6인치 노트북임에도 1653g의 무게도 부담되지 않습니다.
Illuminated chiclet keyboard를 사용해서 어두운 장소에서는 키보드에 화이트 LED를 3단계 밝기로 조절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숫자키패드까지 함께 배치되어 사무작업용으로 부족함이 없고 ERGOLIFT 힌지 방식을 통해서 최적의 타건 환경을 제공합니다.
최신의 기술인 Wi-Fi 6 (802.11 ax)를 지원하며 블루투스 5를 사용할 수 있고, HD 웹캠을 통한 화상연결을 지원합니다. 또한 고속 충전을 통해서 49분 만에 부족한 배터리를 60%까지 재충전할 수 있습니다. 터치패드에 빌트인 형태로 함께 배치된 지문센서를 통해 암호 입력 없이 원터치 로그인을 지원합니다.
2W 스테레오 스피커는 Harman & Kardon 인증 사운드를 제공하며 ASUS VivoBook S15 노트북에서 사용할 수 있는 ICE POWER의 Audio Wizard는 보다 개선된 사운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3Cell 50Wh / 65W 리튬 폴리머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구성은 노트북 본체와 연결 어댑터 및 케이블을 기본 제공하는 것 이외에도...
(간단한 사용 설명서가 한글과 영문으로 제공되지만 딱히 볼만한 내용은 없습니다.)
노트북의 상판과 키보드에 부착할 수 있는 개성 넘치는 스티커들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노트북 본체의 무게는 약 1653g으로, 사무/인강용의 15.6인치 노트북치고는 가벼운 편입니다.
어댑터와 노트북을 연결하는 케이블의 합산 무게는 약 146g.
전원 플러그와 연결하는 케이블의 무게는 약 109g.
노트북과 어댑터 및 케이블을 모두 들고 다닌다고 하면 총 무게는 1908g입니다.
ASUS 노트북의 어댑터는 새삼 다시 볼만한 내용은 없습니다. 이미 예전부터 ASUS 노트북들은 이렇게 작은 어댑터를 사용해왔으니 말입니다. 요즘이야 기술이 좋아져서 이보다 더 작은 어댑터들도 보입니다만 예전에 이 어댑터를 처음봤을 때는 정말 작고 가벼워서 감탄하기도 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어댑터에 부착되어 있는 노트북과 연결하는 얇은 케이블과 전원 플러그와 연결하는 두툼한 케이블 모두 케이블 타이를 제공합니다.
어댑터에 결합되어 있는 케이블은 단선 방지를 위해서 측면으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해당 어댑터의 정보를 보면... 입력 전압은 AC100-240V, 입력 주파수는 50-60Hz, 1.2A. 정격 출력 전압은 19.0V, 출력 전류는 2.37A, 45W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ASUS VivoBook S15 S533FA" 노트북의 사이즈는 359.8 x 233.8 x 16.1 mm (WxDxH)입니다.
아노다이즈 다이아몬드 컷 엣지와 텍스처 마감 처리가 되어 빛에 반사되는 각도에 따라 상판의 화이트 바디에 핑크 느낌의 독특한 분위기가 추가되며 메탈 바디와의 조합이 상당히 스타일리시한 제품입니다.
180도 오픈되지는 않지만, ERGOLIFT 힌지 방식이라는 독특한 형태의 인체공학적 설계가 적용되어 사용자의 편안한 작업 환경을 조성합니다.
상단 베젤은 약 10.5mm, 좌우 베젤은 약 5.6mm의 두께를 가진
얇은 베젤의 NanoEdge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작업에 대한 몰입도를 제공하며,
노트북이 차지하는 공간이 적어 가방이나 백팩에 넣고 다닐 때에도 보관이 수월합니다.
좌측에 배치된 IO 포트를 살펴보면...
전원 포트, HDMI 포트, Type-A USB 3.2 (Gen 1) 1개, Type-C USB 3.2 (Gen 1) 1개, 오디오 마이크 콤보 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측에 배치된 IO 포트를 살펴보면...
Type-A USB2.0 2개, micro SD card reader 1개, 전원 표시등, 배터리 충전 표시등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전원 표시등의 경우 노트북이 켜지면 켜지고, 노트북이 대기 모드에 있으면 천천히 점멸합니다.
상태 표시등을 우측에 하나로 보기 좋게 몰아둔 것으로 보이는데요...
처음 전원 포트에 케이블 잭을 연결했을 때 따로 전원이 충전되고 있다는 내용을 확인할만한 표시등이 배치되어 있지 않아서 순간 당황했었는데, 알고보니 우측에 표시등 2개가 함께 자리하고 있더군요.
노트북을 오픈했을 때 시선을 사로잡는 것은 illuminated chiclet keyboard에 장착된 Yellow 색상의 칼라 블록 Enter키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에 어두운 장소에서 키보드를 밝혀주는 화이트 LED와의 조합은 사용 만족도를 높여줍니다.
밝기 조절은 (Fn+F7) 단축키를 통해서 3단계의 밝기 조절과 LED off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Function 키의 단축키 조합은 Fn+Esc를 통해서 우선순위를 바꿈으로써 Fn+F7이 아닌 F7을 누르는 것만으로도 사용 가능하게 세팅할 수도 있습니다.
"ASUS VivoBook S15 S533FA" 노트북에 적용된 illuminated chiclet keyboard는 1.4mm 키 트래블을 제공하며, ERGOLIFT 힌지 방식을 통해서 편안한 타건 환경을 제공합니다. 사무/인강용 노트북에서는 찾아보기 쉽지 않은 기대 이상의 타건감에 실사용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엑셀 등의 수치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 숫자키패드입니다.
사무/인강용 노트북에서 숫자 키패드의 지원은 중요 체크 포인트지요.
"ASUS VivoBook S15 S533FA" 노트북에 적용된 터치패드는 야외에서 마우스 없이 사용함에 있어 부담되지 않을 정도의 우수한 반응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ASUS VivoBook S15 S533FA"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기대 이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줬던 또 다른 부분이 터치센서의 성능이었습니다. 터치패드의 감도도 괜찮은 편이라고 생각했었는데, 터치패드의 한켠에 빌트인 되어 있는 터치센서의 지문인식 능력은 상당히 우수해서 가벼운 한 번의 터치만으로도 즉각적인 반응을 보여주는 기대 이상의 성능으로 사용자를 만족시켜 줍니다.
"ASUS VivoBook S15 S533FA" 노트북은 15.6인치의 큰 화면을 제공하며 동시에 얇은 베젤의 NanoEdge 디스플레이를 적용해서 사용에 대한 몰입도를 높여줍니다.
화면의 해상도는 1920 x 1080의 FHD 해상도를 제공하며,
250nit의 화면 밝기에 178도의 시야각을 제공합니다.
디스플레이의 패널은 LG Philips LP156WFC-SPD1이며 제조사는 LG 디스플레이입니다. 패널의 생산은 2018년도로 파악되며 화소밀도는 142ppi, 감마 2.20에 60Hz 제품이며 45% NTSC, 65% sRGB를 지원합니다. 안티글레어 패널이 적용되어 눈부심에 대한 걱정이 없고 주변의 사물이 반사되는 부분 없이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무/인강용 노트북이라고 하기에는 화면의 가독성도 괜찮은 편입니다.
웹캠은 HD 720p CMOS 모듈을 사용했습니다. 양쪽에 어레이 마이크가 탑재되어 있고, 카메라의 측면에는 카메라 표시등이 존재합니다.
"ASUS VivoBook S15 S533FA" 노트북이 보여주는 다양한 퍼포먼스가 만족스러웠는데 웹캠의 경우에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약간의 저조도 환경에서도 노이즈가 많이 끼고 사진에 약간의 뭉개짐도 존재합니다.
부팅속도
영상 진행 과정속에서 6.23초에 전원 버튼 클릭, 14.12초에 로그인 화면 전환, 16.23초에 바탕화면을 진입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전원 버튼을 클릭하고 바탕화면으로 완전히 진입하기까지 약 10초가 소요되었습니다.
노트북의 바닥면을 보면 4개의 미끄럼 방지 지지대가 부착되어 있고 좌측과 우측 하단 쪽에 2W 스테레오 스피커 출력 공간이 보입니다. 와우스틱으로 맞는 드라이버를 찾아보니 T4 드라이버로 후면 나사를 열 수 있었습니다.
사무/인강용 노트북이라고 하기에는 하단 커버를 비롯해서 내부의 상태가 상당히 양호해 보입니다.
"ASUS VivoBook S15 S533FA" 노트북은 내장 그래픽인 Intel UHD Graphics를 사용하기 때문에 따로 외장형 그래픽은 없는 모델입니다. CPU를 효과적으로 식혀주기 위해서 히트파이프와 쿨링팬 시스템이 자리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CPU 아래에 메모리가 온보드 형태로 장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해당 노트북에서는 추가적인 램슬롯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가 임의로 램을 확장시킬 수 없습니다.
내장 배터리의 경우 3Cell의 리튬 폴리머 배터리 팩을 사용했고, 전압은 11.55Vdc, 배터리 사용 용량은 4210mAh입니다.
NVMe 512GB SSD가 배터리 바로 위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와이파이 6를 지원하는 Intel AX201NGW 무선 모듈입니다.
우측의 빈 공간에는 추가로 M.2 SSD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좌측과 우측 하단에는 2W 스테레오 오디오가 장착되어 있으며 ICE POWER의 Audio Wizard 앱이 설치되면 보다 개선된 사운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제, Intel® Core™ i5 10210U Processor가 탑재된 "ASUS VivoBook S15 S533FA" 노트북의 성능을 체크해보도록 합시다!
▲ CPU-Z
▲ GPU-Z
▲ AIDA64 CPUID
▲ AIDA64 : Cache & Memory Benchmark
▲ AIDA64 : GPGPU
▲ CINEBENCH R15
▲ CINEBENCH R20
▲ PCMARK 10
▲ 3DMARK - FIRE STRIKE
내장 그래픽 점수는 1219점으로 따로 볼만한 점수는 아닙니다.
물리학 점수만 살펴보면 되지요. 물리학 점수는 10417점이 나왔습니다.
▲ 3DMARK - LIGHT RAID
"ASUS VivoBook S15 S533FA" 노트북은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Night Raid를 실행해봤습니다. 이때 그래픽 점수는 5588점, CPU 점수는 5804점이 나왔습니다.
▲ CrystalDiskInfo
▲ CrystalDiskMark
NVMe SSD의 속도를 제대로 실감할 수 있는 결과물이 출력되었습니다.
▲ 7 Zip
▲ HD Tune Pro
초반에 약간의 전송속도 상승 구간을 제외하면 나머지 구간에서는 일정한 전송속도를 보여주며
액세스 타임도 거의 일정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 Blender BenchMark
Blender에서 나온 벤치마크 툴을 이용해서 렌더링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bmw27 소스의 경우 8분 45초가 소요되었고
fishy_cat 소소는 15분 49초가 소요되었으며
pavillon_barcelona 소스는 39분 35초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 Premiere Pro 인코딩
3840 x 2160 해상도에 23.976fps, 48000Hz, Stereo 소스로 촬영한 7분 7초짜리 영상을
프리미어 프로의 유튜브 1080p 프리셋으로 인코딩하는데 소요된 시간은 18분 1초였습니다.
발로란트 프레임 측정
발로란트는 요구 시스템이 가벼운 편이기에 게임 설치 후에 따로 그래픽 설정을 잡지 않고
처음 설치되는 상태 그대로의 설정으로 게임을 플레이해봤습니다.
발로란트의 FPS 측정 결과, 최대 122.8 프레임, 평균 80.9 프레임, 최소 42.4 프레임, 1% Low 32.7 프레임이 측정되었습니다.
LOL 프레임 측정
많은 분들이 즐기는 라이엇의 LOL을 설치하고 기본으로 설정되는 그래픽 옵션 : 중간 상태를 유지한 채 플레이를 진행해봤습니다.
LOL의 FPS 측정 결과, 최대 144.1 프레임, 평균 88.6 프레임, 최소 44.7 프레임, 1% Low 58.1 프레임이 측정되었습니다.
인터넷 속도
LG U+ 기가 슬림 제품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유선 전송속도는 약 500Mbps 급입니다. NIA 스피드 인터넷 측정 페이지에서 와이파이로 연결하고 속도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다운로드 434.34Mbps, 업로드 487.34Mbps, 지연시간 6.24로 측정됩니다. 제가 동일한 환경에서 다른 제품들도 속도 측정을 해보면 보통 다운로드 속도가 420Mbps 정도 나오고 업로드가 460Mbps 정도 나오는 것을 많이 봅니다. 그러니 Wi-Fi 6 (802.11 ax)를 지원하는 "ASUS VivoBook S15 S533FA" 노트북의 인터넷 연결 속도는 좋은 편이라고 보면 됩니다.
블루투스 5 지원
"ASUS VivoBook S15 S533FA" 노트북은 블루투스 5를 지원합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3개의 A 타입 USB 포트와 오디오 헤드셋 콤보잭까지 지원하지만 노트북에는 아무래도 들고 다니기 편하게 블루투스 연결을 선호하실 겁니다. 블루투스 5 지원은 빠르고 안정적인 페어링으로 주위에 피해를 주지 않고 자신만의 여유를 즐기기에 적합합니다.
소음 측정
"ASUS VivoBook S15 S533FA" 노트북은 조용한 편에 속합니다. 외장형 그래픽 카드를 타로 탑재한 것이 아니고 온보드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 게이밍 노트북에서 들어볼 수 있는 비행기 지나가는 소리 등의 큰 소음이 전혀 없습니다.
테스트를 시작하기 전에 주변 환경 소음을 측정했을 때 아파트 단지에 서식하는 매미들로 인해서 매미 울음소리가 시끄럽게 울리고 있었습니다. 그때 측정한 환경 소음은 최대 45.8dBA이었으며 실제 영상 속에 노트북 소음을 담기 위해서는 위의 영상에서처럼 가까이 다가가지 않았다면 매미소리에 모두 묻혀버릴 정도였습니다.
소음측정 진행은 Blender 렌더링 벤치마크 도중에 진행했으며 이때 최대 소음은 47.4 dBA로 측정되었고 최소 소음은 45.8 dBA로 측정되어 상당히 조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시스템 자원을 많이 사용하는 테스트가 아니라 일반적인 사무 용도로 사용한다면 훨씬 더 조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도 측정
"ASUS VivoBook S15 S533FA"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발열에 대한 부분에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있었다는 것을 뒤늦게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PCMARK 10 벤치마크를 2회 가동하고 2회 후반에 적외선 온도 측정기로 노트북의 각 부위별 온도를 측정한 결과가 위에 준비된 내용입니다. 결론적으로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외장 그래픽 카드를 사용할 때 감당해야 하는 소음이나 발열에 대한 부분이 해결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무/인강용으로는 조용하고 발열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기가 시기이다 보니... 극장에 가서 영화를 관람하기에는 무리가 있어서... 극장에서 영화 한편 보는 값이면 한 달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넷플릭스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ASUS VivoBook S15 S533FA" 노트북은 1920 x 1080 해상도에 16:9의 화면비율을 제공하고 있어서 넷플릭스를 감상하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하루 일과를 마무리하면서 맥주 한잔하며 넷플릭스로 가볍게 미드 한편 땡기는 것도 인생 낙이 아닐까 싶습니다...
배터리 체크도 할 겸, "ASUS VivoBook S15 S533FA" 노트북을 풀 충전한 상태에서 밝기는 7단계로, 소리는 24로 설정하고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올드가드'를 시청했습니다. 따로 다운로드를 미리 받아놓지 않고 실시간으로 감상했습니다. 넷플릭스 시청 중일 때는 스크린샷을 찍어도 화면이 검게 나와서 잠시 어버버 거리다가 영화 한편 봤을 때의 시간과 배터리 관계를 말씀드리기 위해서 아래에 넷플릭스 시청 중일 때의 상황을 아래에 준비했습니다.
넷플릭스에서 '올드가드'를 1시간 56분 시청했을 때 남은 배터리 용량은 81%며 배터리 관리 안내 멘트에는 남은 시간이 4시간 5분으로 나옵니다. 아마도 동일한 환경에서 지금처럼 영화를 본다면 4시간 5분 더 볼 수 있으려나 봅니다.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대충 그럴 거라는 산술에 의거해 그냥 안내만 해두는 거니 맹신할 필요는 없습니다. 위에서 스샷 찍다가 안돼서 화면만 켜두고 카메라로 촬영할 때는 남은 시간이 10시간 1분으로 출력되었으니깐요. 하지만, 1시간 56분간 넷플릭스를 감상했으니 단순 계산으로만 보면 비슷한 러닝타임의 영화를 4편 정도 볼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배터리 성능을 보여줍니다.
노트북을 처음 설치할 때 ASUS 노트북의 설치를 도와주는 ASUS 설치 마법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일이 사용자가 홈페이지에서 관련 드라이버와 앱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번거로움을 건너뛸 수 있으니깐요. 그리고, 그렇게 깔린 앱 중에 AudioWizard는 "ASUS VivoBook S15 S533FA" 노트북에 장착된 2W 스테레오 스피커의 성능을 더욱 효과적으로 연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ASUS VivoBook S15 S533FA" 노트북에 Harman & Kardon 인증 사운드라는 부분만 보더라도 이 사무/인강용 노트북에 얼마나 신경을 기울였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일 겁니다. 단순 오디오 드라이버만 설치했을 때의 소리는 기본 음량도 작고 평이한 느낌을 주지만....
AudioWizard를 사용하면 기본 음량도 커지고 BASS와 TREBLE을 만지는 것 이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프리셋을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세팅할 수 있으니 요즘처럼 복고와 트로트가 유행인 시기에 음악 감상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재미를 느낄 수도 있을 겁니다.
만족스러운 점
스타일리시한 제품 디자인
얇은 베젤의 NanoEdge 디스플레이
사무/인강용에 적합한 15.6인치의 큰 화면
원터치 로그인을 제공하는 우수한 터치센서의 지문인식 능력
ERGOLIFT 힌지가 제공하는 인체공학적 작업 환경
우수한 타건감을 제공하는 illuminated chiclet keyboard
숫자 키패드 지원
고속 충전 지원
Harman & Kardon 인증 사운드
Wi-Fi 6 (802.11 ax) 지원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NVMe SSD 512GB
시끄럽지 않고 조용한 사용 환경
아쉬운 점
8 GB DDR4 온보드 메모리로 추가 램 장착 공간이 따로 없다...
웹캠의 화면 노이즈가 아쉬워요.
최근에 출시된 사무/인강용 노트북으로는 상당한 퀄리티를 갖추고 있어서 사용하면서 다양한 부분에서 정말 만족스러웠던 제품이 바로 "ASUS VivoBook S15 S533FA" 노트북이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 제품에 아쉬운 점은 램이나 SSD를 추가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 없다는 점을 제외하면 사무/인강용 노트북에서 이렇게 스타일리시하면서도 사용자를 위해 다양한 각도에서 신경 쓴 제품을 만나볼 수 있었다는 것은 큰 즐거움이었던 것 같습니다. 트렌디하고 스타일리시한 당신에게 어울리는 개성 있는 사무/인강용 노트북을 찾으시는 분들께서는 "ASUS VivoBook S15 S533FA" 노트북을 한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