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누스 냉각 구조가 적용된 열적으로 밀폐된 공간의 열 방출 모식도(좌) 밀폐된 차량 윗면에 야누스 냉각 구조를 적용할 경우, 가장 아래에 있는 석영기판으로 된 광대역 복사기가 아래에 놓인 차량 내부의 열(붉은색으로 표시)을 흡수(노란색 표시)하고 이어 그 위에 있는 폴리머 기판으로 된 선택적 복사기가 이를 대기공간으로 방출(파란색 표시)하는 방식으로 차량 내부의 온도를 낮춘다. (우) 차량 구조를 모사한 모델의 열 방출 이미지
국내 연구진이 ‘찜통차’처럼 밀폐된 공간에서 온실효과로 인한 극단적 과열을 해소할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연구재단은 광주과학기술원(GIST)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송영민 교수 연구팀이 외부전원 없이 밀폐된 공간 온도를 낮춰줄 구조체를 개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는 폴리머(PDMS), 은(Ag), 석영(SiO2)으로 된 두께 500μm(마이크로미터· 100만분의 1m) 정도의 다층패널로, 온도를 낮추고자 하는 공간의 위를 덮는 형태로 냉각 효과를 낼 수 있다. 차량 지붕용 소재, 전자기기 발열을 막을 방열소자, 냉방에너지 절약을 위한 건축물 시공 등에 응용 가능하다.
기존 냉각 소재와 야누스 소재의 열 복사⦁방출 특성 차이점에 대한 개략도(기존 냉각 소재) 내부 열을 반사하여 내부 열 흡수에 불리함(제안 냉각 소재) 밀폐된 내부 공간에서 열 적외선 흡수 및 외부 방출에 유리함.
이 구조체는 태양광을 90% 이상 강하게 반사하는 은을 기준으로 위 아랫면에서의 복사 특성을 분리해 아랫면은 밀폐된 공간에서 열을 흡수하고 흡수된 열을 윗면을 통해 방출시킨다. 연구진은 이런 특성을 고려, 로마신화에 나오는 두 얼굴의 신 ‘야누스’를 기술명에 붙여 ‘야누스 복사 냉각기’라고 명명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8&aid=0004466557
한여름 차에 타면 엄청 뜨거운데 차량이나 건물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