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재택 및 원격 근무 도입이 계속되고, 비대면 업무와 온라인 교육으로 인해서 노트북 수요가 많습니다. 특히, 노트북은 공간 활용성이 좋고 이동이 자유로운 점에서 PC보다 편리하기 때문에 많이 찾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신제품이 잇달아 출시되고 있고 그만큼 선택의 폭도 넓어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직장인 노트북 추천 제품으로 LG전자 울트라PC 13UD50N-GX50K 제품을 살펴봤습니다.
크기는 가로322mm x 세로223mm x 두께 17.9mm인데, LG 그램과 비교하면 무겁게 느껴질 수 있지만 1.3kg 정도의 무게라서 휴대에 결코 무거운 편도 아닙니다.
노트북 무게 만큼이나 신경이 쓰이는 것이 함께 가지고 다닐 어댑터인데, 충전 어댑터는 플러그 일체형은 아니지만, 일반적인 노트북에 비해 작고 가벼운 편입니다.
상판 한쪽에 LG전자 로고가 있고 알루미늄 디자인 덕분에 저렴해보이지 않고 전체적으로 고급스러우며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디자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10세대 인텔® 코어™ i5-10210U 프로세서, DDR4 8GB RAM, M.2 NVMe 256GB SSD탑재로 성능은 물론이고 휴대성과 가격도 합리적입니다. 그러다 보니 문서 작업을 하기에 나쁘지 않습니다.
13인치 디스플레이로 1,920 x 1,080 FHD 해상도의 IPS 패널을 탑재하여 좌우 시야각이 선명하고 깨끗한 화질을 제공하고 있어서 작업하기에 좋습니다.
측면을 보면 전원, USB-A 3.1 포트 2개, 마이크로 USB 2.0 포트 그리고 반대편에는 마이크로 SD 카드 슬롯, 헤드폰 출력 단자, USB-A 3.1 포트, HDMI , 켄싱턴락 등으로 되어 있는데, USB C 타입 단자가 없는 점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저전력 프로세서임에도 1.6Ghz 기본 동작쿨럭에서 최대 4.2GHz의 전력을 끌어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보면 강력한 퍼포먼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가격대비 합리적인 CPU를 장착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0세대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어서 다양한 프로그램 실행 및 멀티태스킹을 해도 작업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바닥면에 1.5W 스테레오 스피커 2개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베젤도 아주 얇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좀 두꺼운데, 약 70만원대 제품이라는 점에서 감안해야 할 부분 같습니다. 이 부분외에 디자인이나 스펙, 디스플레이가 나쁘지 않습니다. 여기에 178도 광시야각 지원으로 좌우 어디서든 선명한 화질로 동영상이나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화질과 사운드는 위 영상을 보시면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화면 상단에는 HD(720P)급 웹캠과 음성 입력용 마이크를 달고 있어 별다른 추가 장비 없이 화상 회의 등을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6열 자판 키보드가 적용되어 있는데, n키를 활용하여 화면밝기 및 비행기 모드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오른쪽 상단에 전원버튼과 그 옆에 LED로 현재 배터리 및 전원공급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상적으로 타이핑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어서 문서 작업이나 인터넷 검색을 하기에 좋습니다. 물론 키감이 아주 깊은 편이 아니라는 단점때문에 조금은 숙달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터치 패드의 반응도 상당히 빨라 마우스 없이 작업을 해도 잘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크리스털 디스크 마크로 SSD의 속도를 측정해보면 읽기 부분과 쓰기 부분에서는 매우 빠른 모습을 볼 수 있어서 SSD가 가진 장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AS SSD로 돌려도 빠른 속도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역시 추가 메모리를 활용한다면 더욱더 높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드튠 프로그램으로 본 하드 디스크의 전송 속도 역시 읽기와 쓰기의 능력이 평균 1402.2 MB/S이고 접근 시간 access time은 0.042ms로 상당히 빠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프로세서의 성능을 대략적으로 가늠할 수 있는 씨네벤치 결과를 보면 1081 스코어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PCMark 10을 사용하였으며 위의 결과에서 보는 것처럼 3812 스코어를 획득했습니다.
일반적으로 3000 스토어만 넘긴다면 사무 프로그램을 이용하기에는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는데, 그 이상의 수치이니 작업을 하기에 좋습니다.
여기에 인텔® Wi-Fi 6 AX201 칩셋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원활한 통신환경 속에서 무선네트워크 작업이 가능합니다. 덕분에 끊김 없이 인터넷 사용이나 부드러운 영상 시청도 가능했습니다. 물론 이런 네트워크 환경은 이용을 하는 곳에 따라서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픽은 인텔® UHD Graphics를 탑재하고 있어서 고성능 게임은 못하지만, 롤 정도를 돌리기에는 무난한 편입니다. 물론 좀 더 좋은 성능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게이밍노트북 제품을 찾는 편이 좋습니다.
배터리는 리튬 이온 배터리로 51Wh를 장착하고 있는데, 100% 충전하고 문서 작업 좀 하다가 영화 시청 후 배터리 타임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시간 정도 유튜브 영상을 시청했을때 현황입니다.
혹시라도 문서 작업을 오래하는 분들이라면 각종 기기에 청광색을 차단해 주는 블루라이트 차단 모드를 켜고 이용하면 눈을 위해서 좋을 것입니다.
노트북 제품도 PC와 마찬가지로 스펙을 조금씩만 챙기다 보면 한없이 올라갈 수 있으니 조금만 눈높이를 낮추고 편하게 이용할 제품으로 괜찮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알루미늄 소재로 만들어져 뛰어난 내구성은 물론 고급스러우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주고 있으면서 휴대성도 겸비하고 깔끔한 외형을 가지고 있어서 직장인분들이나 학생들이 사용하기에 적당한 편입니다.
단점도 일부 있고 70만원대 노트북이라서 가성비가 아주 훌륭하다고 말하지는 못하지만, LG라는 브랜드 네임을 가지고 사용할 수 있으며 13인치 IPS LED 디스플레이와 함께 10세대 인텔® 코어™ i5-10210U 프로세서 장착으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중소브랜드 제품보다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분들이라면 살펴보셔도 좋을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