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0세대 인텔 cpu가 출시가 되면서 10세대 인텔® 코어™ i5-10210U가 탑재된 가성비 좋은 노트북들이 많이 출시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레노버에서도 Lenovo L3-15ML 81Y3003CKR이라는 명칭으로 50만 원 대의 가성비 좋은 가격으로 인텔 코어 i5-10210U를 출시했습니다. U는 저전력 모델로, 노트북에 흔히 탑재가 되는 CPU입니다. 레노버에서는 이미 '아이디어패드'라는 좋은 라인업으로 꾸준히 가성비 좋은 노트북들을 출시해오고 있는 업체 중에 하나지요. 성능 테스트는 다음 포스팅에서 진행을 하겠지만, 출장 업무가 많은 영업사원분들이나 온라인 강의를 보거나, 롤과 같은 간단한 게임 정도를 즐기기에 적합한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0세대 인텔 코어 i5-10210U는 랩탑용 CPU로 인텔 UHD 내장그래픽이 포함되어 있으며, 파스마크 cpu점수 9232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세대가 올라가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코어나 i5인지, i7 인지만으로 노트북 CPU의 성능을 파악할 수는 없어서 제대로 확인을 하기 위해서는 벤치마크 차트를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어댑터의 사이즈는 상당히 작은 편이라서 여행용, 외출용 등으로 활용을 하면 적합할 것 같습니다. 자체 배터리도 오래가기 때문에 배터리의 시간을 잘 체크하여 들고 외출을 하시면 될 것 같아요. 어댑터의 무게는 177g입니다.
블리자드 화이트라는 이름에 걸맞게 흰색의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레노버의 로고가 우측 측면에 들어가 있는 것 정도가 포인트가 되겠네요.
측면 포트입니다. 왼쪽 측면에만 포트가 있어서, 오른쪽에서 보았을 때 디자인이 상대적으로 깔끔하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위를 살펴보시면 전원 / 렌 / HDMI / USB 3.1*2 / 오디오 콤보 잭 / USB Type-C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C 타입 선을 꽂을 수 있어서, 확장성이 좋은 편입니다. Thunderbolt3으로 최고의 연결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기는 363mm*254.6mm*22.9mm이며 무게는 약 1.85kg으로 약간 무거운 무게이긴 하지만, 슬림 사이즈라 가방 등에 휴대하기 좋습니다. 또한 15.6인치 치고 무거운 편은 아니라고 할 수 있겠네요.
잠금락이 있는 부분입니다. 카페 등에 노트북을 방치할 때 자물쇠를 걸어둘 수 있습니다.
39.6cm 광시야각 눈부심 방지코팅이 적용된 IPS 광시야각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FHD해상도를 지원하여 시원시원한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더군다나 15.6인치니 집에 데스크탑 없이도 어느정도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웹캠의 경우도 웹캠을 가릴 수 있는 락이 있어서, 보안에도 신경을 쓴 모습이네요.
키보드의 경우도 타이핑을 쳐보니 약간 저소음의 느낌이었어요. 전형적인 노트북의 저소음 키보드 형태인데, 한 가지 만족스러웠던 점은 15.6인치로 작은 사이즈의 노트북보다 타이핑 치는 것이 편리했다는 부분입니다.
후면에 보시면, 양쪽 측면으로 돌비오디오와 1.5W*2 스테레오 스피커가 탑재가 되었습니다. 별도의 스피커를 이용하지 않아도 노트북 만으로도 훌륭한 사운드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가방 등에 살짝 넣어보았는데, 약간의 무게가 있지만 슬림 사이즈로 가방에 쏙 들어가는 모습을 확인했네요.
와이파이는 인텔 WiFi 6이 탑재되어 어디서나 쾌적한 환경으로 사용을 할 수 있고, 듀얼 안테나가 탑재되어 2.4G, 5G대역폭을 모두 지원합니다.
18도 펴지는 부분도 빼놓고 가면 섭섭할 수 있는 부분이 되겠네요. 어떻게 보면, 회사에서 회의 중에도 사용을 할 수 있는 부분이죠. 전체적으로 개봉기 위주로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L3-15IML 81Y3003CKR (SSD 256GB)에 대해서 소개를 드려보았습니다. 이어지는 글에서는 성능 위주로 한번 테스트를 해보고 어느정도의 성능이고, 어느정도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08498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