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사용기

철컹철컹! 묵직한 키감의 NAVY 스위치 - 소리는 거들뿐.

IP
2020.09.14. 18:42:09
조회 수
1133
4
비공감 수
2
댓글 수
1
연결된 글 3
연결된 글 안내
연결된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작성자가 연결한 다른 글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연결된 글의 제목을 클릭해보세요!


NOVELKEYS X KAILH BOX NAVY (THICK CLICKS)

NovelKeys x Kailh BOX

https://novelkeys.xyz/collections/switches/products/novelkeys-x-kailh-box-thick-clicks

스위치의 종류중 "딸칵 혹은 찰칵"하는 소리를 내는 스위치들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클릭(click)스위치라한다.

체리클릭(혹은 체리유사 클릭)과 틱클릭 스위치의 가장큰 차이는 Hysteresis의 차이때문에 틱클릭이 유리하다할수 있고 클릭스위치는 한번의 클릭음을 내주고 틱클릭은 누를때한번 올라올때한번으로 두번소리가 난다.

체리청축이나 유사 클릭스위치의 문제점으로 지적할수있는 고르지않는 클릭음으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수 있는데 그렇다고 클릭스위치를 잘못 윤활하게되면 클릭음이 죽는 문제점이 생긴다.

아래에 이야기 하겠지만 클릭이나 틱클릭 스위치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고 입맛에 맞는 키압과 소리를 선택할수 있다.

와이프느님께서는 울트라 파워타거너에 키압은 아웃오브안중이기때문에 조공용으로 구입했던 카일 박스스위치중 navy스위치를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NOVELKEYS X KAILH BOX THICK CLICKS (NAVY)

Clicky/3.6mm Travel/60g Actuation/90g Bottom Out

​.Springs lubrication krytox 103

.Switch lubrication krytox 103

.Keyboard Stabilizer - lubrication super lube (With cotton tape)

.sound-absorbing materials - Memory foam 5T

.Base keyboard - ALU XO RGB (aluminum)

스위치의 풀네임(NovelKeys x Kailh BOX navy)에도 나와있듯이 노벨키에서 카일사에 특주해서 나온 모델로 알려져 있는데 걸림이 심하고 키압이 무척 강하다.

걸림의 강함이나 키압이 센 스위치를 찾기가 쉽지 않고 그런 특성때문에 특유의 타건음과 타건감을 가지고 있는게 매력이라 생각하지만 이때문에 호불호가 갈릴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비슷하진 않겠지만 그나마 구형 클릭키 제품들에서 느낄수 있는 감성을 조금이라도 느낄수 있는 스위치가 아닐까 생각한다.

때문에 키압을 조금 낮추고 클릭바를 조금 얇게 만든제품이 있는데 같은 라인업인 Jade스위치가 있다.

BOX Navy - Clicky | 3.6mm Travel | 60g Actuation | 90g Bottom Out THICK CLICKS

BOX Jade - Clicky | 3.6mm Travel | 50g Actuation | 60g Bottom Out THICK CLICKS




카일사에서 출시한 박스스위치 라인업은 예전에는 몇종류 되지 않았으나 최근에는 그 수가 많이 늘어서 10여종류 이상된다.

그중 예전박스스위치 초창기 모델들(백축,흑측,갈축,적축등 일반적...)인경우 슬라이더의 십자스템이 두꺼워서 키캡기둥을 파괴하는 이슈있다.

여기에 chinese red / nbble yellow / glazed green / ancient grey 같은 박스스위치 라인업도 초기제품과 규격이 같다고하니 이제품 또한 키캡기둥을 파괴할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제품이다.

이후, 십자스템 이슈를 개선하고 키보드의 스위치의 방향에 상관없이 사용이 가능할수 있도록 아콘에서 특주했던 아트박스스위치가 있다. 하지만 아트박스스위치는 키보드에 장착후 키캡을 끼워보면 스템이 틀어지는 문제점이 있어서 예민한(나같은)사람은 신경이 쓰일수 있다.

일반적인 모델을 제외하고 최근에 나오는 라인업들(네이비,제이드,페일블루)은 스템의 개선이 있다고하는데 사용해보면 키캡에 데미지를 주지 않는것 같다.





네이비 스위치 혹은 제이드스위치를 구입했는데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도 있다.

이럴경우 박스 스위치 계열의 스프링으로 교체가 가능하다.

https://txkeyboard.com/27/?idx=75

스프링세트(kailh spring set)

박스제이드와 박스네이비의 차이는 스프링의 압력도 차이가 있지만 스위치 내부에있는 철심(클릭바)의 차이도 있다.

네이비의 철심이 더 두껍기에 같은 압의 스프링으로 교체한다고 해도 소리는 사뭇 달라질수 있다.

박스네이비 스위치가 있는 제이드 스위치의 스프링을 네이비로 이식한다면 키압은 낮아지지만 제이드와는 또다른 소리가 난다.




박스 화이트, 페일블루,네이비, 제이드스위치는 모두 '클릭바(철심)'를 이용해서 클릭음을 내는 스위치라고 보면 된다.

철심을 제거하면?

리니어가 된다.

간혹 철심바를 제거하고 리니어로 사용하시는분들도 계시지만 개인적으로 리니어스위치의 종류나 좋은 리니어스위치가 클릭스위치에 비해서 월등히 많으므로 굳이? 철심바를 제거하고 사용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제이드 스위치의 스프링을 교체하실때 주의하실점은 스페이스바로 사용될 하나의 스위치는 키압을 높이시는게 좋다고 한다. 간혹 드물게 커스텀 스프링 50~55g이하를 사용하실경우 스페이스바의 무게를 이기지 못해서 키캡이 올라오지 못하는 경우도 생긴다는 이야기도 있었고 해외해서도 몇분이 지적했던 부분이다.

스프링교체의 정답은 없다. 본인에게 맞을만한 키압의 스프링으로 교체하시는건 타이핑할때 더 즐거운 일인것 같다.




클릭스위치의 윤활의 어려움은 클릭스위치는 윤활시 클릭음이 죽는 문제점이 발생할수 있지만 박스라인업의 틱클릭 스위치인경우에는 윤활의 자유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클릭음이 죽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대신 조심해야할 부분은 클릭바쪽은 절대로 윤활하시면 안된다.

크게 체감할수 없을정도겠지만 때에따라서 소리의 편차가 발생할수 있다.

클릭음이 크기때문에 잘 느껴지지 않지만 스프링이 윤활되어 있지 않기때문에 스프링소음이 약간 올라온다. 큰 클릭음에 파묻혀서 잘 느껴지지 않겠지만 타건하다보면 밸런스도 약간의 차이가 있고 울림도 느낄수 있기때문에 박스스위치의 윤활의 자유도가 높기때문에 이왕이면 스프링만이라도 윤활하면 좋다.




국내에서 그나마 많이 사용하는 틱클릭 스위치를 보자면

박스 화이트 : 50g/f

박스 페일블루 : 60g/f (박스화이트보다 키압만 높힘)

박스 제이드 : 50g/f박스 화이트와 키압이 같지만 더 두꺼운 클릭바사용.

박스 네이비 : 60g/f 제이드보다 더두꺼운 클릭바 사용및 10g더 높은 스프링사용.

틱클릭스위치는 다른 스위치의 Actuation압력이 같다고해도 체감키압은 조금 높게 다가올수 있는데 이유는 클릭바의 두께까지 더해져서 Bottom Out압력이 더 강하게 느껴지기질수 있다.



NOVELKEYS X KAILH BOX THICK CLICKS (NAVY)

Clicky/3.6mm Travel/60g Actuation/90g Bottom Out


NOVELKEYS X KAILH BOX THICK CLICKS (NAVY)

Clicky/3.6mm Travel/60g Actuation/90g Bottom Out

​.Springs lubrication krytox 103

.Switch lubrication krytox 103

.Keyboard Stabilizer - lubrication super lube (With cotton tape)

.sound-absorbing materials - Memory foam 5T

.Base keyboard - ALU XO RGB (aluminum)

모바일로 들으면 소리가 날카롭고 일반적인 스피커로 들었을때 그나마 비슷한 소리를 들려주는것 같다.

와이프느님 조공용이라 컨셉을 맞춰서 잘 조립했지만 본인은 사용하지는 않는다.

가끔 건들면 묘한 매력과 쾌감이 있다.



클릭스위치중에서는 키압이 상당히 높고 묵직한 소리를 들을수 있는 개성있는 스위치가 아닐까 생각한다.

흑축정도면 그래도 양호하게 사용할수 있는 수준인데 네이비스위치는 오래타건하면 손가락이 저릿저릿한 느낌을 받는다. 글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와이프느님(파워타거너에 묵직한거 좋아함.)께서 상당히 만족하셨다.

본인은 리니어 성애자인지라... 크게 사용할일은 없는데 가끔 사용하기에는 재미가 넘치는 스위치인것 같다.

윤활전은 소리만 크고 조금 버겁다는 느낌이 들었는데 윤활후에는 확실히 균일감이 고루 느껴지기때문에 소리까지 정갈하는 느낌이 들어서 좋다.

그래서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네이비스위치보다 제이드 스위치 사용자가 더 많은것 같다.

틱클릭스위치는 일반적인 사용자 기준으로는 제이드 스위치가 매력이 넘친다고 할수 있지만 그보다 조금더 강하면서 묵직한 소리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확실히 만족감을 느낄수 있는 스위치는 네이비뿐이 없는것 같다.

가벼운 키압을 좋아하시는분도 계시지만 높은키압에 강한구분감을 좋아하시는분들도 계시니 그런분들에게는 아직까지는 만족감을 줄수 있는 틱클릭 스위치라 생각한다.

틱클릭 스위치의 타건음 차이는 여러가지 동영상이 있지만 아래url을 참고하시면 될듯 하다.


 


공감/비공감

4 2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관련 소비자사용기 글
1/5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이벤트행사참여] 게이밍 모니터 C32JG54 추천합니다~
사용기 합리적인 가성비 노트북!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L3-15IML 사용기
사용기 Msi 궁니르 110R
사용기 오디세이 G7 32인치 사용 후기
간단 사용기 [역시 삼성램] 삼성전자 DDR4-3200 (PC4-25600) 8GB
간단 사용기 삼성 C32JG54 게이밍 모니터 사용후기
사용기 사지마세요 (1)
겨울 제품 콘테스트 겨울철 또하나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템인 핫팩을 소개합니다
겨울 제품 콘테스트 겨울철 없어서는 안될 필수템인 방한 장갑을 소개합니다
사용기 FSP Hydro G Pro 850W 80PLUS Gold Full Modular 파워 서플라이 사용 후기
겨울 제품 콘테스트 겨울철 필수템 네파 귀돌이를 소개합니다 (1)
사용기 삼성 모니터 오디세이 G7 구매 후기입니다.
사용기 [레고 3831] 로켓 모험(Rocket Ride) (3)
간단 사용기 GreatWall E750 FROZEN 80PLUS GOLD 개봉기 (2)
사용기 컬러풀의 알티엑스 울트라 3070 흰색 사용기 ! (2)
사용기 AMD 라이젠 3600 + MSI MAG B550M 바주카 사용기 (플래시 BIOS 정말 좋네요) (2)
사용기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750W 80PLUS GOLD 230V EU 풀모듈러 사용기 (2)
사용기 COLORFUL iGAME 지포스 RTX 3070 Ultra OC D6 8GB White 후기(사용기) (3)
사용기 [노리다] 시선을 사로잡는 노트북, ASUS 비보북 S15 S533EQ (SSD 512GB) (1)
간단 사용기 컬러풀 RTX 3070 울트라 OC 화이트 D6 8GB 사용 후기~!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