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일이면 NVIDIA의 RTX 3000 시리즈가 공개될 예정이라 많은 유저분들이 기대를 하고 있으실텐데요.
당연히 신제품들이 더 비싸고 좋겠지만, 뭐든지 필요에 맞게 그리고 지갑사정에 맞게 구매하는게 현명하지 않을까요?
그런 사용자들에게 딱 맞는 보급형 가성비 모델이 있습니다.
바로 오늘 소개드릴 COLORFUL 지포스 GTX 1660 SUPER 토마호크 D6 6GB 입니다!
가격은 작성일기준 다나와 최저가 286,760원입니다.
COLORFUL TECHNOLOGY LIMTED
컬러풀 테크놀로지를 주의깊게 본 계기는 커뮤니티에서 우연하게 본 "IGame GeForce RTX 2080 Ti Kudan"이라는 제품 때문이었는데요.
일명 쿠단이라고 불리는 제품으로 1000장만 한정 생산되어 매물자체가 드물었죠.
컬러풀의 최상위 라인업이기도 하며, 10주년 기념으로 제품을 구매하면 무려 캐리어와 각종 악세서리를 줘서 더욱 기억에 남습니다.
이렇게 그래픽카드와 컴퓨터에 어느정도 관심이 있으시다면 컬러풀이라는 브랜드를 심심치않게 들어보셨을텐데요.
중국 심천에 위치한 컬러풀 테크놀로지는 1995년 설립하여 세계 200여곳에 지사 및 영업소를 둘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5갈래의 대표적인 제품라인으로는 그래픽카드, 메인보드, 기억장치, 일체형 기기, 그리고 iGame 조립 완성 기기가 있습니다.
한국에선 CS가 좋다고 평가받고있는 (주)웨이코스를 통해 유통되고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라인업
컬러풀의 라인업은 크게 iGame 시리즈이냐, Colorful 시리즈이냐로 나뉩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iGame 시리즈가 좀 더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들입니다.
iGame 시리즈 중에서도 위에서 말씀드린, Kudan이 최상위 라인업이며, 그 밑으로 Vulcan과 Advanced 라인이 뒤를 따릅니다.
RTX 2천번대 Vulcan의 경우 측면 LCD패널이 부착되어있어, GIF애니메이션 / 텍스트/ 상태모니터링이 가능한 재밌는 재품이었습니다.
Advanced 라인업의 경우 메인스트림이라고 볼 수 있으며, 대부분 3팬 제품들이 주를 이룹니다.
오늘 소개드릴 제품의 시리즈는 예상하셨겠지만, Colorful 시리즈이며, 라인업은 토마호크입니다.
Colorful 시리즈에서 최 위권은 Gaming GT이며, 그 다음이 바로 토마호크 입니다.
1660 super 제품 기준으로 Gaming GT와 토마호크의 시리즈의 차이는 외관말고 사실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제품 제원
보급형 제품이다보니, 베이스와 부스트 클럭 모두 레퍼런스 클럭과 동일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신 GDDR6가 쓰였으며, 4+2 전원부로 부족함 없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패키징
▲ 패키징에 BattleAX라고 쓰여있는데, 토마호크라는게 배틀엑스의 일종이니까 어느정도 납득이 가면서도,
그 와중에 도끼 스펠링은 영어로 AXE아닌가라는 생각을하며 지나칩니다.
▲ 질좋은 재료와, GPU 코어를 사용하여 생산하였고, 비디오카드 소프트웨어가 있다는 점을 일러주고있습니다.
▲ NVIDIA의 튜링 아키텍처가 들어간 제품답게 NVIDIA의 기술들을 열거해두었습니다.
특기할만한점으로 450W 이상의 파워, 1.5GB 이상의 기억장치 여유 공간, 그리고 8GB 이상의 메모리 (16GB이상 추천)하며, 윈도우 10, 7, 그리고 리눅스 64 bit에서 사용할것을 권장해주고 있습니다.
▲ 패키징은 따로 새제품임을 알리는 보호 스티커의 존재는 없었는데요.
아무래도 중국에서 생산되어 웨이코스에서 유통하기 때문에, 이렇게 개봉스티커가 없어야지, 하나 하나 검수하기 편할것 같습니다.
검수 후 봉인씰을 붙인다면 소비자로써는 새제품임을 인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습니다.
제품 외형
▲ 제품 크기는 가로로 226mm, 세로 126mm, 그리고 높이 42mm이며, 미니 ITX 케이스에도 충분히 들어갈만한 사이즈이며, PCIe 2슬롯 두깨입니다.
▲ 그래픽카드의 디자인 포인트는 검빨의 조합인것 같습니다.
따로 LED가 들어오는 곳은 보이지 않는게, 확실히 실용성에 집중을 많이 한것 같습니다.
▲ 인터페이스는 가장 보편적인 PCIe3.0x16입니다.
▲ 알류미늄 재질의 메탈 백플레이가 장착되어 있어서, PCB 기판이 휘는 걱정을 조금 덜 수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플라스틱이 아닌 메탈 백플레이트라서 기본기가 튼튼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플라스틱 백플레이트를 기피하시는 분들에겐 좋은 소식이네요!
▲ 체험 제품이라 아쉽게도 방열판 안을 뜯어 볼 수는 없었는데요.
방열판은 알류미늄으로 이뤄져있으며, 지름 8mm 히트파이프 1개가 GPU 코어에 직접 닿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PU 코어와 닿는 부분은 구리 도금되어 열전도율을 높혀주었습니다.
▲ 듀얼팬으로 방열판에 시원한 공기를 공급해주며, 팬 크기는 둘다 90mm로 동일합니다.
아쉽지만 제로팬 기능은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 DP, HDMI, 그리고 DVI 포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구형 모니터와도 연결할 수 있는 호환성이 높습니다.
모니터는 최대 3개를 한번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https://kr.colorful.cn/product_show.aspx?mid=102&id=1715
▲ 드라이버의 한국 컬러풀 홈페이지에서 공식 지원하는 버전은 GeForce 441.66이며, 소프트웨어로 iGame Dynamik Light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LED 컨트롤 프로그램이라 이 제품에는 사실상 필요없어보입니다.
테스트
그래픽카드 리뷰인 만큼 기본적인 테스트와 실사용을 통한 프레임체크를 하였습니다.
FHD 테스트 자료가 많아서 게이밍 3종의 모두 WQHD인 (2560 x 1440) 해상도에서 테스트하였습니다.
파이어 스트라이크
▲ 기본 중의 기본이라 볼 수있는 파이어 스트라이크 그래픽카드 점수는 15,842점으로 측정되었습니다.
▲ 파이어 스트라이크 테스트시 평균온도는 62℃로 나쁘지 않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 저사양 게임인만큼 최상옵션에서 아이들시에는 240프레임이었으며, 평균 200프레임 이상은 꾸준하게 보여주었습니다.
온도는 56℃로 확실히 그래픽카드 로드율도 50%를 넘지 않는 모습입니다.
오버워치
▲ 제가 즐겨하는 오버워치는 최상옵션으로 플레이했습니다.
최적화가 잘된게임이어서 그런지 WQHD 해상도임에도 불구하고 80에서 100프레임의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온도는 70℃도 가량 수준으로 유지되었으며, 로드율은 90%이상으로 거의 최대성능을 끌어내고있습니다.
배틀 그라운드
▲ FHD 해상도라면 상옵션에서 플레이가능하겠지만, WQHD에서 월활한 게임을 위해서는 어느정도 옵션 타협이 필요합니다.
▲ 무리 없이 80~100프레임 수준을 보여주었습니다.
테스트를 위해서 처음으로 배틀그라운드를 해봤는데, 왜 사람들이 그렇게 많이 하는지 이유를 알것 같습니다.
오버워치와 마찬가지로 온도는 70℃도 가량 수준으로 유지되었으며, 로드율은 90%이상으로 거의 최대성능을 요구하였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메모리가 16GB 3200Mhz인데, 배틀그라운드 경우 특히 메모리 오버를 더 할수록 프레임이 높아지는 특징이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마무리
그래픽카드 테스트를 위해서 8년만에 라그오브레전드를 설치하여 플레이해보고, 처음으로 배틀 그라운드를 해보았는데요.
최적화가 잘된 게임부터 아닌 게임까지 모두 원활하게 커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테스트에선 WHQD 해상도를 사용하여 프레임이 조금 낮아보일 수도 있으나, FHD 해상도라면 최상옵션에서 2배이상의 프레임 레이트를 출력해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팬의 성능은 아이들시 약 1900 rpm에서 풀로드시 2500 rpm 수준의 속도로 회전하며, 일반적인 CPU 쿨러가 동일 속도로 회전할때 나는 소음을 생각하시면 상상이 가실만한 소음입니다.
제로팬 기능이 없다고 염려스러우실수도 있겠으나, 게임하며 헤드셋을 사용하신다면, 헤드셋을 뚫고 들어올 정도로 굉음은 아니었습니다.
보급형 가성비 제품인만큼 실리적인 구매를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릴만한 제품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오늘 리뷰가 그래픽카드 구매를 앞두신 분들께 도움이 되리라 믿으며, 이만 리뷰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