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다운로드 URL 문자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외부 체험단

LEDACOOL 120 PWM 쿨러 사용기

IP
2020.09.06. 01:55:03
조회 수
173
1


■ 시작하면서


 일반적으로 컴퓨터 케이스를 구매하게 되면 케이스에 쿨러가 장착되어 나옵니다. 보통 이러한 쿨러들을 시스템 쿨러라고 부르는 데 일반 유저들은 시스템 쿨러를 추가적으로 구매할 일이 적은 편입니다. 그럼 왜 시스템 쿨러들을 따로 구매하는 것일까요? 그건 추가적인 케이스의 쿨링 보강용이나 케이스의 쿨링팬이 고장 났을 경우, 혹은 쿨러들이 너무 시끄러워서 저소음으로 바꾸고 싶은 경우, LED로 PC를 꾸미고 싶거나 반대로 LED가 싫어서 NON-LED 팬을 구매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번에 사용해본 LEADCOOL 120 PWM 은 LED가 없는 120mm 시스템 쿨러로 추가 쿨링이나 소음을 줄이기 위해, 그리고 LED 팬이 불필요하신 분들이 구매할만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제품의 특징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120mm의 크기에 25T의 두께를 가지고 있고 팬은 800~1800RPM까지 변동되며 요즘 많이 사용되는 Hydraulic 베어링을 사용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팬 연장용 Y 케이블을 증정합니다. 팬의 수명은 40000시간이라고 하는 데 날짜로 계산하면 대략 1666일이 넘는군요. 물론 환경에 따라서 수명은 변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 리드쿨 120 PWM 스펙



■ 포장 및 구성품



 박스 전면의 모습입니다. 제품의 모습과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받은 제품은 검은색인데도 박스는 통일되었는지 하얀색으로 되어 있네요.



 박스 뒷면입니다. 총 2가지 색상으로 제품이 발매되었다는 것과 제품의 스펙, 리드쿨 고객지원센터의 주소와 연락처가 적혀있습니다.



 박스 옆쪽에 흰색과 검은색의 체크란이 있습니다. 제가 받은 제품이 검은색임을 알 수 있습니다.



 구성품은 쿨러, 짧은 나사, 긴 나사, Y자 연장 케이블로 되어 있습니다.



 짧은 나사는 케이스의 전면/윗면/뒷면에 장착할 때 사용되고 긴 나사는 파워서플라이 위쪽에 장착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나사-케이스-쿨러로 장착될 때 짧은 나사가 사용되고 나사-쿨러-케이스로 장착될 때 긴 나사가 사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Y자 연장 케이블입니다. 두 개의 쿨러를 하나로 연결하여 사용하기 위한 케이블입니다. 3개를 연결하고 싶으시면 Y자 케이블 두 개를 사용해서 연결하시면 됩니다.



 쿨러 전면의 모습입니다. 이렇게 쿨러의 블레이드(혹은 날개)가 보이는 부분이 공기를 빨아들이는 흡기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나사를 고정하는 부분에는 앞/뒤 모두 진동 방지를 위한 고무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블레이드 부분에는 굴곡이 있는 데 리드쿨에서는 이걸 WAVE BLADE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회전 시 난류를 억제해서 최적의 공기흐름을 만들어준다고 하는군요.



 쿨러 뒷면의 모습입니다. 이렇게 쿨러의 지지대가 있는 부분이 공기를 배출하는 배기 역할을 합니다. 전면은 밋밋한 모습이었는데 후면에는 LEADCOOL 스티커가 붙어 있네요.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뒤쪽에도 진동 방지용 고무가 붙어있습니다.



 PWM을 지원하기 때문에 소켓은 4PIN을 사용하게 됩니다.



■ 장착 및 소음 테스트


 케이스에 따라서 파워서플라이 쪽에 추가 쿨러를 장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사용되는 것이 구성품 중에 긴 나사입니다. 쿨러를 나사홀에 잘 맞춰서 올린 후에 긴 나사를 이용해서 조립해 주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케이스의 공기의 흐름은 아래에서 위로, 앞에서 뒤로 이기 때문에 흡기와 배기를 잘 맞춰서 장착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케이스의 상단이나 후면, 전면에 쿨러를 장착할 경우에는 짧은 나사를 이용하게 됩니다.



  PWM을 지원하는 쿨러들은 일반적으로 메인보드의 4pin 소켓에 장착하게 되어 있습니다. 메인보드에 CHA_FAN이라고 적혀있는 부분에 쿨러를 장착하시면 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ASUS TUF B450M PRO 메인보드는 CPU 쿨러 위쪽에 CHA_FAN1이 있고 그래픽 카드 장착부 위쪽에 CHA_FAN2가 있습니다.



 메인보드에 연결하기 때문에 바이오스에서 팬 속도를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팬 커브 설정 항목에서 PWM와 DC 모드를 선택해서 팬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ADVANCED 설정에 들어가서 쿨러를 CPU나 메인보드의 온도에 따라 팬의 속도가 달라지게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게 PWM의 장점 중 하나이지요. 그 외에도 RPM의 설정 범위가 DC 모드는 60%~100%까지만 변경 가능한 것에 비해 PWM 모드에서는 20%~100%까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풍량이나 풍압은 개인 유저로 정확하게 확인하기 어려우니 RPM에 따른 소음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팬은 분리된 상태이고 흡기 방향에 두고 높이 30cm 위에서 측정하였습니다. 환경이나 케이스에 따라서 소음도는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먼저 모든 쿨러의 작동을 멈춘 상태의 소음도입니다. CPU 쿨러만 돌고 있는 상태에서는 37.7dB로 확인됩니다.



 PWM 설정을 이용해서 20%로 설정하면 약 750RPM 정도까지 내려갑니다. 이 상태에서는 37.8dB로 확인됩니다.  RPM이 낮다 보니 매우 조용함을 알 수 있습니다. 거의 일상생활 수준의 소음도 입니다.



 약 1015RPM으로 맞췄을 때의 소음도 입니다. 38.1dB로 약간 늘었지만 매우 조용한 상태입니다.



 약 1200RPM 정도로 맞췄을 때의 소음도 입니다. 38.8dB로 확인되며 이때부터 살짝 팬이 도는구나라고 느껴집니다만 여전히 조용하다는 느낌입니다.



 약 1390RPM 정도로 맞추게 되면 40dB가 넘는 40.1dB 정도의 소음도를 나타냅니다. 이 정도면 확실히 팬이 돌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0cm 위에서 측정한 결과값이기 때문에 그보다 더 멀게 컴퓨터가 있는 경우에는 크게 시끄럽다는 느낌은 들지 않을 것입니다.



 PWM 설정을 100%로 맞췄을 때는 1800RPM 정도의 속도로 팬이 돌게 됩니다. 이때의 소음도는 45.5dB로 팬이 굉장히 열심히 돌고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느낄 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끄럽다는 평가를 받을 만한 소음이지요. 바람도 상당히 강하게 나온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개인적으로는 조용한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1200RPM으로 사용할 것 같습니다만 쿨링을 좀 더 중요시한다면 1400RPM까지는 충분히 타협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게임이나 사양을 많이 먹는 작업을 하시는 분이라면 CPU에 온도 설정을 맞춰서 RPM을 조절하게 해두는 방법도 좋을 것 같네요.


■ 마무리


- 20년 9월 다나와 가격


 LED가 없지만 5천 원대의 저렴한 가격에 PWM을 지원하여 바이오스에서 속도 조절이 쉽습니다. 기본적으로 Y자 연장 케이블을 지원하여 2~3개의 쿨러를 허브 없이 붙여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풀 RPM에서는 꽤나 강한 바람과 소음을 동반하니 개인에 취향에 맞게 RPM을 조절해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이 사용기는 이엠베스트와 제조사에서 협찬받아 느낀 바를 가감 없이 작성하였습니다. -

공감/비공감

1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관련 체험단 글
1/5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외부 체험단 맥북프로와 딱 어울리는 디자인의 앤커 파워 익스팬드 7-in-2 멀티허브 
외부 체험단 이름처럼 귀여운 Micronics POCO ITX 케이스!
다나와 체험단 최고속도 PCIe 4.0 지원 삼성전자 980 PRO M.2 NVMe (500GB)
외부 체험단 전설의 유니콘 그래픽카드...지포스 RTX 3080 / 기가바이트 Gaming OC / 소음 온도 고주파 테스트 / playsin플레이신
다나와 체험단 무뽑기 방지 공랭쿨러 가성비 CPU 쿨러 추천 얼티메이크 PCCOOLER GI-X4S
다나와 체험단 분리형 메쉬 PC케이스 마이크로닉스 Micronics GH1-MESH 강화유리 화이트 후기
외부 체험단 풀 미러 하우징 디자인, TeamGroup T-Force DDR4-3200 CL14 XTREEM ARGB (1)
외부 체험단 튜닝 PC케이스, PB이노베이션 개념 ZEAGINAL 06M 스파이더 리뷰
외부 체험단 전문가용 모니터 추천, LG 34WK95U 5K 34인치 WUHD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다나와 체험단 쉽고 간편한 LED등교체_다빈치LED시스템
다나와 체험단 PICe 4.0를 지원하는 현존 최고 속도의 삼성 980 Pro 500GB 사용후기
외부 체험단 요이치 지능형 공기청정 가습기 이볼브 Evolve YA-D500
다나와 체험단 삼성 SSD 980Pro PCIe4.0 에서 최고속도를 경험하다!
다나와 체험단 [SSD] 삼성 980 PRO 사용해보니
다나와 체험단 PCIe 4.0x4 인터페이스로 두 배 더 빨라진 SAMSUNG 980 PRO NVMe M.2 SSD 사용기
다나와 체험단 34인치 게이밍모니터 추천, 커브드 필립스모니터345B1 (1)
다나와 체험단 최고속도의 SSD추천 삼성 nvme m.2 980 pro 500gb (PCIe 4.0) (1)
다나와 체험단 34인치 게이밍모니터 추천 : 필립스 UWQHD 모니터 345B1 (2)
외부 체험단 UM2 150W 고속 멀티 PD충전기 언박싱 및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동시 충전 테스트 (1)
다나와 체험단 안정적인 게이밍 그래픽카드 추천 ASUS TUF 3 GAMING RX5600 XT T6G 라데온 (1)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