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외부 체험단

체리 MX BOARD 3.0s 화이트버전(적축) 사용 후기

IP
2020.08.23. 16:56:39
조회 수
170




 이번에는 체리 MX BOARD 3.0s 화이트 버전(적축) 사용 후기를 올립니다.




체리하면 다들 아시다시피 스위치 제조사로 유명한 곳입니다.

해당 제조사에서도 키보드가 나오는데, 그중에서도 무보강판 타입의 키보드가 그 특유의 키감으로 유저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리뷰는 그 무보강 타입의 키보드인 체리 MX BOARD 3.0s 화이트 버전(적축)으로 기존 RGB가 없는 블랙 모델의 화이트 버전입니다.


개인적으로 기존 블랙 모델은 사이드면이 유광처리되어 꽤 저렴한 느낌이 들었는데, 이번 화이트 버전은 그 부분이 개선되어서 전체적으로 무광 처리된 제품입니다. (참고로 RGB 버전은 따로 존재합니다.)




1. 택배 상태 및 제품 포장상태



- 제품은 무지 택배 박스를 이용하여 배달되었습니다.

- 내부에는 부스러지지 않는 스티로폼과 더불어 에어랩으로 완충되어 있습니다.

- 에어랩의 양은 충분했습니다.



2. 구성품



- 본품 박스는 전반적으로 블랙 색상에 붉은색 체리 로고를 포인트 준 고급스러운 느낌으로 패키징 되어 있습니다.

- 후면부에는 실제품의 사진과 스펙 등이 컬러로 인쇄되어 있습니다.

- 전체적으로 무광 코팅이 된 종이 재질 박스입니다.

- 제품에는 봉인씰이 존재하여 개봉 여부를 쉽게 알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 구성품은 본품인 키보드 외에 매뉴얼이 전부로써, 매뉴얼은 한글 파트가 존재합니다.

- 본품인 키보드는 비닐로만 포장되어 있으며, 더스트 커버는 별도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 케이블에도 벨크로 타이가 묶여있지 않아 케이블 정리가 필요할 경우 별도의 벨크로 타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추가적으로 끼워서 장착하는 방식의 고무 받침 2개, 체리키용 붉은색 체리 키캡이 추가로 제공되었습니다.



3. 자세한 제품 사진



[케이블]

- 케이블은 고무 피복 재질의 케이블로써 뻣뻣하지도, 물렁거리지도 않는 중간정도의 경도를 가집니다.

- 단자에는 별도의 도금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 케이블은 분리형으로 연결은 마이크로 5핀으로 되어있습니다.

- 다만 단자가 내부 깊숙이 들어가야 연결되므로 전용 케이블 외 다른 케이블 사용은 힘들 것 같습니다.


[하우징]

- 전반적으로 하우징은 알루미늄으로 이루어져 있어 어느 정도 무게감이 느껴집니다.

- 알루미늄은 절단 후 단면 가공은 하였으나 전반적으로 각지게 가공되어 날카로운 느낌을 받습니다.

- 알루미늄 하우징의 전면 중앙에는 체리 로고가 음각으로 들어가 있으며 폴리싱 된(스티커?) 부분을 보호하기 위한 필름이 붙어있습니다.

- 뒤판에는 아주 작은 고무발 4개가 달려있고, 제공된 고무발을 추가 장착하면 키보드 높이를 높일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기본 높이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배열]

- 제품은 미디어 키가 존재하는 108키(104+4) 배열에 독특하게 체리 키가 하나 더 들어간 109키 배열입니다.

- 문자열 키 간 간격은 일반적이나 상단 숫자 배열과 배열 사이에 별개의 공간이 없습니다.

- 상단 Function배열과 숫자배열간, 엔터키 옆 방향키열과 숫자패드간 공간도 별도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컴팩트하나 반대로 좁은 느낌을 받습니다.


[보강판]

- 무보강판 답게 보강판이 따로 존재하지 않으며, 기판은 흰색으로 추가 도색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스테빌라이저]

- 스테빌라이저의 경우 체리식 스테빌라이저로, 윤활이 되어있어 철심 소리 등 잡소리는 최대한 배제되어 정갈한 느낌을 받습니다.


[키캡]

- 특수 코팅된 ABS 키캡 재질입니다.

- 부드럽기도하고 매트한 느낌의 다소 독특한 촉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블랙은 측각, 화이트는 정각 각인되어 있습니다.

- 키캡은 얇은 편으로, 측정 결과 얇은 쪽이 1mm 정도, 두꺼운 쪽이 1.2mm 정도입니다.

- 프로파일은 체리 프로파일입니다.


[스위치]

- 체리 적축으로 정방향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4. 기타 QC등의 문제가 있는지 여부


- 외관상 스크래치, 찍힘, 구겨짐 등은 존재하지 않았으나 체리키 키캡의 오염 문제로 키캡을 1회 교환받았습니다.

- AS와 관련 특별히 불편한 점 없이 빠르게 처리되었습니다.

- 기타 동작상 문제는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5. 소프트웨어



- 별도의 소프트웨어가 존재하며 cherry.de나 cherry.cn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고 매뉴얼에 나와 있으나 별도로 cherry.kr이 존재합니다.

- 다운로드 사이트 : https://www.cherry.kr/cherry-utility-software-cherry-assistant

- 다운로드 URL : https://t.cherry.cn/installer/CherryAssistantInstaller_v2.2.0.1.exe

- cherry.kr에서 다운로드를 해도 결국 중국(cn)에서 받아집니다.

- 원래 체리키를 약 3초간 누르고 있으면 자동으로 소프트웨어를 받을 수 있는 사이트로 연결되나, 직접 테스트해본 결과 반응은 있지만 사이트로 연결은 안 되었습니다. (이유 불분명)

- 소프트웨어의 인터페이스는 디자인적으로 저렴하지 않고 꽤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 한국어 설정이 가능하며, 폴링레이트 조절도 가능합니다.

- RGB 모델이라면 RGB 관련 조절 옵션도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 위 사진상 제일 하단처럼 조그만한 플로팅 메뉴가 제공되며, 따로 숨길 수 있습니다.



6. 타건



(이하 타건에서 느껴지는 타건감은 매우 주관적인 감상이기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스테빌에서 별도의 잡소리를 들을 수 없었으며 무척 잘 잡혀있는 느낌입니다.

- 첫인상은 묵직한 알루미늄 하우징이 적용된 키보드에서 타건하는 느낌으로 상당히 정갈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 통울림은 전혀 없었으며, 타건 시 스위치 특성만 느껴집니다.

- 무보강 특성으로 기판에 압력이 그대로 들어가는데, 기판의 탄력 때문인지 체리 적축의 타건이 유독 쫄깃한 느낌이 듭니다.

- 들으려고 작정하면 모르겠으나 딱히 스프링 소음이 들리지 않습니다.

- 키캡이 얇은 관계로 묵직한 느낌보다는 다소 가벼운 느낌의 자갈 섞는 타건 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배열 특성상 F2을 눌러야하는데 F1이 눌린다든지, 백스페이스를 눌러야하는데 Insert나 Delete 키가 눌러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 안티고스팅 기능 지원으로 무한동시입력이 지원됩니다.



7. 총평


유저들 사이에서 좋게 평가된 내용 그대로를 느낄 수 있는 키보드였습니다.

특히 키감에 있어서는 무보강 특성으로 인해 스위치의 특성을 오롯이 느낄 수 있었으며, 매우 정갈한 스테빌라이저, 의외로 묵직한 알루미늄 하우징, 통울림이 없는 구조, 좋은 촉감을 주는 키캡, 무한동시입력 등 장점이 많은 키보드입니다.


다만, 키 배열의 특성에 따라 사용자별로 호불호가 확실히 나뉠 수 있겠습니다. 타건 부분에서도 언급했지만 체리키의 존재로 인해서 F2를 눌러야함에도 위치상 F1이 눌러진다든지, 백스페이스키를 누르려고 하는데 Insert나 Delete 키가 눌러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케이블 분리형의 제품이나 케이블 단자 부분이 길고 얇아야 연결될 수 있기에 케이블에 대한 제약도 있는 점, 하우징 마감이 너무 각져 다소 날카롭게 느껴지는 부분들은 다소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키감만으로 본다면 왜 무보강 키보드가 다른 브랜드에서 나오지 않지?라는 의문이 생길 정도로 추천할만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후기는 CHERRY 공식 유통사 PCDIRECT의 필드테스트 이벤트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다만, 업체로부터 일정의 가이드라인을 받은 바 없이 본 리뷰어가 직접 사용해보고 그 평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임을 밝힙니다.*

공감/비공감

첫번째로 공감/비공감을 눌러 주세요!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livebetter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외부 체험단 3만원대 공냉쿨러, 그냥 이거로 가세요(Feat.ULTIMAKE EPIC120 PLUS) (1)
다나와 체험단 [파워서플라이] 잘만 MegaMax 600W 80PLUS STANDARD (1)
외부 체험단 핫라인 DIY 논슬립패치 2세대 강화버전 (2)
다나와 체험단 ABKO SUITMASTER AXE 600W 파워서플라이 (2)
다나와 체험단 COX 맥시스 600W 컴퓨터파워 (2)
다나와 체험단 컴퓨터케이스 추천, 잘만 N4 i40 강화유리 PC케이스 리뷰 (2)
다나와 체험단 파워서플라이 앱코 ABKO SUITMASTER AXE 500W 컴퓨터파워 후기 (3)
다나와 체험단 CPU추천, 라이젠 3300X (3)
다나와 체험단 케이스추천, 브라보텍 GUARDIAN 3100M (3)
외부 체험단 마블 어벤져스 캐릭터 장패드 나타난 긱스타 마블 블랙팬서 게이밍 장패드 MLM-03 후기 (2)
다나와 체험단 앱코의 가성비 파워 Suitmaster AXE 500W 84+ (3)
다나와 체험단 무상AS 7년의 가성비 파워! 앱코 세틀러 600W 리뷰 (3)
외부 체험단 램 튜닝 리드쿨 RH-1 EVO ARGB 메모리 방열판 (2)
외부 체험단 쿨러마스터 MWE 650 Bronze V2 230 파워서플라이 리뷰 (3)
다나와 체험단 ABKO SUITMASTER AXE 500W 파워서플라이 리뷰 (2)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파워 ABKO SUITMASTER AXE 500W 파워 (다나와 & ABKO 제공) (3)
다나와 체험단 ABKO SUITMASTER AXE 500W 컴퓨터 파워 (2)
다나와 체험단 COX 맥시스 600W 83+ 파워서플라이추천 (3)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파워 최고의 콕스파워 COX 맥시스 500W 사용기 (3)
외부 체험단 키크론 K1 Version4 104키 RGB 적축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