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틀그라운드 4K 울트라 옵션 : 지포스 RTX 3080 를 사용할 경우 프로세서의 종류, 메모리의 속도 및 용량에 관계 없이 평균 프레임 / 하위 1% 등의 항목에서 성능 향상은 그리 크지 않다. 이런 프레임 결과값을 보여주는 이유는 4K 해상도로 넘어가게 되면 5 등급의 서로 다른 제조사들의 프로세서 및 빠른 DDR4 메모리를 사용하더라도 지포스 RTX 3080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프로세서 및 메모리의 성능을 압도하기 때문이다.
● 배틀그라운드 4K 국민옵션 : AMD 라이젠 프로세서 그리고 DDR4-3200 여기에 XMP DDR4-3600 에서 올리게 되면 성능 향상이 두드러 진다. 이는 결과적으로 배틀그라운드 내 게임 옵션 몇 개를 포기한 국민옵션 상에서 지포스 RTX 3080 프레임 처리량과 프로세서 및 메모리 대역폭의 증가과 맞물려 평균 및 하위 1% 프레임 항목의 눈에 띄이는 성능 향상, 프레임 증가가 있다.
위는 기사 마지막의 요약이고, 아래는 테스트 결과를 간추린 것입니다.
자세한 테스트 결과는 원문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brainbox.co.kr/bbs/board.php?bo_table=review&wr_id=8102
테스트 사양
프로세서 : 인텔 코어 i5 10400 / 라이젠4 3600
메인보드 : 기가바이트 B460M-DS3H / 에이수스 프라임 B550M-A
스토리지 :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10 1TB (NVMe Gen3 x4)
메모리 : 삼성 DDR4-3200 CL22
그래픽카드 : 지포스 RTX 3080 파운더스 에디션
운영체제 : 윈도우10 프로 64비트
테스트맵 : 배틀그라운드 맵, 사녹 에서 리플레이로 프레임 측정
1. 국민옵에서의 테스트
국민 옵션을 선택하게 되면 지포스 RTX 3080 그래픽카드에서 뽑아낼 수 있는 성능치를 최대한으로 사용하지 않고 프로세서에 의존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보이는데 우선 낮아진 옵션 만큼 프레임 성능치는 전반적으로 상승이 되었으며 재미있는 부분은 울트라 옵션에서 2개의 프로세서가 거진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었다면 이 국민옵션에서는 높은 평균 프레임을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물론 2개의 프로세서가 모두 4K 해상도에서 평균 144 프레임 이상을 뽑아주었지만 라이젠5 3600 프로세서가 약 8 프레임 정도 앞선 수치를 보여주었다.
2. 울트라 옵션에서의 테스트
모든 옵션들을 다 켜서 "울트라" 항목으로 테스트 결과는 2개의 이종 간의 프로세서들의 성능 차이는 없다고 봐도 좋을 정도로 오차 범위의 성능을 보여주었다.
이 처럼 각기 다른 프로세서 스펙임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결과를 보이는 가장 큰 이유는 이 두가지 프로세서가 가지고 있는 6코어 / 12스레드 스펙을 보다 높은 물리적인 피지컬을 지포스 RTX 3080 그래픽카드가 완전히 "제로화" 시키기 때문으로 보인다.
다시 말해 프로세서에 비해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과도하게 빠르다 보니 프로세서 종류 차이를 무색하게 만들었다로 이해하면 될 듯 하다.
3. 4K 울트라 옵션에서 4K 국민옵션으로 선택했을 때 배틀그라운드의 프레임 상승 비율
우선 평균 프레임 측면에서 보게 되면 울트라 옵션에서 국민 옵션으로 낮추었을 때 인텔 코어 I5 10400 는 24% 성능 향상을 라이젠5 3600는 이보다 높은 30% 프레임 상승을 보여주었으며 1% 하위 프레임도 역시 인텔은 6.9 % 그리고 라이젠은 11.5% 약 5% 정도 성능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4. 라이젠5 3600 프로세서에서 DDR4-3200 메모리를 XMP DDR4-3600 바꾼다면?
라이젠 프로세서의 경우는 특히나 게이밍에서 보다 빠른 속도를 갖고 있는 게이밍 메모리를 사용하게 되면 프레임 향상이 있어 왔다.
그래서 추가적으로 DDR4-3200 보다 약 10% 정도 빠른 속도를 갖고 있는 게이밍 메모리를 장착하고 동일한 환경에서 다시 한번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그리고 비교는 동일한 라이젠5 3600 프로세서에서 DDR4-3200 를 장착했을 때 측정된 프레임 수치와 비교했다.
"울트라" 옵션에서는 그 의미를 찾을 수 있을 정도의 성능 차이를 확인할 수 없었다. 조금 의미를 두자면 1% 하위 프레임이 약 10 프레임 정도 늘어난 정도 였는데 이런 결과를 보이는 앞선 테스트 결과에서도 언급을 했다시피 현재 테스트로 진행된 "5" 라인의 게이밍 시스템 조합에서는 지포스 RTX 3080 이 낼 수 있는 성능 한계치를 이 옵션에서 모두 보여준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울트라옵션에서 국민옵션으로 바꾸었을 뿐인데 생각 이상으로 게임 내 모든 프레임 수치가 큰 폭으로 증가되었다. 자세히 그 내용을 보게 되면 평균 프레임 수치가 약 30 프레임 정도 향상 되었으며 1%하위 프레임도 20 프레임 정도 향상되었다. 위 테스트 결과를 성능 향상 비율로 다시 한번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4K 해상도에서 DDR4-3200 메모리에서 XMP 가 적용된 DDR4-3600 를 업그레이드를 하고 배틀그라운드의 그래픽옵션을 모두 울트라로 주었을 때 평균 프레임의 경우는 0.39% 로 전체 프레임의 변화는 없다고 봐도 좋을 정도로 차이가 없었으며 1% 하위 프레임 수치로 약 9.21% 정도로 증가 되었다.
하지만 여기에서 국민옵션으로 바꾸게 되면 다른 상황이 연출 되었는데 평균 프레임은 약 15% 증가 되었으며 1% 하위 프레임도 역시 약 14% 정도 늘어난 수치를 보여주어 상당히 의미있는 결과를 보여주었다.