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품 소개 및 스펙
쿠다 프로세서 : 896개
베이스 클럭 : 1410MHz
부스트 클럭 : 1725MHz
메모리 종류 : GDDR6
메모리 클럭 : 12000MHz
메모리 용량 : 4GB
메모리 버스 : 128bit
이엠텍 지포스 GTX 1650 strom x dual mini의 스펙입니다. 레퍼런스 GTX1650 대비 살짝 높은 부스트 클럭을 가지고 있으며 메모리도 GDDR6가 사용되었습니다. (1650라인업의 경우 일부 제품은 GDDR5가 적용되어있고 일부 제품은 GDDR6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2. 언박싱
제품 상자에는 제품 특징에 대한 간단한 언급이 있습니다. 또, 제품을 처음 구매하면 제품 상자가 비닐에 쌓여있기 때문에 상자에 별도의 봉인씰이 없어도 비닐을 통해 새제품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위 사진은 비닐을 제거하고 찍었습니다.)
상자를 개봉하면 검정 상자가 하나 더 있으며 그 상자 안헤 그래픽 카드가 들어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의 경우 제전봉투에 쌓여 있으며 봉투에는 봉인 테이프가 붙어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그래픽카드만 들어있고 다른 것들은 들어있지 않습니다. 사실 드라이버 CD등은 최근에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구성품을 줄이고 가격을 줄이는 쪽으로 간다면 소비자 입장에서 더 좋은 것 같습니다.
3. 외관
깔끔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별도의 LED나 백플레이트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쿨링팬의 경우 75mm 듀얼팬이 적용되었고 히트싱크 내에 히트파이트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GTX 1650 특성상 소비전력이 낮고 온도가 높이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쿨링에 많은 투자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전원 단자는 PCI 6핀만을 사용합니다.
디스플레이 출력 단자는 DP 2개, HDMI 1개가 있습니다. 지포스 그래픽카드가 튜링 아키텍처로 넘어오고 나서 기본적으로는 DVI는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DVI 케이블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HDMI 변환젠더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제품 사이즈의 경우 약 17cm로 상당히 작습니다. 작은 케이스와도 대부분 호환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4. 설치
설치 후 GPU-Z를 켜 보면 TU117 칩셋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의 경우에도 GDDR6가 적용되었습니다.
또, 이엠텍 GTX 1650 storm x dual mini의 경우 제로팬이 적용되어 그래픽에 부하가 크지 않은 경우 그래픽카드의 팬이 돌지 않아 저소음 시스템에 더 적합합니다.
5. 3DMARK 벤치마크
*시스템 구성
CPU : intel i5 9600KF
RAM : G.Skill TridentZ RGB 16GB*2 3600MHz CL16
M/B : ASrock z390 ex4
SSD : samsung pm981
POWER : ANTEC eag pro 750W gold
- fire strike
가장 대표적인 벤치마크 툴인 파이어스트라이크입니다.
그래픽 스코어 만점을 조금 넘는 점수를 보여줍니다. 기존 세대의 엔트리 라인업이라고 할 수 있는 1050번대 라인업보다는 훨씬 좋은 성능이며 2세대 전 퍼포먼스 라인업인 970에 크게 밀리지 않는 점수를 보여줍니다.
- time spy
타임 스파이 그래픽스코어 점수는 3700점 정도입니다.
역시 엔트리급 그래픽카드라는 것을 감안하면 준수한 점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3DMARK 점수상으로 퍼포먼스급 라인업에 비해 부족하지만 엔트리급을 감안하면 이전 세대들에 비해 상당히 개선이 되었습니다.
6. 게임벤치
- 어쎄신 크리드 오리진(FHD, 높음 옵션)
비교적 고사양 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 어쎄신 크리드 높은 옵션에서 평균 66프레임이 나왔습니다.
아주 높은 프레임은 아니지만 플레이 하기에 큰 불편함은 없는 수준입니다.
- 디비전 2(FHD, 높음, DX12)
디비전2 높음 옵션의 경우에 58프레임이 나왔는데 60프레임에 살짝 미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플레이가 가능한 수준이며 옵션을 조금 타협한다면 보다 높은 프레임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 배트맨 아캄 나이트(FHD, all high)
출시된지 좀 된 배트맨 아캄나이트의 경우 98프레임으로 쾌적하게 플레이가 가능한 수준입니다.
- For honor (FHD, 최고급)
포아너의 경우에도 최고급 옵션으로 69프레임 정도가 나왔는데 역시 플레이에 무리가 없는 수준입니다.
FHD 환경에서 비교적 고사양 게임도 높음 수준의 옵션에서 60프레임 근방을 찍어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옵션 타협에 따라 80프레임 이상까지 확보할 수 있으며 캐주얼한 게임의 경우에는 최상 옵션으로도 쾌적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수준입니다.
물론 QHD나 UHD급 에서는 확실히 부족한 성능을 보여주겠지만 FHD환경에서 60-75Hz 정도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상당히 알맞는 그래픽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7. 소비전력 및 발열
타임 스파이 스트레스테스트를 통해 최대 온도와 소비전력을 측정하였습니다. 최대 70도가 나왔습니다.
오픈케이스에서 테스트하였지만 여름이고 에어컨을 틀지 않은 환경임을 감안한다면 상당히 좋은 온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대 소비전력의 경우 80W 정도로 소비전력도 매우 적은 편 입니다.
위에 CPU 클럭을 보면 최대 1860으로 되어 있는데 그래픽카드 스펙상의 부스트 클럭보다 훨씬 높은 수치입니다. 엔비디아의 경우 부스트 클럭은 보장되는 최소 클럭이고 온도에 따라 더 높은 클럭까지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 온도가 낮거나 날씨가 더 쉬원한 경우 더 높은 클럭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8. 소음
타임 스파이 스트레스 테스트 중 그래픽카드 바로 옆에서 소음을 측정하였습니다. 37dB 수준으로 매우 정숙하여 그래픽카드 자체 소음은 크게 느껴지지 않는 수준이었습니다. 아주 민감한 분들도 크게 신경쓸 수준이 아니며 케이스 내부에 그래픽카드가 들어간다면 소리가 나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9. 총평
지포스 GTX1650은 튜링 아키텍처의 막내격으로 윗 라인업에 비해 성능상으로는 조금 부족할 수 있지만 온도, 소비전력 등에는 큰 장점이 있는 제품입니다. 때문에 저소음, 저발열, 미니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아주 좋은 제품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엠텍 GTX 1650 STORM X dual mini는 1650의 이러한 특징을 잘 활용한 제품으로 작은 사이즈를 통한 ITX 사이즈 케이스 호환, 저소음 쿨링이 잘 적용된 제품입니다.
물론 다양한 고사양 게임을 많이 하는 하드 게이머들에게는 성능상으로 부족하겠지만 캐주얼한 게임에서는 충분히 좋은 프레임을 보여주고 최신 게임들도 옵션을 타협한다면 큰 불편함 없이 플레이가 가능한 수준입니다.
이런 특징들을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저소음, 미니 컴퓨터를 구축하려고 하는 분들 또는 적당한 보급형 라인업의 그래픽카드를 찾는 분들에게 추천할 만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 링크 : http://prod.danawa.com/info/?pcode=11001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